언론중재법의 대안으로 언론계가 제시한 ‘통합형 자율규제기구’의 운영 방안을 마련하는 연구위원회가 13일 가동된다. 

7개 언론단체는 지난 8일 한국신문협회 회의실에서 간담회를 통해 6명의 학자가 참여하는 연구위원회를 구성했다고 12일 밝혔다.

통합형 언론 자율규제기구 연구위에는 한국방송학회장을 지낸 강형철 숙명여대 미디어학부 교수가 위원장을 맡았다.

▲ 김동훈 한국기자협회장이 9월23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7개 언론단체 공동 기자회견에서 통합형 언론자율규제 기구 실천방안을 발표했다. 사진=금준경 기자
▲ 김동훈 한국기자협회장이 9월23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7개 언론단체 공동 기자회견에서 통합형 언론자율규제 기구 실천방안을 발표했다. 사진=금준경 기자

혐오표현 문제를 연구해온 학자이자 한겨레 시민편집인인 김민정 한국외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언론 보도 피해자를 돕는 시민단체인 언론인권센터 정책위원이자 (전)방송통신심의위원, 포털 뉴스제휴평가위원 등을 맡은 심영섭 경희사이버대 미디어영상홍보학과 겸임교수, 동아일보 기자 출신으로 언론중재위원을 지낸 팩트체크 전문가 정은령 서울대 SNU팩트체크센터장,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장으로 포털과 온라인 표현물 문제를 연구해온 황용석 건국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SBS보도본부장 출신으로 언론법학회 부회장을 맡고 있는 언론법 전문 심석태 세명대 저널리즘스쿨대학원 교수가 위원을 맡았다.

연구위는 13일 브레인스토밍 회의를 시작으로 분야별로 다양한 연구 활동과 대안을 논의해 늦어도 12월 초 통합형 자율규제기구 운영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관련 기사 : 언론단체, 징벌적 손배 대안 자율규제 ‘깃발’ 띄웠다]
[관련 기사 : 불가리스 코로나 억제 보도, 주의 조치 받으면 끝?]

지난달 방송기자연합회,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한국신문협회, 한국여기자협회, 한국인터넷신문협회 등 7개 단체는 언론중재법의 대안으로 ‘통합형 언론 자율규제기구’ 설립을 발표했다.

7개 단체는 지난달 기자회견을 통해 통합 자율규제 기구는 인터넷 기사 팩트체크 등을 통해 심의·평가해 결과를 이용자에게 제시하고 해당 언론에 알리는 방안을 골자로 한다고 밝혔다. 또한 허위정보를 담거나 언론윤리를 위반한 인터넷 기사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를 막기 위해 언론에 인터넷 기사 열람 차단을 청구하고, 필요한 경우 실효성 있는 제재를 가할 계획이다. 운영위는 이 같은 자율규제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규정과 운영 방식 등 전반을 논의하게 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