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예비후보 측이 유튜브 채널 ‘열린공감TV’의 취재 행위를 규탄하고 나섰다. 열린공감TV가 윤 후보 아버지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91) 자택을 다짜고짜 방문해 카메라를 들이댔다는 게 윤석열 캠프 주장이다.

윤석열 국민캠프 김병민 대변인은 27일 논평을 통해 “금일 열린공감TV가 윤석열 예비후보의 노부모 자택을 막무가내로 찾아와 취재를 빙자한 패륜적 행위를 한 경악스러운 일이 벌어졌다”며 “90세가 넘는 노부모가 아파서 누워있는데, 이곳을 찾아와 다짜고짜 카메라를 들이대며 취재할 일이 도대체 무엇이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김 대변인은 “이들에게 취재는 그저 윤 후보를 끌어내리기 위한 수단일 뿐 목적 달성을 위해서라면 불법이건 패륜이건 문제 되지 않는다는 인식을 적나라하게 보여 준 것”이라며 “공정해야 할 대통령 선거를 진흙탕으로 만들어 버린 이들의 만행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비판했다.

▲ 열린공감TV에서 취재 활동을 하고 있는 강진구 경향신문 기자. 사진=열린공감TV 화면 갈무리
▲ 열린공감TV에서 취재 활동을 하고 있는 강진구 경향신문 기자. 사진=열린공감TV 화면 갈무리

열린공감TV 취재진은 27일 오후 윤 후보 부친 윤기중 교수 자택을 방문했다. 열린공감TV에 따르면, 취재진은 아파트 입구에서 인터폰으로 윤 교수 집 호수를 눌렀고, 별다른 물음 없이 윤 교수 측에서 먼저 문을 열어줘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갔다.

그러나 집 안으로는 들어가지 못했다고 한다. 윤 후보 가족으로 보이는 여성이 현관 앞에서 막아섰기 때문이다. 열린공감TV 취재진이 신분을 밝히자 여성은 “91세 노인이 아파서 누워있는데, 무엇을 취재하러 왔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취재진은 철수했다.

열린공감TV에서 활동하고 있는 강진구 경향신문 기자는 28일 통화에서 “대통령 후보 가족 취재는 상식적이고 정상적인 행위”라며 “대통령 후보가 기자를 극도로 기피하고, 취재진을 마치 범죄자 취급하는 것은 문제”라고 주장했다.

강 기자는 “이게 패륜 취재였는지 되묻고 싶다”며 “아버지 입장에서 윤 후보를 평가할 수 있는 것이고 아내 김건희씨에 대해서도 말씀하실 수 있는 것이다. 윤 후보 아버지가 알 수 있는 내용을 물어보려고 했다. 선거 후보자 가족은 취재 대상인데 윤 후보 측은 기자를 범죄 피의자 대하듯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강 기자는 “윤석열 캠프에서 자꾸 패륜 취재라고 여론몰이를 하니, 우리 취재 행위가 문제였는지 시청자가 판단할 수 있도록 (영상을) 공개하는 방안도 고민 중”이라고 덧붙였다.

열린공감TV는 지난 7월 양재택 전 검사의 노모 인터뷰로도 논란을 부른 바 있다. 열린공감TV는 양 전 검사와 김건희씨가 동거했다고 주장한다.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고발 사주 의혹을 해명하고 있다. ⓒ민중의소리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고발 사주 의혹을 해명하고 있다. ⓒ민중의소리

당시 인터뷰 영상을 보면, 강 기자가 “점을 보러 왔다. 용한 보살님이 있다고 해서 왔다”며 자신의 신분을 속이고 양 전 검사 모친인 A씨 자택에 들어서는 등 취재윤리 위반 논란을 부를 만한 장면도 있었다.

양 전 검사는 “거짓말로 주거 침입하고 유도해 94세 어머니가 말을 따라하게 하는 패륜 행위를 취재 원칙이라고 하다니 양심도 없느냐”면서 어머니 A씨의 치매 진단서를 공개하기도 했다. 윤석열 캠프도 강 기자를 포함해 취재진 3명을 주거침입 및 정보통신망법 위반(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했다. 

강 기자는 당시 미디어오늘에 “(양 전 검사의) 어머니가 유명한 점쟁이였기 때문에 점을 보러왔다고 해서 들어갔고 얘기 도중 취재 목적임을 밝힌 뒤 (경향신문) 명함을 드렸다”며 “취재 끝나고는 어머니가 직접 배웅까지 나왔다. ‘다음에 찾아뵙겠다’고 인사도 하고 나왔다. 이런 상황을 주거 침입으로 볼 수 있는지 의문”이라고 해명했다.

윤석열 국민캠프 김병민 대변인은 28일 통화에서 “아무리 대선 국면 취재래도 넘지 말아야 할 선이 있다”며 열린공감TV를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90세가 넘은 노부모를 불안에 떨게 한 패륜적 취재로 온 가족이 분노하고 있다”며 “이 같은 반인륜적 행태가 다시는 재발하지 않도록 해당 매체의 분명한 사과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