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이사회가 조만간 차기 사장 후보를 선출하기 위한 절차와 방식을 확정한다. 3년 전 도입된 시민 참여형 면접이 유지될 전망인 가운데, 정치적 독립성을 담보하기 위한 장치가 필요하다는 요구가 나온다.

KBS 이사회는 29일 사장 임명제청 절차와 방법을 안건으로 정기이사회를 연다. 지난 12일 구성된 ‘제 25대 사장선임을 위한 특별위원회’가 마련한 방안이 의결되면 향후 본격적인 사장 후보 공모가 추진될 전망이다. 현 양승동 사장의 임기는 12월 9일까지다.

사장선임 특위는 위원장인 김찬태 이사를 비롯해 김종민, 류일형, 이석래 이사 등 4명이 참여하고 있다. 소위 ‘여당’ 성향으로 분류되는 김찬태, 류일형 이사와 ‘야당’ 성향으로 분류되는 김종민, 이석래 이사로 구성해 2대2 구색을 맞춘 모양새다.

사장 선임 절차의 주요 쟁점은 이번에도 시민 참여 방식이다. KBS 이사회는 양승동 사장이 고대영 사장 보궐로 선임된 2018년부터 ‘시민자문단’을 운영하고 있다. 일정 규모의 시민자문단이 사장 후보자들의 정견을 들은 뒤 숙의를 거쳐 매긴 점수가 최종 후보 결정에 40% 비율(이사회 면접 60%)로 반영되는 식이다. 처음 도입된 23대 사장 후보 선출 땐 150명, 24대 당시엔 170명의 시민자문단이 참여한 바 있다.

▲서울 영등포구 KBS 본사 사옥
▲서울 영등포구 KBS 본사 사옥

이번 사장 후보 선출 과정에선 시민참여를 기존의 ‘자문단’보다 강화할 전망이다. 시민자문단은 공영방송 사장 선출에 시민이 참여했다는 자체로 의미를 인정 받았지만, 짧은 시간에 후보 면면을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뒤따랐다. 이에 지난 수신료 공론화 숙의조사에서처럼 KBS 관련 현안에 이해도가 높은 전문가들이 질의응답을 보조하는 방안이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KBS 내부 구성원의 참여를 어떻게 보장할지도 관심이다. 기존에는 기자, PD, 기술, 경영 등 4개 직군별 협회가 서면으로 의견을 제출하고 질의응답에 반영했으나 시민자문단처럼 무작위로 참여 인원을 구성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무엇보다 그간 제기된 근본적 의문을 해소하는 장치들이 마련될 필요성이 있다. 시민, 구성원 중 일부의 참여 방식에 따라붙는 대표성 시비가 일례다. 나아가 공영방송 지배구조의 한계에서 비롯되는 정치적 독립성 논란을 어떻게 해소하느냐가 관건이다. 여전히 KBS 이사회가 여대야소로 비춰지는 현실에서, 이사회가 추천하고 대통령이 임명하는 사장에 대한 우려를 지우기 어렵다.

KBS 내부에서는 이사회의 의지 표명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나온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는 지난 10일 차기 사장 선임 과정에서 지켜야 할 3가지 원칙으로 △정치적 독립성 천명 △국민참여 보장 △투명성 제고 등을 꼽았다. KBS본부는 특히 “사장 선임 과정에서 정치적 독립성을 지켜내겠다는 원칙을 대내외로 천명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