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아침신문들은 전기요금 인상 등에 주목했다. 서울신문, 세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국일보 등이 해당 소식을 1면에 실었다. 아울러 관련 사설도 담겼다. 사설에 담긴 핵심 주장은 ‘탈원전 정책 재고’다.

▲ 부산 기장군 고리원전. ⓒ노컷뉴스
▲ 부산 기장군 고리원전. ⓒ노컷뉴스

탈원전 정책 재고 주문하고 나선 보수 신문들

서울신문은 “새달 전기료 오른다 4인 가구 月 1050원 ↑”이라는 제목으로 기사를 냈다. 서울신문은 “정부가 전기요금을 올린 것은 액화천연가스(LNG), 유연탄, 유류 등 전기생산에 들어가는 연료비 가격이 급등하면서 전기요금을 이대로 묶어 두기에 한계에 이르렀다고 판단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사설을 통해서는 물가 급등을 사전에 차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세계일보는 “전기료 8년 만에 인상, 에너지 정책 재점검해야”라는 제목으로 사설을 냈다. 세계일보는 “전기료가 오른 만큼 도시가스‧상하수도 요금 등 대기 중인 공공요금 인상이 줄줄이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며 “다른 에너지보다 발전 단가가 훨씬 낮은 원전 가동을 막지 않았다면 전기요금 인상은 없었을 것이라는 비판이 적지 않다”고 바라봤다.

▲ 24일 자 전기요금 인상 관련 조선일보 사설. 사진=조선일보 갈무리
▲ 24일 자 전기요금 인상 관련 조선일보 사설. 사진=조선일보 갈무리

조선일보는 사설에 “8년 만의 전기료 인상, 탈원전 정책 아래선 이제 시작일 뿐”이라는 제목을 뽑았다. 조선일보는 “전기료 인상은 단기적으론 연료비 부담 증가에 따른 것이지만, 현 정부 출범 후 탈원전 정책이 전기료를 더 이상 억제할 수 없는 상황으로 몰아온 것이 사실”이라며 “정부의 전력수급계획과 탄소중립위원회 방안을 실현하려면 태양광 설비만 400GW 이상으로 키워야 할 것이라는 분석이 있다”고 꼬집었다.

중앙일보는 1면 전부를 전기요금 인상에 대한 내용으로 할애했다. 24일 자 아침신문 가운데 가장 크게 지면을 활용했다. 중앙일보는 “탈원전 손실 10년 뒤 177조…전기료 올렸다”라는 제목으로 기사를 냈다. 아울러 3면에는 “‘국내 원전업계 피해까지 포함하면 탈원전 손실 예상액 훨씬 더 커져’”라는 기사를 담았다.

한국일보는 전기요금 인상으로 인해 우윳값, 전셋값 등이 모두 오르게 될 것이라고 관측했다. 한국일보는 “8년 만의 전기료 인상, 물가 상승 우려 없도록”이라는 자목으로 사설을 냈다. 보수 성향 신문들이 탈원전에 주목한 가운데 한국일보는 다소 거리를 두는 모습을 보였다. 국민들의 지갑 사정을 고려하는 논조로 기사와 사설을 작성했다.

▲ 24일 자 전기요금 인상 관련 중앙일보 1면 기사. 사진=중앙일보 갈무리
▲ 24일 자 전기요금 인상 관련 중앙일보 1면 기사. 사진=중앙일보 갈무리

다음은 24일 자 아침신문 1면 주요 기사 제목

경향신문 : 대기업에 밉보여 거래 끊길라 중기 ‘납품 대금 조정 신청’ 0건

국민일보 : 檢 ‘대장동’ 수사 착수 野, 특검‧국조 요구서

동아일보 : ‘대장동 로비’ 피고인-변호인-검사장 ‘화천대유’ 사업 관여하고 자문 응했다

서울신문 : ‘손실보상’ 시행 코앞인데…비율‧금액 깜깜이

세계일보 : “대장동 핵심 인물들 상당수 도피‧잠적 중”

조선일보 : 전기요금 오른다 가구당 月 1050원

중앙일보 : 탈원전 손실 10년 뒤 177조…전기료 올렸다

한겨레 : 국군 유해, 71년 만에 귀국…군인이 된 증손녀가 동행

한국일보 : 추석 지나자…스티로폼 산

 

▲ 24일 자 아침신문 1면 모음.
▲ 24일 자 아침신문 1면 모음.

 

‘대장동 의혹’ 향한 검찰의 칼과 새로운 연루 인사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관련한 ‘대장동 의혹’을 둘러싸고 언론도 시끌벅적하다. 특히 24일 아침신문에는 검찰이 수사에 착수한 부분과 새롭게 연결고리가 확인된 법조계 인사들의 이름이 실렸다.

법조 출입 기자들이 비교적 두각을 나타내는 동아일보는 이 지사보다 머니투데이 기자 출신 김만배씨에 주목하는 모습을 보였다. 동아일보는 “법조계에서는 다수의 법조인이 대장동 개발 사업에 연루된 배경에 대해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씨의 영향이 크다는 이야기가 나온다”며 “30년 가까이 기자로 활동한 김씨는 주로 법조계를 출입하면서 각종 법조인과 인연을 맺어왔다”고 했다.

▲ 24일 자 대장동 의혹 관련 동아일보 기사. 사진=동아일보 갈무리
▲ 24일 자 대장동 의혹 관련 동아일보 기사. 사진=동아일보 갈무리

서울신문은 김수남 전 검찰총장이 화천대유 고문으로 활동했던 사실을 보도했다. 서울신문은 “김 전 총장도 과거 로펌을 통해 화천대유와 고문 계약을 맺고 법률 자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법조계에 따르면, 화천대유는 지난 2019년 9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 김 전 총장이 소속된 A법무법인과 고문 계약을 맺었다”고 했다.

세계일보는 “법조‧정치권 호화고문단에도 의혹 쏠려”라는 제목의 기사를 냈다. 세계일보는 관련 소식을 전하면서 김 전 총장, 원유철 전 미래한국당 대표, 박영수 전 특검 등과 김씨와의 인연을 강조했다.

한겨레는 시각을 다소 틀어서 보도했다. 대장동 의혹으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와 관련된 ‘고발 사주’ 의혹이 묻혔다는 것이다. 한겨레는 “고발 사주 의혹 묻히고 이재명 흔들리고…방어 나선 여당”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3면에 실었다.

▲ 24일 자 대장동 의혹 관련 서울신문 기사. 사진=서울신문 갈무리
▲ 24일 자 대장동 의혹 관련 서울신문 기사. 사진=서울신문 갈무리

공약 ‘베끼기 논란’ 정면으로 마주한 윤석열

전날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들 간 2차 TV 토론이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윤 후보는 집중 공세를 받았다. 공약 ‘베끼기 논란’을 둘러싸고 진땀을 흘리는 모습이 연출됐다.

국민일보는 “홍준표 ‘윤석열, 공약 짬뽕’ 맹공 윤 ‘내 공약엔 특허권 없다’ 반격”이라는 제목으로 보도했다. 국민일보는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은 윤 후보가 외교안보공약 발표 때 ‘국익 우선주의’를 강조한 것에 대해 ‘그건 내가 한 얘기’라며 ‘자기 고유의 생각이 아니라 참모가 만들어준 공약을 그대로 발표해서 문제가 커진 것’이라고 지적했다”며 “그러자 윤 후보는 ‘국익 우선이라는 말에 특허가 있는가’라며 응수했다”고 전했다.

세계일보는 “野 주자들, 윤석열에 ‘공약 표절’ 난타…홍준표엔 ‘조국과 또 썸타’”라는 제목으로 5면에 관련 기사를 담았다. 세계일보는 “홍 의원은 윤 후보의 부동산 정책인 ‘원가 주택’ 공약에 대해 ‘이낙연, 정세균 전 국무총리, 송영길 민주당 대표, 유승민 전 의원 공약까지 짬뽕해놨다’고 목소리를 높였다”고 설명했다.

▲ 24일 자 국민의힘 2차 TV 토론 관련 기사. 사진-=한국일보 갈무리
▲ 24일 자 국민의힘 2차 TV 토론 관련 기사. 사진-=한국일보 갈무리

한겨레는 “‘윤, 공약 표절’ ‘홍, 노동공약 초법적’ 1, 2위에 공세 쏟아져”라는 제목으로 보도했다. 한겨레는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윤 후보를 향해 ‘정책을 갖다 쓰는 것은 좋지만, 심각한 인식이 없어 말과 아이디어만 있으면 나중에 (본선) 토론회에서 상처 입을 가능성이 크다 카피 닌자라는 별명까지 붙었다’고 했다”고 전했다.

한국일보는 “윤석열 ‘핵무장? 비핵화 포기’ 홍준표 ‘尹 대북정책은 文 정부 2기’”라는 제목으로 기사를 냈다. 한국일보는 “홍 의원은 윤 후보를 ‘준비 안 된 대선주자’라고 거듭 몰아붙이기 위해 ‘공약 베끼기’ 의혹을 제기했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