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예비후보자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구태 보수언론과 부패 보수야당의 음해적 정치공세”라고 규정하고 이낙연 후보자를 향해 편승하지 마라고 촉구했다.

이 후보자는 2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법에도 전례도 없는 획기적 방식으로 개발이익 5503억원 환수한 이 사건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격려하고 권장해 주라”고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자는 대장동 개발 사업에 대해 성남시가 25억원을 투자해 전액 회수했고, 하나은행 등 민간사업자들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업비 1조 수천억원을 전액 부담하고 자본금이 5천만원인 신설자산관리회사가 1개 포함된 사업이라고 개요를 밝혔다. 

논란이 되고 있는 대장동 개발 수익에 대해서는 성남시의 경우 “부동산 시장 침체로 사업실패, 손실발생해도 무조건 5503억원 확정 선취득. 부동산 시장 변동 위험부담 0”이라고 설명하고, 민간투자자의 경우엔 “이익 나야 수익 발생. 1800억원 예상. 집값 상승시 이익확대 가능하지만 하락시 손실 위험 전부 부담”이라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개발 당시 2014년~2015년 부동산 침체기임을 강조하면서 “당시 집값이 두배로 오를 걸 예측 못하고 더 환수 못했다고 비난하는 것은 타당치 않다. 저는 부동산 등락을 정확히 예측할 능력이 없다”며 “조선일보는 몰라도, 부동산 정책 잘못 해서 집값폭등으로 예상개발이익을 두배 이상으로 만든 당사자께서 하실 말씀은 아닌듯 하다”고 비판했다.

공영과 민간 개발로 이뤄진 배경에 대해선 “3개 민간참여 컨소시엄중 5503억 이상 주겠다는 곳이 없는데 더 받아낼 수도 없었다”며 “민간개발로 가도록 방치해야 하느냐? 당초 4,600억원 받기로 했는데 부동산 상승 기미가 보여 920억원 더 부담시키고 사업자에게 공산당 같다는 비난까지 들었다”고 해명했다.

공영개발로 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 “성남도시개발공사는 공사채비율통제로, 성남시는 지방채발행 제한으로 사업비 조달이 법적으로 불가능했다”며 “부패토건세력에게 뇌물 받고 공영개발 포기시킨 국민의힘, 그 국힘 대통령 MB가 민간개발 지시해 공영개발 포기한 LH나, 국힘 소속 남경필 지사의 경기도 GH가 공영개발 하게 해 줄 리도 없다”고 적극 반박했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후보와 이낙연 후보가 지난 19일 광주MBC 토론회에서 격론을 벌이고 있다. 사진=광주MBC 영상 갈무리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후보와 이낙연 후보가 지난 19일 광주MBC 토론회에서 격론을 벌이고 있다. 사진=광주MBC 영상 갈무리

민간참여회사가 수만% 수익률을 냈다는 주장에 대해선 “투자금과 자본금이 다른 걸 모를 리 없는 조선일보가 ‘내부자들’처럼 국민을 ***취급해서 수익률 1만 % 운운하며 선동하는 건 그들이 원래부터 하던 일이라 이해한다”고 꼬집으면서 “그러나 법학 전공하신 이 후보님께서 자본금과 투자금을 구분 못하시는 건 이해하기 어렵다. 자본금 1억 회사가 500억 투자해서 250억 벌면 투자수익률은 50%이지 25,000%가 아니다. 자본금이 1조원이라도 투자수익률은 여전히 50%지 2.5%가 아니다”고 밝혔다. 이낙연 후보자가 보수언론의 공세를 등에 업고 왜곡을 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이 후보자는 “개발업자를 편들어 민간에 맡기지 않고 공공이 나선다고 ‘갑질’ ‘횡포’라 비난하던 보수언론과 보수정치세력이 이제는 왜 공공개발 안했냐? 개발이익 더 회수 안했냐? 갑질 더 세게 안했냐?고 비난한다. 그 비난이 옳으냐”며 언론을 향해서도 강하게 비판했다.

끝으로 이 후보자는 “보수언론과 부패야당의 허위주장에 부화뇌동해 동지를 공격하는 참모들을 자제시켜 주라”며 “투자 수익률에 대한 명백한 곡해와 보수언론 편승주 장에 대해 공식사과가 어려우시면 유감표명이라도 해주시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