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가 탈레반이 100조 원 규모의 미군 무기를 획득했다는 기사에 대한 정정보도로 조선일보 독자권익보호위원회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조선일보가 17일 공개한 9월 독자권익보호위원회 기사에 따르면 한 독자권익보호위원은 조선일보가 지난 10일 쓴 “[바로잡습니다] ‘탈레반이 美무기 100조원 획득’ 본지 보도 사실과 달라” 기사를 언급했다. 한 독자권익보호위원은 “‘바로잡습니다’ 코너의 효용을 잘 보여주었다”며 “그동안 오보에 대한 교정 작업은 있었지만, 해당 코너 크기나 사과 스타일은 건조한 편이었다. 이 기사는 오보를 하게 된 경위와 맥락을 자세히 설명해 돋보였다”고 평가했다.

앞서 지난달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 카불을 점령하면서 연합뉴스, 조선일보, 매일경제, 경향신문 등 주요 언론이 ‘100조 원대’ 미군 무기(군사 자산)를 탈레반이 획득했다는 기사를 냈지만 오보로 드러났다.

▲ 조선일보 10일자 2면 '바로잡습니다'
▲ 조선일보 10일자 2면 '바로잡습니다'

[관련 기사 : [포털 팩트체크] 탈레반 100조 원대 미군 무기 획득? 또 외신 ‘오역’]

이와 관련 조선일보는 지난 10일 정정보도 기사를 통해 “100조 원’은 미국이 20년 동안 아프간 정부군에 제공한 군사 장비뿐만 아니라 훈련 및 급여 비용 등이 포함된 수치”라며 “사실과 다른 번역으로 정확하지 않은 보도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조선일보는 “본지는 이 사안에 대해 부정확한 보도를 한 데 대해 독자 여러분께 사과드립니다”라고 덧붙였다.

다른 언론사들은 같은 오보를 냈지만 별도로 정정보도를 내지는 않았다. 

오보를 낸 기사들은 AP통신과 백악관 제이크 설리번 보좌관의 브리핑을 인용해 이 같은 내용을 전했다. 그러나 지난 8일 미디어오늘의 팩트체크 결과 기사에서 인용한 AP통신의 보도 원문은 100조 원 규모에 대해 탈레반이 입수한 무기 규모가 아닌 “(미국이) 20년 동안 조직하고, 훈련시킨 비용”으로 규정하고 있었다. 제이크 설리번 보좌관 브리핑 전문을 보면 “(군사 자산) 상당수가 탈레반에 넘어갔다”고 언급할 뿐 구체적 규모는 언급하지 않았다.

▲ ⓒ연합뉴스
▲ ⓒ연합뉴스

미국 언론사들은 실제 탈레반에 넘어간 무기(군사 자산) 규모는 이보다 크게 낮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워싱턴포스트는 “(미국이 그간 아프가니스탄에 지출한) 총액에서 장비에 대한 내역은 최대 240억 달러(28조 원 규모)이지만 탈레반이 손에 쥐고 있는 장비의 실제 가치는 아마 이 금액보다 훨씬 낮을 것”이라며 고장나거나 폐기된 무기가 적지 않고 군이 항공기를 비무장화하는 등 전력으로 쓰지 못하게 조치를 취했다고 보도했다. 

AP통신 역시 미군 관계자를 인용해 “미군은 이전되지 않는 낡은 장비를 폐기했으며 최근 수십대의 험비와 항공기를 무력화시켜 다시 사용할 수 없게 됐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