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와 방상훈 사장 일가의 부동산 재산 규모가 세상에 공개됐다.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이 16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공개질의에 쓸 자료에 따르면 조선일보와 방상훈 사주 일가가 보유한 부동산은 총 40만여평으로 시가 2조5000억 원 규모다. 

김의겸 의원은 16일 “조사하지 못한 부동산이 더 있을 수 있다”고 전제하면서 “부동산‧조세 정책에 대한 공정하고 균형 있는 보도를 위해 사실상 공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언론사의 재산 등록 및 공개 제도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의겸 의원실에 의하면 조선일보와 방씨 일가가 보유한 부동산은 방상훈 사장 32만 평을 비롯해 40만 평 수준으로, 여의도 면적의 45% 규모다. 공시지가만 4800억 원으로 실거래가를 통한 시세와 공시지가 현실화율을 적용해 추산한 시세는 2조5000억 원이라는 게 김 의원실의 설명이다.

▲김의겸 의원실 제공.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의 국회 대정부질문 자료. ⓒ김의겸 의원실
▲서울 광화문에 위치한 조선일보 사옥. ⓒ미디어오늘
▲서울 광화문에 위치한 조선일보 사옥. ⓒ미디어오늘

방상훈 사장과 그 가족의 개인소유 토지는 서울, 의정부, 인천, 화성, 대전, 양양, 속초, 부산 등 전국 곳곳에 분포했으며, 토지 유형은 임야가 32만 평으로 가장 많고 유지(저수지)가 3만여 평, 대지는 1만3000평으로 드러났다. 

조선일보 광화문 사옥의 경우 토지면적만 3900평에 달하며, 주변 실거래가 등을 통해 추정한 시세는 평당 4억 원으로 총액은 1조5000억 원으로 추정했다. 

방 사장의 장남인 방준오 조선일보 부사장의 서울시 동작구 흑석동 주택은 부속토지 900여 평 포함 총 4600여평 규모로, 김 의원실이 주변 흑석동 아파트 시세를 통해 추정한 현재 토지가격은 평당 1억1000만 원, 전체 토지 5000억 원 규모로 추산했다.

방준오 부사장은 15세였던 1989년, 4600여평 중 3500여평을 조부(방일영)로부터 증여받아 고액납세자 6위에 꼽히기도 했다. 흑석동 주택은 2012년 서울시가 발표한 ‘서울에서 가장 비싼 단독주택’(공시가격 129억 원)으로 꼽히기도 했다. 

▲김의겸 의원실.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의 국회 대정부질문 자료. ⓒ김의겸 의원실
▲김의겸 의원의 국회 대정부질문 자료. ⓒ김의겸 의원실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의 국회 대정부질문 자료. ⓒ김의겸 의원실

김 의원은 흑석동 주택이 ‘흑석동 재개발’을 피해간 것이 석연치 않다고 지적했다. 개인소유 토지로 일반인은 출입할 수 없고 남쪽으로는 서달산이 있는데도 ‘녹지 체계 형성’이라는 이유로 존치지역으로 지정됐다는 이유에서다. 김 의원은 “땅을 보유하고 있으면서 주변부 개발로 인한 개발이득을 얻는 것이 더 큰 이득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32만평에 달하는 의정부 토지의 경우 임야가 31만평인데, 이전이 확정된 미군 부대와 맞닿아 있어 의정부시 계획대로 용지를 개발할 경우 도로 등 주변 인프라 개선으로 토지가격이 급등할 것으로 추정된다는 설명이다. 앞서 방상훈 사장 일가는 의정부 개발제한구역에 불법 묘역을 조성해 비판을 받기도 했다.

김의겸 의원은 “언론사가 과거에는 부동산 광고라는 간접적인 방식으로 이득을 취했지만, 이제는 자신들의 자산과 임대수익 상승, 부동산 개발이라는 직접적인 이해관계와 맞물려 있다”면서 “세금 폭탄이라며 상속세, 증여세, 종부세 등 조세저항을 부추기는 것 역시 많은 부동산을 보유한 언론사와 사주의 이익과도 맞아 떨어진다”고 주장했다. 

▲방상훈 조선일보 사장. ⓒ연합뉴스
▲방상훈 조선일보 사장. ⓒ연합뉴스

김 의원은 “언론인이 국가와 사회로부터 각종 지원을 받고, 청탁금지법의 대상이 된 것은 사회 전체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고, 사실상 공적인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이라면서 “언론사와 사주의 재산공개는 언론에게 영향력에 걸맞는 책임성을 지우고 공정하고 객관적인 보도를 하기 위한 기본 전제”라며 관련 법안 발의를 예고했다. 

앞서 언론사주 재산공개는 김영삼정부에서 공직자 재산공개 제도 도입 시 추진했으나 언론계 반대에 부딪혀 무산됐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