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가 검찰 고발사주 의혹 사건에 이어 이번엔 장모 연루 사건 대응문건 작성 논란에 휩싸였다. 윤 예비후보가 검찰총장 시절 대검찰청이 이 같은 문건을 만들었다는 세계일보 보도다. 민주당은 검찰을 하수인으로 만들었다며 진상을 밝히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이에 윤석열 캠프는 해당 문건이 검찰총장에 보고할 필요가 없는 문건이며 윤 예비후보가 문건을 보고받지 않았고 알지 못한다고 해명했다. 다만 윤석열 캠프는 문건의 실체 자체는 사실상 인정했다.

세계일보는 14일자 1면 ‘[단독] 작년 3월 대검서 ‘윤석열 장모의혹’ 대응문건 작성’에서 “윤석열(61) 전 검찰총장 재직 시절인 지난해 3월 대검찰청이 윤 전 총장의 장모인 최모(74)씨가 연루된 각종 의혹 제기에 대응하기 위해 내부 문건을 만든 것으로 드러났다”며 “이 문건은 최씨를 ‘피해자’ 혹은 ‘투자자’로, 다른 사건 관계인은 ‘피고인’으로 표현하면서 최씨를 변호하는 구조로 기술됐다”고 보도했다.

세계일보는 이 문건을 “13일 입수한 3쪽 분량의 문건”이라며 “최씨가 직접 연루된 4개 사건과 그 밖의 관련 사건 등이 시간순서와 인물별로 일목요연하게 정리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 신문은 “문건에 담긴 최씨 연루 사건은 △경기 성남시 도촌동 부동산 관련 사기 사건 △‘윤석열 X파일’의 진원지로 지목된 정대택씨 관련 사건 △파주 요양병원 의료법 위반 사건 △양평 오피스텔 사기 사건”이라며 “각 사건마다 최씨의 법적 지위와 사건요지, 진행경과, 사건번호, 처리결과 등이 구체적으로 적시됐다. 최씨에 대한 고소·고발을 주도한 정씨 등에 대해서는 선고된 형량과 범죄사실 등이 별도의 표 형태로 상세히 정리됐다”고 전했다. 세계일보는 “진행·처리 결과에 대한 일부 내용은 검찰 관계자가 내부망을 조회하지 않고는 파악할 수 없는 사실들”이라고 해석했다.

등장인물의 경우 장모 최씨의 지위를 피해자 또는 투자자로 표기했다고도 했다. 이 신문은 “이 문건이 작성된 시점에 최씨는 도촌동 부동산 사기 사건으로 고발돼 검찰 조사를 받고 있었다.”며 “파주 요양병원 의료법 위반 의혹과 관련해서도 열린민주당 내에서 최씨에 대한 고발 논의가 진행 중이었고 이후 고발이 이뤄졌다”고 보도했다. 세계일보는 4면 기사에서 이 문건이 해당 사건의 요지와 함께 검찰의 판단이 담겨있다고 소개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가 지난 12일 오후 상상23 청년 세미나 청년,희망을 해킹하라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윤석열 캠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가 지난 12일 오후 상상23 청년 세미나 청년,희망을 해킹하라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윤석열 캠프

 

이 보도가 나오자 더불어민주당은 진상을 낱낱이 밝히라고 성토하고 나섰다. 이소영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내놓은 논평에서 “이 정도면 ‘검찰가족’이 아니라, 윤석열 후보의 가족이 사유화한 ‘가족검찰’이라 불러도 과하지 않을 것”이라며 “보도가 사실이라면, 작년 3월경 대검에서 내부 문건까지 작성하면서 총장의 가족문제를 대응하다가 4월초경 김웅 의원을 통해 고발 사주까지 하게 되었다는 추측이 가능하며, 고발 사주 의혹이 사실일 가능성 역시 매우 높다”고 내다봤다.

이 대변인은 윤석열 후보를 둘러싼 모든 의혹을 두고 “본인과 가족, 측근을 보호하기 위해 검찰을 자신의 하수인으로 전락시키고, 위법행위를 자행하고, 국기를 문란케 했다는 것”이라며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고 있는 윤석열 후보의 검찰 사유화 의혹에 대해 모든 것을 명명백백하게 밝히라”고 촉구했다.

이재명 후보 캠프의 전용기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정치개입도 모자라 검찰 권력의 사유화로 장모 변호까지 나섰다는 게 충격적이지만 결국 ‘보이지 않는 손’은 윤석열 후보였다”며 “검찰개혁을 하라고 임명했더니 대한민국 검찰을 총장 자신의 장모 뒤치닥거리나 하는 청부 검찰로 전략시켰다니 개탄스러울 뿐”이라고 비판했다.

이를 두고 윤석열 캠프는 윤 예비후보가 검찰총장 시절 이런 문건에 대한 보고를 받았거나 내용을 전혀 모르는 일이라고 해명했다. 윤석열 캠프 공보실은 이날 오후 내놓은 ‘알려드립니다’를 통해 “당시 대검관계자가 ‘정상적인 절차에 따라 진행된 검찰총장 가족에 대한 수사가 부실하였다는 의혹이 반복 보도되어, 언론 등의 문의에 응하고 정확한 사실관계를 알려주기 위해 소관부서에서 문건을 작성한 것으로 보인다’는 취지로 해명했다”고 전했다. 문건의 실체 자체는 사실상 인정한 셈이다.

▲세계일보 2021년 9월14일자 1면.
▲세계일보 2021년 9월14일자 1면.

 

윤석열 캠프 공보실은 “문건 내용상 검찰 소관부서에서 언론 또는 국회 대응을 위해 기초적 사실관계를 정리한 것으로 보이고, 이는 검찰총장에게 개별적으로 보고할 필요가 없는 통상 업무”라고 해명했다. 윤석열 캠프는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 장모 측 변호인은 관련자 판결문 등 훨씬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으므로 세계일보가 공개한 문건이 변호에 도움을 주기 위한 자료라는 것은 사실과 다르며, 변호인도 참고하지 않았다”며 “윤석열 후보는 당시 위 문건을 보고받은 사실이 없고, 누가, 어떤 경위로 위 문건을 작성한 것인지 알지 못한다”고 부인했다.

윤석열 캠프는 “기관장에 대한 언론 보도가 이어지면 설명을 위한 참고자료를 만드는 것은 기관의 통상 업무”라며 “기관장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있을 때 기관이 청문회 준비를 위한 참고자료를 만드는 것과 같은 성격”이라고 해명했다. 윤석열 캠프는 “세계일보가 보도한 문건에 ‘대응방안’이 없는 만큼 ‘대응문건’이란 말은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