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검사장과 장용진 아주로앤피 편집국장이 공방전을 벌이고 있다.

한 검사장은 14일 보도된 아주경제의 “[단독]‘고발 사주 사건’으로 더 중요해진 한동훈 핸드폰, 결국에는 이스라엘 간다” 기사에 문제를 제기했다.

아주경제는 검찰 관계자 입장을 전하며 “한 검사장 핸드폰이 포렌식 작업을 위해 이스라엘로 보내질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보도했다. 이어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포렌식이 계속 실패할 경우 이스라엘에 있는 포렌식 업체 본사에 복사본을 보내 직접 포렌식을 시도한다는 것이 수사팀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 한동훈 검사장. 사진=연합뉴스
▲ 한동훈 검사장. 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한동훈 폰 포렌식 위해 이스라엘 간다”

해당 단독 기사가 나오자 한 검사장은 입장문을 내며 반발했다. 수사기밀이 유출됐다는 것이다.

한 검사장은 “아주경제 보도는 검찰이 아니면 절대 나올 수 없는 수사기밀과 수사계획을 검찰 관계자 발로 명시해 단독으로 보도한 것”이라며 “그 경위를 밝히고 유출자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한 검사장은 지난달 17일 법무부가 개정한 ‘형사사건 공개금지 등에 관한 규정’(법무부 훈령)을 언급하며 아주경제 기사에 강하게 반발했다.

한 검사장은 “법무부는 한명숙 전 국무총리 사건 관련 감찰 결과 발표 시, 앞으로 수사 상황 유출 시 필요적으로 감찰과 내사를 하겠다는 강력한 원칙을 실행하겠다고 발표했다”며 “만약 허위보도나 가짜뉴스라면 허위보도에 관여한 사람들에게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아주경제와 해당 기자(장 국장)는 본인(한 검사장) 수사와 관련해 지난 1년 반 동안 비슷한 방식으로 압수수색, 감찰 및 통신자료 등 검찰 내부 기밀을 단독으로 다수 보도해 왔다”며 “그 경위도 밝혀 유출자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 검사장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자신이 거론되는 것에도 불쾌함을 내비쳤다.

한 검사장은 “고발장 문제와 어떤 식으로든 무관함에도 무리한 엮어 넣기식 주장을 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등에 대해 법적 조치를 준비 중”이라며 “지난 1년 반 동안 진행된 소위 ‘검언유착’ 공작은 기자들에게도 모두 전부 무죄가 선고되는 등 실패했다”고 주장했다.

▲ 아주경제는 14일 “[단독]‘고발 사주 사건’으로 더 중요해진 한동훈 핸드폰, 결국에는 이스라엘 간다”라는 제목의 보도를 했다. 사진=아주경제 홈페이지 갈무리
▲ 아주경제는 14일 “[단독]‘고발 사주 사건’으로 더 중요해진 한동훈 핸드폰, 결국에는 이스라엘 간다”라는 제목의 보도를 했다. 사진=아주경제 홈페이지 갈무리

장용진 “감정적 대응하며 공직자 도리 벗어났다”

기사를 작성한 장 국장도 한 검사장 입장문이 나오자 즉각 입장문을 내며 한 검사장 주장을 반박했다.

장 국장은 “민주국가에서 공직자는 국민의 비판과 감시를 받아야 하며 국민의 비판과 감시는 언론을 통해 이뤄진다”며 “언론의 비판과 감시에 공직자는 겸허해야 하며, 다소 억울함이 있다고 해도 감정적 대응은 자제해야 한다. 그것이 민주국가 공직자의 기본적 도리”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한 검사장 입장문은 오로지 감정적 대응으로서 공직자 도리와 금도를 벗어난 것”이라며 “고위공직자로서, 동시에 수사를 받고 있는 피의자로서 지켜야 할 한계가 있다는 것을 스스로 인지해 주기 바란다”고 비판했다.

장 국장은 “한 검사장은 이전에도 내 기사나 SNS 게시글에 필요 이상으로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바 역시 고위공직자로서 혹은 법률가로서 적절한 행동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불경에 ‘어려움에 처하면 자신의 행적을 되돌아보라’라는 부처님 말씀이 있다. 지금 이 순간 한 검사장에게 필요한 경구가 아닐까 감히 조언 드린다”고 했다.

한 검사장과 장 국장 간 공방전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한 검사장은 지난 4월 자신이 엘시티(LCT) 비리 의혹을 제대로 수사하지 않았다는 취지의 글을 페이스북에 게시한 장 국장을 상대로 서울 종로경찰서에 고소장을 접수하는 등 민·형사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당시 한 검사장은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 혐의와 모욕죄 혐의로 장 국장을 처벌해달라고 했다. 경찰은 명예훼손 혐의에 대해 불송치 결론을 내렸다. 모욕죄 혐의에 대해서는 기소 의견을 달아 검찰에 송치했다. 현재는 경기도 의정부지검으로 사건이 넘어가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