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文 A4용지 들고 대답…나는 분기별 회견 열어 소통할 것”
홍준표 “文 A4용지 들고 대답…나는 분기별 회견 열어 소통할 것”
한국기자협회 주최 토론회, 홍준표 “대통령되면 분기별 질의응답 하겠다”…“언론중재법 통과해도 시행 보류하겠다”

홍준표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가 문재인 대통령이 소통에 미흡한 것을 지적하며 “제대로 기자회견을 한 것을 본 적이 없다”며 “A4용지 들고 대답하는 시늉만 했다”고 말했다. 

홍 후보는 14일 한국기자협회가 주최한 토론회에서 ‘문재인 정부의 언론공약 이행률이 낮고 소통도 부족하다는 평가가 있는데 현 정부의 언론정책에 대한 총평, 언론과 어떻게 관계를 맺어야 하는지’를 기자가 묻자 “문 대통령은 처음 당선됐을 때 박근혜 전 대통령 보고 불통 대통령이라고 하며 청와대를 광화문으로 옮기겠다고 했는데 아무것도 시행한 것 없고 제대로 기자회견을 한 걸 본적이 없다”며 이 같이 말했다. 

청와대는 유홍준 전 문화재청장을 광화문대통령시대위원회 자문위원으로 임명했지만 유 자문위원은 2019년 1월 “집무실을 현 단계에서 광화문 청사로 이전하면 청와대 영빈관·본관·헬기장 등 집무실 이외 주요기능 대체부지를 광화문 인근에서 찾을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청와대의 광화문 집무실 이전 공약을 사실상 파기했다. 

홍 후보는 “내가 대통령이 되면 분기별 기자회견을 공개석상에서 열어 소통하는 대통령이 되겠다”며 “청와대 기자 어느 기자한테 ‘이거 물어라 내가 이렇게 답할게’ 하는 약속대련 하지 않고 오픈된 스타일로 분기별 질의응답을 하겠다”고 말했다.  

▲ 홍준표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 사진=홍준표 캠프
▲ 홍준표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 사진=홍준표 캠프

 

여당이 추진하는 언론중재법 개정안에 대해 홍 후보는 “정부가 추진하는 언론재갈법은 잘못된 것”이라며 “우리는 대륙법 체계인데 징벌적 손배는 대륙법계에 없고 영미법계에 있는 제도”라고 비판했다. 

홍 후보는 문 대통령이 퇴임 후 자신에 대한 비판을 막으려 의도에서 이 법을 추진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대통령을 공격할 때 언론이 먼저 공격해 나쁜 사람을 만들고 검찰이 들어간다. 역대 정권이 그랬다”며 “자기(문 대통령) 퇴임하고 난 뒤에 언론의 입을 봉쇄하려고 만들었나 이런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이에 기자가 ‘오는 27일 여당은 국회 본회의에서 독소조항을 수정해서라도 언론중재법을 처리할 예정인데 야당에서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없다’며 이에 대한 입장을 물었다. 

홍 후보는 “언론피해 구제 절차는 현행법으로 충분해 더 이상 법을 만들 필요가 없다”며 “(언론중재법) 시행 시기가 내년 4월로 돼있는데 내가 대통령이 되면 법이 통과되더라도 시행을 보류하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홍 후보는 호남에서 자신이 최초로 10% 넘는 지지를 받는 후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홍 후보는 처가가 전북 부안이고 전남·광주 지역에선 1991년 조직폭력배 수사와 1993년 슬롯머신 수사 등으로 이름을 알렸으며 드라마 모래시계로 유명해져 “거기에 대한 향수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5·18 탄압한 후예들이 있으니 국민의힘을 싫어할 수밖에 없지만 홍준표를 싫어할 이유가 있느냐”며 “그래서 호남지역에서 지지율이 폭발적으로 일어나고 있는데 내가 나가면 직선제 사상 처음으로 호남에서 10%를 넘기는 후보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홍 후보는 이날 SNS를 통해 이영돈 전 PD를 캠프 미디어총괄본부장으로 영입했다고 밝혔다가 3시간도 안돼 "숙고 끝에 영입했는데 지지자 분들께서 비판이 봇물처럼 쏟아진다"며 영입을 보류한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카이엔 2021-09-14 16:58:42
임기 초반에 활발하게 미디어 활동 할땐 쇼통이니 뭐니 비난하더니 치매가 왔나 벌써 다 까먹고...
그리고 약속대련해서 싸가지 없는 여기자 하나 완전 매장 당했나?
언론이 먼저 공격하고 검찰이 들어간다고? 그래서 논두렁 시계 같은 소설이나 지어내고?
이건 뭐 홍준표가 대통령되면 검언유착 확실히 동원해서 없는 죄도 만들어 문재인 보내버리겠다는 공약이네?

이런 2021-09-14 16:36:57
문통이 기자간담회 할때 즉석에서 질문받고 답하는거 못보셨나?
대통이 준비가 안돼 있거나 말주변이 없어서 대본을 보는게 아니자나.
일국의 대통령이 하는말이 단어 하나도 워낙 민감하다보니 사전에 직접 검수하고 나서 보면서 읽는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