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준성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 김웅 국민의힘 의원에 고발해달라고 사주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손 검사가 김 의원에 텔레그램을 통해 고발장 등을 파일로 보냈다는 보도가 나와 논란이 더 커졌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는 고발을 사주했다는 증거를 대보라, 손 검사가 보냈다는 자료를 내놓으라고 공개적으로 반박한바 있다. 그러나 손 검사가 김웅 의원에 자료를 보낸 근거가 드러난 것이다. 이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검찰 내에서는 이게 사실이면 검찰 문닫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고 전했다.

뉴스버스는 6일 아침 ‘[단독] 김웅 의원과 야당 관계자 채팅방 공개…‘손준성 보냄’’ 기사에서 “지난해 4월 3일과 8일 김웅 국민의힘 의원(당시 미래통합당 송파 갑 국회의원 후보)과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측의 텔레그램 대화에는 손준성 당시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이 고발장, 고발장의 증거자료로 쓰일 SNS 캡처 파일, 검언유착 의혹 보도의 제보자 지모씨의 과거 범죄에 대한 실명 판결문을 직접 보낸 근거가 담겨있다”고 썼다.

이 매체는 “김 의원과 미래통합당 관계자의 텔레그램 채팅방 상단에는 김 의원의 이름과 프로필 사진이 나와 있다”며 “김 의원이 채팅방에 보낸 고발장 등에는 모두 ‘전달된 메시지, 손준성 보냄’이라고 적혀있다”며 “텔레그램 채팅방으로 보면 이 자료들을 김웅 의원에게 전달한 사람은 손준성 검사”라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대검이 고발장뿐만 아니라 고발사건이 실제 수사로 이어질 경우 증거로 활용할 수 있는 페이스북 게시글 캡쳐 파일 및 관련기사 파일 160여장, 지씨의 형사사건 판결문 사진 파일 및 고발장 파일 19장 등 ‘증거’까지 준비해 넘겼다고 전했다. 지난해 4월 3일 손 검사는 김 의원에게 ①증거자료로 쓰일 페이스북 캡처 파일(전송시간: 오전 10시12분) ②지씨의 실명 판결문 사진 파일(전송시간: 오후 1시47분) ③윤석열 당시 검찰총장과 부인 김건희씨, 윤 총장의 최측근 한동훈 검사장이 피해자로 적시된 고발장 사진 파일(전송시간: 오후 4시 19분)을 순차적으로 넘겼다고 뉴스버스는 전했다.

이를 두고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6일 오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텔레그램 대화방에 손준성 검사가 넘긴 고발사주 문건들이 고스란히 전달된 사실이 추가로 확인됐다”며 “검찰과 야당의 공모 결탁 가능성이 더욱 분명해지고 있는 셈”이라고 판단했다. 송 대표는 “총선 직전에 손준성 수사범죄정보정책관이 국민의힘 국회의원으로 출마한 김웅 후보자가 이런 결탁을 했다는 것은 국기문란 검찰쿠데타 등 어떤 말로도 표현하기 힘든 검찰 역사상 최악의 사건”이라며 “몇몇 현직 검사와 통화해봤더니 ‘이게 사실이라면 검찰 문을 닫아야 하는 것 아니냐’(고 한다), 일선 검사들이 충격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해 4월3일 김웅 국민의힘 의원과 미래통합당 선대위 관계자가 나눈 텔레그램 대화내용. 사진=뉴스버스 기사 갈무리
▲지난해 4월3일 김웅 국민의힘 의원과 미래통합당 선대위 관계자가 나눈 텔레그램 대화내용. 사진=뉴스버스 기사 갈무리

고발장 내용과 관련해 송 대표는 “일반인이 썼다고 보기 어려울 정도로 검찰 출신 전문가가 아니면 쓸 수 없는 양식으로 공소장에 준해서 체계적으로 작성돼있을 뿐 아니라 대법원 판례등 참고자료 첨부돼 있는 것을 보면, 이것은 검찰이 직접 작성한 것으로 의심이 충분히 된다”며 “내용을 보면, 윤석열 후보 자신의 심정을 절절하게 대변한 내용으로 고발사실이 채워져 있다”고 소개했다. 송 대표는 “대검에서 감찰사건이 아니라 수사로 전환해야 할 상황”이라며 “빨리 손 검사의 개인 휴대전화와 컴퓨터 확보를 해서 조속한 착수로 핵심 증거물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송 대표는 “도대체 저는 이게 공직자로서 기본자세가 돼 있는 사람인가”라며 “손준성 검사나 김웅 현 국회의원이나 기가막힐 일”이라고 말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도 “대선사에 이런 대선후보가 있었느냐”며 “대선후보로는 처음으로 공수처 수사를 받을 가능성이 제기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윤 후보는 근거있으면 대봐라고 이렇게 적반하장으로 목청을 높이고 있지만 지금 윤 후보가 해야 할 일은 후보직을 사퇴하고 즉각 수사를 받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김용민 의원도 “국민의힘은 고발사주 의혹을 통해 자체 당무감사를 계획한다고 밝혔지만 벌써부터 윤 후보를 옹호하는 발언을 하고 있어 그대로 신뢰하기 어렵다”며 “언론에 제보한 국민의힘 관계자를 색출하려고 시도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그는 “대검이 김웅 후보에게 고발장을 제출한 것이 공익제보가 아니라 이런 조직적 정치공자을 언론에 제보한 것이 진정한 공익제보”라며 “이제 검증과 조사를 국민의힘 손을 떠났다”고 주장했다.

강병원 의원도 회의에서 윤석열 후보가 ‘(증거가) 있으면 대보란 말이야’라고 반박한 브리핑 내용을 두고 “국민 겁박 형태가 선을 넘었다고 생각한다”며 “증거를 대라는 윤석열 후보. 그 앞에 증거가 나왔다. 이제 어떻게 하겠느냐”고 반문했다. 강 의원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어떤 혐의라도 있다면 당장 대통령 후보직 사퇴하고 국민 앞에 사과하는게 먼저 아닌가”라며 “이게 최소한 국민에 대한 예의”라고 말했다. 그는 “범죄행위자가 쓸법한 말. 과연 일국의 대통령 하곘다는 사람이 할 말이냐”고 되물었다.

백혜련 의원도 “‘여권의 자작극’ 운운하며 음모론을 제기한 윤석열측 적반하장에 분노한다”며 “최초 보도한 기자에게 청구 고발장의 소스를 제공한 사람은 국힘 내부자라 이미 해당기자가 명확하게 밝혔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 사건의 스모킹건은 관련자의 휴대폰”이라며 “언론보도에 따르면 이사건 직전 윤석열 당시 총장, 김건희, 한동훈 검사장, 손준성 수사정보정책관 사이에 수십차례 대화가 오갔다고 하는데, 감찰 대상자가 휴대폰 제출 거부하면 강제할 수없어서 신속히 정식 수사를 전환되어 압수수색해야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이런 사건은 속도가 생명”이라며 “아마 관계자는 한결같이 휴대폰 잃어버리고 새로 구입할 것이고, 지금 이 시간에도 핸폰을 잃어버릴지 모른다”고 우려했다.

김영배 의원은 이날 오후 열리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와 관련해 “윤석열 국기문란 정치공작 게이트 긴급현안 질의를 개최한다”며 “진상을 낱낱이 밝히겠다. 이것으로 부족하다면 국정조사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가 지난 3일 기독교단체 방문 뒤 기독교회관에서 기자들과 일문일답을 하고 있다. 사진=윤석열 캠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가 지난 3일 기독교단체 방문 뒤 기독교회관에서 기자들과 일문일답을 하고 있다. 사진=윤석열 캠프

이에 국민의힘은 검찰의 고발사주 의혹이 사실이 아닐 가능성을 높게 봤다. 정미경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이날 아침 국회 당 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힘 쪽에서 제보했다는 이진동 뉴스버스 발행인의 인터뷰 발언을 두고 “국민의힘 내부서 정보를 제공했을 리 없다”며 “만약 제보했다면 그 매체에선 당연히 공개했겠지. 이보다 더한 특종이 어딨겠느냐”고 반박했다. 정 위원은 “단지 우리 안에 내분을 부추기고 대선판을 깨려하는 것 아니겠느냐”며 “조금이따 제보자가 나올 수 있다. 제보한 것 처럼 보이도록 김대업처럼, 생태탕 아들처럼 이미 만들어 놨을 수도 있다”고 추측했다. 특히 정 위원은 당시 미래통합당 지도부가 잘 알지도 못하는 김웅 후보자를 통해 지도부에 고발해달라 부탁했다는데 너무 어설프며, 당을 이끈 황교안 대표에게 윤석열이 고발해달라고 부탁댔다는 것이 믿어지느냐고 반박했다.

정 위원은 김웅 의원에게 “신속히 해명과 함께 사실관계를 분명히 밝히라”고 촉구했다. 그는 “당에 문건 전달한 창구는 당시에 사무총장 산하 사무처로 일단 들어오게 돼 있고, 그리고 나서 지도부에 보고됐다”며 “지도부에 있었던 저에겐 듣보잡 사건”이라고 평가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도 이날 아침 기자들과 백브리핑에서 ‘고발사주 의혹 관련 당무감사위원회 구성을 논의했는지’ ‘검찰 감찰 결과 나오는대로 감사에 착수하는 것인지’ 등에 관한 질의에 “애초에 저희 당에 공식적으로 사무처까지 이첩된 문건이 지금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며 “그래서 당무감사로 인해 실익이 좀 부족하다고 해서 오늘 최고위에서 안그래도 몇 번 언급됐던 ‘검증단’ 성격의 기구를 두는 것에 동의해서 그 구성에 오히려 실무적으로 착수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아직 특정 인물이나 단장 성격의 인물이 검토된 건 없고 다만 이런 어떤 선거과정에서 각종 검증 수요에 대해 당무감사는 윤리위원회보다 특수기구 두는 게 옳다는 판단에 이르게 됐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