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언론중재법 8인협의체에 더불어민주당 추천 전문가 2명으로 김필성 변호사와 이봉수 전 세명대 저널리즘스쿨 석좌교수가 참여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언론현업 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방송기자연합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등 언론현업 5단체는 3일 성명을 내고 “언론중재법 8인 협의체에 참여할 더불어민주당 쪽 전문가 두 명의 이름이 알려졌다. 처음부터 정해진 결말을 예상했던 우리는 거론된 분들을 보며 목적을 상실하고 분열만을 가중할 협의체에 어떤 신뢰도 부여할 수 없음을 재확인한다”고 밝혔다.

한겨레 기자 출신의 이봉수 전 세명대 교수는 “이번 개정안은 열악한 환경에서 선정적 기사 작성에 내몰리는 기자들을 언론사 사주로부터 보호하는 법”이라고 주장하며 법 개정에 적극적인 학자다. 그런가 하면 “한국기자협회나 전국언론노동조합 같은 현업단체는 참담한 언론 신뢰도 상황에서 지금까지 뭘 하다가, 아무런 대책도 못 내놓고 기껏 자정 결의나 수도 없이 하다 (법안이 나오자) 지금 와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고 한다”며 언론단체를 공개 비판하기도 했다.

김필성 변호사는 최근 민주당의 외신기자간담회에서 김용민 의원, 김승원 의원, 한준호 의원과 함께 참석해 언론중재법 개정안을 설명할 정도로 법 개정에 적극적인 인물이다. 현재 민주당 미디어특위 자문위원이며, 정경심 교수 변호인단으로 활동했다. 지난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선 민주당 추천 참고인으로 출석해 검찰개혁에 대한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두 사람 모두 지난 6월30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언론중재법 전문가 의견청취 자리에서 민주당 추천 전문가로 참석한 바 있다. 

언론현업 5단체는 “두 정당 간 협의만으로 단일한 개정안을 내겠다는 시작부터가 틀렸다”면서 “문제를 고쳐야 할 시험에 도리어 그 문제가 맞다고 주장하며 사실상 민주당을 대리해 온 인물들로 무슨 건설적 ‘협의’를 한다는 말인가”라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민주당 추천으로 거론되는 인사들은 이런 문제를 바로 잡을 전문성보다는 평소 정치적으로 민주당 입장을 강력히 옹호하고 졸속 개정안의 강행처리를 앞장서 주장해 온 인물”이라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협의체는 협의가 아니라 민주당에는 개정안 강행처리 명분을, 국민의힘에는 대선용 장외투쟁이라는 핑계만을 줄 자리가 될 것”이라 우려하면서 “8인 협의체는 언론보도의 피해를 입은 시민, 언론중재 절차와 규제체제에 대한 전문가, 언론현업종사자 등 주요한 당사자들을 제외하고 정치적 목적을 앞세운 정쟁의 장으로 이미 변질되고 있다. 제대로 된 법안을 만들자는 게 아니라 파국이 목적인 셈”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