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에 나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최순실 국정농단 특검 수사팀장 시절 박근혜 전 대통령을 불구속 수사하려 했다는 보도가 나와 논란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이 보도내용이 사실이면 충격이라며 자기부정을 하면서 반성문을 쓰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사실여부를 해명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나 윤석열 후보와 캠프측은 아직 아무런 입장이나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

동아일보는 7일자 4면 ‘[단독]윤석열 “특검때 박근혜 불구속 계획”… 당내 “친박 지지 겨냥”’ 기사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최근 국민의힘 의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자신이 수사팀장을 맡아 주도했던 ‘최순실 국정농단’ 특검 수사팀은 ‘박근혜 전 대통령을 불구속 수사하려 했다’고 발언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최근 윤 전 총장을 만난 의원들에 따르면, 윤 전 총장은 ‘나를 비롯해 박영수 특별검사 등은 박 전 대통령을 비공개 조사한 후 불구속 기소하는 쪽으로 공감대를 쌓고 있었다’면서 ‘그러나 소환 조사 일정 조율 과정에서 언론에 보도돼 조사가 무산됐고, 수사기간 연장도 불허돼 사건이 결국 검찰로 넘어가게 됐다’고 설명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한 친박 인사는 “과연 그랬던 사람이 문재인 정부 첫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임명된 뒤 ‘다스’ 법인카드 사용 내역까지 뒤져 이명박 전 대통령을 구속할 수 있었겠느냐”면서 “앞뒤 안 맞는 변명”이라고 했다고 동아일보는 전했다.

▲윤석열 예비후보가 지난 2일 국회를 찾아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실 방문해 만나고 있다. 사진=윤석열 캠프
▲윤석열 예비후보가 지난 2일 국회를 찾아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실 방문해 만나고 있다. 사진=윤석열 캠프

 

김진욱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7일 오전 국회 기자회견장을 찾아 실시한 브리핑에서 “윤 예비후보에게 즉각 이 같은 발언들이 사실인지 해명하라”며 “이것이 사실이라면 대단히 충격적”이라고 촉구했다. 김 대변인은 “국정농단의 장본인을 구속수사도 않는다는 것이 가당키나 한 일이냐”며 “지난 2008년 이명박 전 대통령의 ‘꼬리곰탕 특검’이라도 재연하려고 했다는 것이냐”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윤 예비후보가 박근혜 전 대통령을 구속시킨 장본인이라는 원죄에서 벗어나려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최순실 국정농단 수사’에 대해 반성문을 쓰겠다는 것은 자신에 대한 부정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며 “윤 예비후보의 해명을 지켜 보겠다”고 밝혔다.

이에 윤석열 후보를 포함해 윤석열 캠프 대변인단과 공보담당자는 전화를 받지 않거나 문자메시지와 SNS메신저를 통한 동아일보 보도내용의 진위여부 질의사항에 7일 오후 6시40분 현재까지 답변하지 않고 있다. 강윤묵 윤석열캠프 공보운영팀장은 7일 오후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알아본 뒤 연락을 주겠다”고 밝혔다.

▲동아일보 2021년 8월7일자 4면
▲동아일보 2021년 8월7일자 4면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