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네이버에 사람 이름이 포함된 키워드를 검색하면 연관 검색어가 뜨지 않게 된다. 검색 결과에 사람 이름이 포함된 연관 검색어도 사라진다. 

네이버는 3일 공식 블로그를 통해 “현재는 사용자가 인물명 및 인물명과 결합된 명예훼손, 사생활 침해성 키워드 등을 검색한 경우, 연관검색어를 노출하지 않고 있다”며 “더 나아가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는 물론, 생성된 연관검색어에서 인물명이 포함된 경우도 연관검색어를 노출하지 않는다. 또한 일부 키워드에 한정하지 않고 인물명이 포함된 모든 질의에 확대하여 노출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즉, 네이버에 ‘김OO 코로나’라는 식으로 사람 이름이 들어간 키워드를 검색하면 ‘연관 검색어’를 노출하지 않게 된다. 코로나19라고 검색한 결과 연관 검색어에 ‘김OO 코로나’ ‘김OO 확진’이라고 뜨는 것도 중단하게 된다.​

▲ 네이버 연관 검색어 개편 설명자료
▲ 네이버 연관 검색어 개편 설명자료
▲ 네이버 연관 검색어 개편 설명자료
▲ 네이버 연관 검색어 개편 설명자료

네이버는 “작년부터 시작한 개선작업을 통해 개인의 인격권과 사생활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네이버의 연관 검색어는 그간 정치적으로 논란이 된 만큼 대선을 앞두고 논란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로 서비스를 폐지했을 가능성이 있다.

안철수 룸살롱, 박근혜 시술성 등 연관 검색어 논란 반복 

발단은 2012년 대선 국면이다. 당시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와 연관 검색어에 ‘안철수 룸살롱’이라는 키워드가 떠 정치권에서 논란이 됐다. 당시 안철수 예비 후보자의 “룸살롱을 가 본 적이 없다”는 주장에 ‘신동아’가 반박기사를 내고 관련 사안이 이슈화 되면서 ‘안철수 룸살롱’이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와 연관 검색어에 올랐다. 이후 똑같이 실검에 올랐던 ‘안철수 룸살롱’은 연관 검색어에서 보이고 ‘박근혜 룸살롱’은 보이지 않아 또 다른  논란으로 번졌다.

▲ 네이버 사옥 ⓒ연합뉴스
▲ 네이버 사옥 ⓒ연합뉴스

2012년 정우택 새누리당 최고위원에 대한 의혹을 다룬 ‘정우택 성상납’ 등의 연관 검색어가 갑자기 사라져 포털이 임의로 조치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불거졌다. 정우택 최고위원 관련 의혹은 경찰이 혐의를 발견하지 못해 내사 종결했다. 

정치적 논란이 되자 네이버는 당사자의 요청이 있을 경우 심의 후 ‘연관 검색어’를 삭제하고 있다고 밝히고 자율규제기구인 KISO(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를 통해 실시간 검색어와 연관 검색어에 대한 검증을 받아왔다. 검색어 삭제 대상은 ‘루머’ ‘청소년 유해물’ ‘욕설/비속어’ ‘명예훼손’ 등이다. 알 권리와 명예훼손이 충돌하는 경우 ‘명예훼손’ 소지가 더 크다고 판단할 경우 삭제 조치한다.

▲ 연관 검색어 조작 논란 당시 네이버 입장
▲ 연관 검색어 조작 논란 당시 네이버 입장

그러나 검증 보고서가 공개되면서 부적절한 삭제가 이뤄진다는 논란이 제기댔다.  KISO의 2017년 검증 보고서에 따르면 네이버는 한화그룹 3남 김동선씨의 이의제기를 받아들여 ‘김동선 정유라 마장마술’ 연관 검색어를 삭제했고, ‘박근혜 7시간 시술’ ‘최태민 박근혜 아이’ ‘박근혜 정유라 딸’ ‘박근혜 마약설’ ‘박근혜 혼외자’ 등의 키워드를 ‘루머’라고 판단한 후 삭제해 논란이 불거졌다. 

공인의 ‘루머’에 대해 명예훼손을 이유로 삭제할 경우 기준이 모호한 면이 있다. 2017년 검증보고서 역시 “조작이나 왜곡을 의심할만한 특별한 사정은 발견되지 않았다”면서도 “조금 더 엄격하게 삭제처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검증 이후에도 논란이 끊이지 않던 인물 관련 검색어는 이번 개편으로 완전히 사라지게 됐다.

네이버는 한성숙 대표 체제 이후 논란이 될 만한 서비스를 축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인물 관련 연관 검색어 뿐 아니라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폐지, 모바일 첫화면 뉴스 직접 배열 폐지 등을 단행했고 뉴스 댓글 배열에 대한 기준 및 방식 등 권한 일체를 개별 언론사에 넘기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