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대변인 발언에 한겨레·경향 “혐오 정치 그만”

양준우 국민의힘 대변인이 양궁 국가대표팀 안산 선수를 향해 ‘페미’라며 온라인상에서 공격하는 일부 커뮤니티의 글을 옹호하는 듯한 발언을 해 논란이 일었다. 일부 커뮤니티에서는 안 선수의 ‘메달을 박탈해야 한다’는 이야기까지 나왔다.

양준우 대변인은 지난달 30일 페이스북에 “논란의 시작은 허구였으나, 이후 안 선수가 남혐 단어로 지목된 여러 용어를 사용했던 것으로 드러나면서 실재하는 갈등으로 변했다”고 주장한 뒤 “이 논란의 핵심은 ‘남혐 용어 사용’에 있고, 레디컬 페미니즘에 대한 비판이 있다. 이걸 여성 전체에 대한 공격이나, 여혐으로 치환하는 것은 그동안 레디컬 페미니스트들이 재미 봐왔던 ‘성역화’에 해당한다”고 덧붙였다.

▲2일자 경향신문 4면.
▲2일자 경향신문 4면.
▲2일자 조선일보 2면.
▲2일자 조선일보 2면.

안 선수가 숏컷의 헤어스타일을 하고 과거 SNS에서 매우 많은 수를 뜻하는 ‘오조오억’이나 잘 들리지 않는 한국말을 의성어로 표현한 ‘웅앵웅’ 등의 단어를 사용했기 때문에 ‘페미니즘 공격’의 빌미를 제공했다는 주장을 펼친 것.

한겨레는 사설에서 “남녀 갈등을 부추겨 특정 집단의 지지를 얻으려 하거나, 페미니즘 이슈를 상대방에 대한 정치적 공격 소재로만 활용하려는 자세에서 벗어나야 할 때”라고 지적한 뒤 “양 대변인의 주장엔, 페미니즘에 비판적인 젊은 남성층의 지지를 받겠다는 정치적 계산이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페미니즘에 관한 토론은 필요하지만, 이렇게 정치적 이해로 접근하는 건 옳은 태도가 아니다”고 짚었다.

▲2일자 한겨레 사설.
▲2일자 한겨레 사설.

한겨레는 “문제의 핵심은 올림픽에 출전 중인 선수에게 짧은 머리나 특정 단어를 이유로 무조건 비난을 퍼붓는 게 과연 올바른 태도인가에 있다. 이에 흔들리지 않고 최선을 다한 안산 선수에게 많은 국민이 찬사를 보내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며 “책임있는 정치 세력이라면 ‘혐오’에 기댄 정치공세를 그만두는 게 옳다”고 조언했다.

경향신문은 양 대변인의 발언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경향신문은 사설에서 “도쿄 올림픽 양궁 3관왕 안산 선수를 향한 온라인 폭력을 두고 안 선수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고 비판한 뒤 “안 선수의 SNS를 뒤져 남혐 의혹을 제기하고 사과와 메달 박탈을 요구한 바 있다. 이후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용납할 수 없는 폭력이라는 비판이 터져 나왔다. 어처구니없는 혐오 선동이 이제야 끝났나 싶었더니, 제1야당 대변인이 다시 들고나온 형국이다.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2일자 경향신문 사설.
▲2일자 경향신문 사설.

경향신문은 “만에 하나 이른바 ‘이대남(20대 남성)’의 표를 겨냥해서 한 발언이라면, 대단히 위험한 접근임을 알아야 한다. 그렇지 않아도 국민의힘에선 이준석 대표가 페미니즘 비판 발언과 여성가족부 폐지 주장으로 ‘분열의 정치’를 조장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터다. ‘젠더 갈라치기’를 통해 정치적 이득을 얻겠다는 생각은 옳지 않다”며 “정치권은 혐오에 기대서도, 혐오를 조장해서도 안 된다. 아니 혐오를 외면하거나 방치하는 것만으로도 비판받아야 한다. 정치권은 여성혐오와 명확히 선을 긋기 바란다”고 조언했다.

조선일보 “문 정권 내로남불 중 최악은 언론·표현 자유 이중성”

조선일보가 더불어민주당 후보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낙연 전 국무총리 간의 ‘백제 발언’ 공방에 대해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운동권식 ‘언론 자유’”라는 제목의 비판 사설을 냈다.

지난달 30일 이재명 경기도지사 측이 한 시사주간지 기자를 검찰에 고발했다. 지난달 22일자 중앙일보의 인터뷰 기자 중 이재명 지사의 ‘백제 발언’을 지역감정 논란으로 왜곡해 최초 보도했다는 이유를 들었다.

이재명 지사는 지난달 22일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낙연 후보자가) 약점이 많은 후보라는 건가’라는 기자의 질문에 “한반도 5000년 역사에서 백제(호남) 이쪽이 주체가 돼서 한반도 전체를 통합한 때가 한 번도 없었다. 김대중 전 대통령도 충청하고 손을 잡은(DJP연합) 절반의 성공이었지 않나. 이긴다면 역사라고 생각했다”고 답했다. S 시사주간지 A기자는 중앙일보에서 한 이재명 후보자의 발언에 대해 “이 지사의 발언은 ‘지역감정 조장’으로 이어질 핵폭탄급 발언으로 평가된다”고 했다.

그러자 이낙연 전 총리 측은 “불리한 기사를 쓴 언론에 재갈을 물리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정세균 전 총리 측도 “언론에 화풀이”라고 밝혔다.

▲2일자 조선일보 사설.
▲2일자 조선일보 사설.

이런 상황에 대해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그런데 비판 언론에 재갈을 물리려는 ‘언론 봉쇄법’을 밀어붙이는 게 민주당이다. 최대 5배까지 징벌적 배상을 물리겠다고 한다. 그래 놓고 ‘언론 재갈’ 운운하는 건 무슨 코미디인가”라고 운을 뗐다.

조선일보는 2015년 민주당이 박근혜 정부가 ‘정윤회 문건’ 보도에 법적 대응을 하자 취재원 보호법을 발의하고 권력을 비판했다가 소송당한 언론인을 지원하겠다며 표현의 자유 특위를 만들었던 사례를 소개했다. 또 민주당이 2015년 새누리당이 포털 뉴스 편집권을 제한하려 하자 포털 길들이기라며 비판했던 사례도 소개했다.

이에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현재 달라진 민주당의 태도를 비판하며 “유리하면 ‘언론 자유’, 불리하면 ‘징벌적 배상’이다. 이 정권의 ‘내로남불’은 헤아릴 수조차 없지만, 그중에서도 최악은 언론·표현의 자유에 대한 이중성일 것”이라고 했다.

조선일보는 2일자 기사에서도 ‘언론징벌제’에 대해 다뤘다. 지난달 27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문화예술법안심사소위원회(위원장 박정 더불어민주당 의원)는 허위·조작 보도를 한 언론사에 최대 5배 징벌적 손해배상을 포함한 16개 언론중재 및 피해구제 등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2일자 조선일보 8면.
▲2일자 조선일보 8면.

이날 비공개로 진행된 회의 내용을 봤더니 문체부 차관도 언론징벌제가 전례 없다고 발언한 부분을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8면 기사에서 “오영우 문체부 1차관은 허위·조작 보도에 대한 특칙으로 언론사에 최대 5배 징벌적 손해배상 책임을 무는 조항(30조의2)에 대해 ‘전례가 없다’고 말했다. 야당 의원들이 ‘민주주의 국가에서 언론의 징벌적 손해배상 제도를 규정한 나라가 없다. 그런 나라가 있느냐’고 묻자, 오 차관은 ‘아마 있더라도 많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이어 “소위 회의에선 민주당 김승원 의원과 열린민주당 김의겸 의원이 손해배상애을 ‘최대 5배’와 더불어 ‘최소 2~3배’까지 명문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오 차관은 ‘하한액을 두는 부분은 정말 다른 입법례도 없고 너무 과도한 것이기 때문에 상한액만 규정하자는 취지(로 말씀드린다)’라고 했다”고 썼다.

도쿄 올림픽 방송 끝없는 MBC 실수에 중앙일보 “공영방송 맞나”

도쿄 올림픽 참여 국가를 소개하는 개회식 중계방송을 하던 중 일부 국가를 폄하하는 자료를 사용해 국내외적으로 비판받았던 MBC가 계속해서 올림픽 방송에 대한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MBC는 지난 1일 유튜브채널 ‘엠빅뉴스’에 “[김연경 인터뷰 풀영상] 할 수 있다! 해보자! 포기하지 말자!”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는데, 김연경 선수의 인터뷰 내용을 왜곡할만한 자막을 사용했다.

▲2일자 동아일보 2면.
▲2일자 동아일보 2면.

MBC 기자가 김연경 선수에게 한일전 승리로 국민에게 희망을 줬다며 소감을 묻자 “감사하다. 더 뿌듯하다”고 답하자, ‘Q 축구, 야구 졌고 배구만 이겼는데?’라는 자막이 올라왔다. 김 선수가 패배한 축구와 야구 한국 대표팀을 비하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게 편집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일었다. 그러자 MBC는 이 영상을 내리고 인터뷰 전체 영상을 다시 올렸다.

MBC의 잇따른 도쿄 올림픽 방송사고에 중앙일보는 2일자 사설에서 “MBC가 도쿄 올림픽에서 잇따른 방송사고로 물의를 일으키고 있다. 하루가 멀다하고 터지는 논란과 실책에 공영방송의 의무와 책임을 다하고 있는지 의구심이 든다. 코로나19 4차 대유행과 역대급 폭염으로 지친 국민을 더욱 짜증나게 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고 운을 뗐다.

▲2일자 중앙일보 사설.
▲2일자 중앙일보 사설.

중앙일보는 이어 “해당 자막만 본 시청자들은 김 선수가 다른 종목 선수들을 깎아내린 것으로 오해할 수 있다. 허벅지 핏줄까지 터지는 투혼을 발휘한 김 선수 개인에 대한 결례는 물론 정확성·객관성이 생명인 뉴스의 본령을 무시한 행위임이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중앙일보는 “MBC의 연이은 자충수는 승리·결과만을 앞세우는 스포츠 보도의 구습에서 벗어나지 못한 까닭”이라며 “이번 논란을 스포츠 보도, 나아가 한국 사회가 한 단계 성숙하는 전환점으로 삼아야 한다. 기존 사고에 대한 MBC의 원인 규명, 관련자 문책 및 재발 방지책 마련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