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동조합이 방송통신위원회를 향해 “더 이상의 이유 없는 공모 지연은 경기도민에 대한 권리 침해이자, 경기방송 노동자들의 생존을 위협하는 반노동, 반인권적 행위”라며 즉시 새로운 99.9MHz 사업자 공모 일정을 확정·발표하라고 요구했다. 

언론노조는 27일 성명에서 “살인적 무더위 속에 과천 방송통신위원회 청사 앞 거리에 방치된 언론 노동자들이 있다. 방통위 약속을 믿고 냉방조끼 하나로 버틴 시간이 벌써 57일이 넘었다. 이들은 2020년 3월 30일 경기방송 대주주와 경영진의 지상파 방송 자진 폐업으로 하루아침에 거리로 내몰린 경기방송 노동자들”이라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장관급과 차관급 의전 대상인 방통위 상임위원들은 고급 승용차에 몸을 싣고 매일 그들이 머무는 남루한 천막 앞으로 출퇴근하고 있다”며 “조속히 사업자를 선정하겠다는 방통위의 약속은 이미 허공에 날아가 버렸고, 경기도민들의 청취권과 경기방송 노동자들의 생존권은 오늘도 길바닥에서 유린당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 경기방송지부가 경기도 과천에 위치한 방송통신위원회 앞에서 FM99.9MHz 새 사업자 즉각 공모를 요구하는 천막농성을 진행중인 모습. ⓒ언론노조 경기방송지부

앞서 방통위는 지난 5월6일 경기방송 폐업 1년1개월만에 ‘경기지역 신규 라디오방송사업자 선정 관련 토론회’를 열고 지난 6월25일 ‘경기지역 라디오방송사업자 선정 정책방안 마련 공청회’를 개최했다. 그러나 이후 이렇다 할 진전이 없는 상황이다. 

언론노조는 “새로운 지상파 방송의 구체적 상을 그리기 위한 시간이 충분했음에도 지금까지 정책 방향조차 정해지지 않았다면 방통위의 직무유기라고 판단할 수밖에 없다”며 지금 당장 새 사업자 공모 지원 요건과 일정을 발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언론노조는 “공모에 지원한 사업자들의 사업 계획서에 담긴 소유와 경영의 분리 방안, 안정적인 청취권 확보 방안, 경기도 특화형 콘텐츠 제작 및 지역성 강화 방안 등을 봐야 좋은 사업자를 가려낼 수 있다”며 “새 사업자 공모를 차일피일 미룬다고 완벽한 사업자가 나타난다는 보장은 없다. 새로운 경기방송을 만들어 나갈 사업자가 갖춰야 할 책임과 의무는 방통위의 엄격한 관리 감독에 의해 확보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언론노조는 “1380만 경기도민에게는 청취권을, 경기방송 구성원들에게는 일할 권리를 돌려주길 촉구한다”면서 “방통위는 건강하고 책임 있는 방송을 만들어갈 새로운 사업자의 조건을 즉각 제시하고, 자본의 횡포로 망가진 지역방송을 되살려야 할 책임을 더 이상 회피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방통위는 늦어도 8월 중에는 공모 일정을 낼 것이라는 입장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