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주목할 만한 만평이 나왔다. 26일 오후 정진석·권성동 등 국민의힘 의원 40명이 ‘윤석열 입당 촉구 성명서’를 발표하고, 이날 국민의힘 지도부는 국민의힘 소속 현역 당협위원장 4명이 전날 윤석열 전 검찰총장 캠프에 합류한 것을 두고 징계를 언급했다. 다만 8월까지 징계를 보류하겠다는 뜻도 함께 전해 사실상 8월까지 입당 설득을 압박한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한겨레는 현재 윤 전 총장의 현 상황을 잘 대변하는 만평을 실었다. 

잇따른 도쿄올림픽 방송사고에 대해 박성제 MBC 사장이 공식 사과했지만 비판의 목소리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지난 23일 도쿄올림픽 개회식 중계 중 중계진의 사과, 24일 회사 사과문에 이어 박 사장이 26일 기자회견을 열고 세 번째로 사과했다. 개회식 생중계에서 각국 선수단을 소개하면서 상대국에게 모멸감을 주는 사진 등을 썼고 25일 밤 축구경기에서 자책골을 기록한 선수를 향해 “고마워요 마린”이란 자막을 넣어 비판을 받고 있다. 

26일 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세법개정안이 나왔다. 이에 대해 진보 성향의 신문들도 대기업에 혜택이 집중돼 조세형평성이 훼손됐다고 지적했다. 대기업과 초고소득층에 대한 감세를 진행하고 세입 기반 확충에 대한 노력이 없어 차기 정부에 부담이 가중될 것이라는 평가도 이어졌다. 

중앙일보가 친여 성향의 강성 유튜버들이 여당 대선 경선판을 흔든다고 보도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자리를 내년 대선 이후로 국민의힘이 맡기로 여야가 합의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 이에 대한 찬반 입장이 갈리고 있다. 일부 유튜브 채널에서 ‘법사위원장 양보를 대선 포기’로 규정하고 좌표를 찍어 문자폭탄 등의 행동을 부추긴다는 지적이다.

▲ 27일 주요 종합일간지 1면 모음
▲ 27일 주요 종합일간지 1면 모음

 

지지세 하락하는 윤석열, 입당 카드 만지작

며칠새 ‘친윤(친윤석열)’, ‘반윤(반윤석열)’이란 단어가 정치기사에 많이 등장하고 있다. 윤 전 총장이 정치선언을 한 다음날인 지난 1일 국민일보가 윤 전 총장 기자회견에 참석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두고 ‘친윤계’라고 표현한 바 있지만 대체로 언론에서 ‘친윤’이란 단어를 자주 쓰진 않았다. 

‘친윤’이 주요 일간지에 자주 등장하기 시작한 건 지난 23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당내 윤 전 총장 지지 의원들의 갈등이 공개적으로 표출된 이후다. 이 대표로 상징되는 당내 젊은 층 중심 ‘경선버스 탑승 압박’을 주장하는 지도부와 ‘추후에 합류해도 되니 지나치게 압박하지 말라’고 말하는 ‘친윤’ 중진들의 갈등이다. 

27일 아침신문을 보면 “친윤·반윤 갈리는 국민의힘…의원 40명, 윤석열 입당 촉구”(중앙일보), ‘국민의힘 “윤석열, 8월10일께 입당할 것” 尹측 “시기 가변적…8월말까지는 결론”’(동아일보), “윤석열 ‘입당’ 운떼자…친윤·반윤 勢대결이 시작됐다”(조선일보) 등에서 친윤계 의원들이 입당 촉구 입장문을 발표한 사실을 전하며 친윤계와 반윤계 의원들의 대립구도를 전했다. 

이 가운데 반윤계 의원들이란 표현뿐 아니라 ‘친최재형’이라는 표현까지 등장했다. 당내에서 친이(친이명박)계와 친박(친박근혜)계의 계파색이 옅어지면서 최근 유력 대선주자로 관심을 받는 윤 전 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을 중심으로 재편되는 분위기다. 

27일 신문들은 대부분 국민의힘 내부 인사들이 윤 전 총장 캠프에 간 것에 대한 찬반 갈등 분위기를 전했지만 이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이나 관련 칼럼은 실리지 않았다. 

▲ 27일 한겨레 만평
▲ 27일 한겨레 만평

 

다만 한겨레는 만평을 통해 “(지지율) 내려갈 때 보았네. 올라갈 때 보지 못한 그 ‘당’”이라며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 입당 카드를 만지작거리는 이유를 꼬집었다. 지난 23일 이준석 지도부와 ‘친윤’ 중진들 간의 갈등이 터져나온 이유 역시 윤 전 총장의 지지세 하락이 가시화한 시점이라는 점도 중요하다. 

윤 전 총장은 그동안 국민의힘 입당과 거리를 두는 분위기였다. 그러나 이어지는 의혹제기에 윤석열 캠프가 제대로 못하고 정무 감각 부재로 각종 실수가 이어지면서 중도층 확장을 내걸었던 윤 전 총장의 지지율이 대다수 여론조사에서 오히려 빠지기 시작했다. 조선일보 등 보수매체에서도 윤 전 총장에 대한 비판 메시지가 나오면서 입장표명을 아꼈던 국민의힘 내부에서 갈등이 터진 것으로 보인다.

윤 전 총장도 8월 중에는 입당 등을 포함한 자신의 행보를 결정하겠다고 언급하며 입당 가능성을 시사했는데 지지율 1위 자리가 굳건할 때와 사뭇 다른 분위기다. 

한편 경향신문은 계파정치가 부활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함께 전했다. 한 의원은 이 신문에 “윤 전 총장 본인이 사실상 계파 정치인을 앞세워 (이준석 대표를) 공격하는 것 아니냐”며 “과거 친이계, 친박계 의원들이 보여줬던 전형적인 구태 정치”라고 비판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경향 세법개정안 비판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세법 개정안을 보면 향후 5년간 1조5050억원의 감세효과가 발생하는데 이중 대기업이 8669억원으로 가장 비중이 높다. 

한겨레는 “2017년 법인세 최고 세율 인상을 시작으로 문 정부 들어 대기업·고소득층의 부담을 늘리는 기조는 줄곧 유지돼 왔다”며 “전문가들은 임기 막바지에 정부의 조세정책 기조가 바뀐 데 대해 우려를 나타낸다”고 보도했다. 

구재이 세무사는 이 신문에 “코로나19 피해가 큰 서민과 중소기업 보호와 지원에 집중해야 하는데 혁신성장이라는 핑계로 대기업 지원에 집중한 세법 개정안을 내놓았다”며 “누적법으로 세수 효과를 보면, 대기업에 귀착되는 감세 혜택은 3조5000억~4조3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고 했다. 

한겨레는 사설에서 “지난해와 올해 재정적자 규모가 매우 커졌고, 앞으로도 재정이 적극적인 역할을 하려면 어느 정도 세수 증대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었다고 본다”며 “그런데도 이번 개정안은 정반대 방향을 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반면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새로 추가되는 세금 감면은 많지 않다”며 “내년 3월 대선을 앞두고 있어 정치적 부담이 되는 증세를 피한 것으로 보이는데 결국 짐을 차기 정부에 떠넘긴 꼴”이라고 비판했다. 

▲ 27일 경향신문 사설
▲ 27일 경향신문 사설

 

경향신문도 사설 “복지 높인다며 끝까지 증세는 꺼내지도 못한 문재인 정부”에서 “양극화 해소와 사회안전망 마련 등 급증하는 복지 수요를 감당할 과세기반을 확충하기는커녕 감세 기조로 돌아섰다”며 “코로나 시대에 재정지출 요인이 늘어날 것이 뻔한데도 감세 기조는 무책임하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양극화를 완화하겠다며 금융소득종합과세 강화 등 자산과세를 외면하거나, 일몰된 86개 조세지출 항목 중 외국인 과세특례 등 54개를 연장한 것도 비판받을 대목”이라고 했다. 

MBC 사장 사과에도 비판 이어져 

조선일보는 박성제 사장의 사과 소식을 전하며 미국 CNN, 뉴욕타임스 등 유력 외신들도 MBC의 방송사고를 주요뉴스로 다뤘다고 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뉴욕타임스는 “MBC가 모욕적인 편견을 강화하는 이미지를 사용했다”며 “MBC가 2008년 베이징 올림픽 당시 (아프리카) 수단을 내전이 긴 불안정한 국가로, 짐바브웨는 인플레이션이 살인적인 국가로 묘사했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 김태훈 논설위원은 ‘만물상’ 칼럼에서 “2018년 평창올림픽 스피드 스케이팅에서 이상화 선수가 은메달을 차지하자 한 MBC 간부가 소셜미디어에 ‘이상화 올림픽 3연패 무산 따위의 기사 제목에 참 짜증난다. 언론들이 아직도 국민 수준을 따라오지 못한다’고 했는데 그 간부가 개회식 방송 보도에 대해 엊그제 ‘올림픽 정신을 훼손했다’고 사과한 MBC 사장”이라고 비판했다. 

김 논설위원은 해당 칼럼에서 “요즘 인터넷 공간에서 통하는 경박한 감각으로 시청률을 높여보겠다는 제작진의 판단 착오였을 것”이라며 “공영방송의 내부 데스크 기능이 망가진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 27일 동아일보 10면 기사
▲ 27일 동아일보 10면 기사

 

동아일보도 ‘MBC사장 “올림픽 정신 훼손 사죄”…“방지책 없는 사과” 비판 확산’이란 기사에서 박 사장의 사과와 외신들의 비판, MBC노동조합(3노조)와 시민단체의 비판 등을 전한 뒤 “MBC의 연이은 대형 참사는 재미와 경쟁만 추구하고 엄격한 검증과정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내부 분위기에서 비롯됐다는 지적도 나온다”고 보도했다. 

한국일보는 사설 “국제 망신 MBC 올림픽 중계, 사과로 될 일인가”에서 “이 정도면 단순한 실수라고 변명할 여지도 없다”며 “혹시라도 우리나라의 국력이 커지면서 약소국에 우월의식이 작동해 이런 일이 벌어진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는 전문가의 지적은 뼈아프다”고 비판했다. 이어 “시청률을 위해 극단적인 재미와 흥미를 추구하면서 기본 검증조차 소홀히 하는 방송 풍토가 ‘참사’로 이어진 건 아닌지도 돌아볼 일”이라고 덧붙였다. 

▲ 27일 중앙일보 정치면 기사
▲ 27일 중앙일보 정치면 기사

 

중앙 “유튜버에 의해 민심 왜곡 우려”

중앙일보는 1면 기사에서 “법사위원장 자리를 야당에 넘기는 건 지난 1년2개월간 민주당이 독식하면서 삐걱거렸던 국회 원 구성을 늦게마자 정상으로 돌린 합의로 평가받는다”며 “하지만 친여 성향 일부 유튜버의 반발로 꼬이기 시작했다”고 지적했다. 

이 신문은 ‘개싸움국민운동본부(개국본)’ 대표 출신인 이아무개씨의 유튜브 채널 ‘시사타파TV’를 거론했다. 이 유튜브 영상에서 송영길 민주당 대표,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 등의 휴대전화 번호를 띄우고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104명이 (야당 몫 상임위원장 배분에) 찬성했다’고 하며 상임위 배분에 반대한 의원 명단이라며 고민정 의원 등의 이름과 사진을 공개하기도 했다. 

중앙일보는 이어지는 5면 “지지자들만 시원한 강성 유튜브, 국민 여론과 동떨어져”란 기사에서 이러한 유튜버 이씨의 주장이 사실이 아니라며 애초에 찬반 의원들 명단과 숫자는 확인하지도 않았다고 바로 잡았다. 이어 이 신문은 일부 과격 유튜버들이 당내 네거티브 싸움을 부추기고 여론을 왜곡할 우려가 있다는 전문가들의 지적도 함께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