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이재용 가석방 발언 언론이 오해해서 썼던데”
이재명 “이재용 가석방 발언 언론이 오해해서 썼던데”
국회 백브리핑 “가석방대상 뺄 필요도 없지만, 공정하게 심사해서 결정해야…가석방 될지 안될지는 몰라”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후보에 출마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최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가석방에 특혜도 불이익도 줘선 안된다’고 말한 것과 관련해 22일 언론이 자신의 발언을 오해해서 보도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현재 가석방대상자 심사절차에 들어간 이 부회장이 가석방될지 안될지는 자신도 모른다며 여러 이유를 감안해 공정하게 심사해야 한다는 뜻이라고 해명했다.

이 지사는 22일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기본소득 공약 발표후 프레스라운지(간이 브리핑룸)에서 연 백브리핑에서 이틀 전 이재용 부회장 가석방 발언과 관련해 ‘이재용 부회장이 가석방 심사대상으로 적절하다고 보느냐’, ‘재범우려, 교화가능성, 관련된 중대재판을 앞둔 상태에서 일반인 같으면 가석방으로 나오기 어렵다는 것이 법조계 의견인데 어떤 판단을 하고 있느냐’는 미디어오늘 기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이 지사는 “일부 언론에서 제 말씀을 오해해서 쓰신 것 같은데, 제 말씀은 ‘법 앞의 평등한 민주국가에서 어떤 이유로도 특별한 혜택을 받아서도 안 되고 불이익을 받아서도 안된다’는 것”이라며 “사면은 특별한 혜택에 해당이 되고, 불이익을 줄 필요도 없다는 말씀은 굳이 대상에서 뺄 필요도 없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 지사는 “그러나 가석방의 법적 대상이 됐다고 해서 바로 가석방이 되느냐. 아까 말씀하신 여러 가지 기준(재범우려, 교화가능성, 중대재판 중)에 의해서 심사를 해야 한다”며 “심사에 의해 대상이 되면 석방될 수도 있고, 해당이 안 되면 안되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 지사는 “그 역시도 법 앞에 평등하게 공정하게 평가할 일인데 저는 구체적인 사안을 모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석방대상이 될지 안될지 알 수가 없다”며 “반드시 배제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가석방이 돼야 한다 안된다 하는 견해는 따로 없느냐’는 이어진 질의에 “제가 전혀 모르는데 어떻게 판단하겠느냐”며 “자료가 있는데서 판단해야 한다. 가석방을 판단하는 당국에서 객관적 평가를 해야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 대상자에서 뺄 필요도 없지만 그렇다고 해서 요건에 안되는데 무리하게 할 필요도 없다”고 답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2일 오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을 마친 뒤 프레스라운지에서 기자들과 일문일답을 주고 받고 있다. 사진=조현호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2일 오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을 마친 뒤 프레스라운지에서 기자들과 일문일답을 주고 받고 있다. 사진=조현호 기자

 

이 지사가 자신의 발언을 오해해서 쓴 일부 언론은 조선일보로 보인다. 조선일보는 지난 20일자 온라인 기사 ‘삼성 찾은 송영길‧이재명...“이재용 내달 가석방될 수도”’에서 삼성전자 화성공장을 찾은 이 지사의 발언을 두고 “평소 고위층 사면에 반대해온 이재명 경기지사도 ‘재벌이라고 해서 특별한 혜택도, 특별한 불이익도 주지 않는 게 민주적 원칙에 합당하다고 생각한다’며 이 부회장 가석방에는 사실상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해석했다.

다만 조선일보는 21일자 5면 기사에서는 이 지사가 사실상 이재용 부회장 가석방에 찬성한다고 해석한 대목은 뺐다. 조선일보는 이 지사가 “다만 구체적으로 사면 또는 가석방 중 어떤 형태가 바람직한지, 가능한지, 또 해야 하는지 여부는 대통령께서 국민의 뜻을 존중해서 정무적 판단에 따라 해야 한다”고 말했다고도 썼다.

조선일보 외에도 연합뉴스나 MBC 등 여러 매체는 이 지사의 발언을 이 부회장 가석방에 유연해졌다고 해석했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의구현 2021-08-03 13:10:44
진정 나라를 생각한다면
요번 8.15때는 독립운동가 후손들만 석방시켜줘라!
그렇지 않아도 친일파 후손들에게 압박 받으면서
밑바닥에서 힘들게 살았을 것이다
에~~~휴~~~

정의구현 2021-08-03 13:10:01
뼈 빠지기 일해서 어쩔수없이
반강제로 국민연금에 납부했더니
그걸 훔쳐가는 놈이 있고
그런 놈을 지지하는 새~끼들도 있고

내돈 내놔!

포포포 2021-07-23 01:44:02
역시 이재명이 차기가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