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CNN이 내년 초 유료 구독형 뉴스 스트리밍 서비스 ‘CNN+’를 출시한다. 유료 케이블 방송 시청자가 새로운 플랫폼으로 빠져나가는 ‘코드커팅’ 현상에 대응하고 뉴스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취지다.
CNN은 현지시간으로 19일 2022년 1분기 ‘CNN+’ 출시 계획을 전하며, 프로듀서·엔지니어·마케터 등 450명을 고용해 이를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CNN에 따르면 CNN+는 하루 8시간~12시간 라이브, 오리지널 시리즈, CNN 네트워크 아카이브를 활용한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된다.
앤드루 모스 CNN+ 최고디지털책임자(CDO)는 CNN+를 두고 “뉴스 헤드라인 서비스가 되지는 않을 것”이라 설명했다. 매일 생산되는 주요 뉴스와 차별화를 위해 기후변화, 우주와 과학, 인종과 정체성 등 주제에 대해서 “더 깊이 파고드는” 기획성 뉴스에 힘을 싣겠다는 계획이다.
제프 주커 CNN 월드와이드 사장은 “CNN은 1980년 케이블 뉴스를 시작했고, 1995년 온라인 뉴스가 무엇인지 정의했으며, 2022년에는 소비자 직접 판매(D2C) 형식의 스트리밍 구독 서비스를 통해 무엇이 뉴스가 될 수 있는지 확장하는 단계를 밟아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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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NN은 또한 CNN+가 ‘사상 첫 동영상 기반 뉴스 구독 서비스’가 될 거라 예고했다. CNN은 ‘폭스뉴스’의 ‘폭스네이션’의 경우 “‘엔터테인먼트’로 소비되며 우익성향 프로그램으로 알려져 있다”고 표현했다. 대규모 구독 기반을 갖춘 ‘뉴욕타임스’나 ‘월스트리트저널’은 텍스트 기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기에 CNN이 독보적 영역을 선점할 수 있다는 시각이다.
모스 CDO는 구독자 확보에도 자신감을 보였다. 그는 “CNN의 브랜드 도달 범위, 신뢰도, 유선·디지털 플랫폼에서의 시청자가 2억9000만명에 달한다는 사실에 비춰 볼 때, 상당한 잠재적 기회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