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이틀 연속 기사 내용과 관련 없는 일러스트를 썼다는 이유로 논란이 된 조선일보가 징계위원회를 열어 책임 소재를 밝힌 후 합당한 조치를 취한다고 했는데, 아직 징계위를 개최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조선일보는 지난달 23일과 24일 이틀 연속 기사와 관련 없는 조국 전 장관 부녀와 문 대통령 일러스트 사용으로 논란이 되자, 논란이 된 당일 연속으로 사과문을 냈다. 사과문 발표에도 논란이 계속되자, 조선일보는 지난달 30일자 28면 전체를 할애해 사건 경위에 대한 설명과 재발 방지 대책 등을 자세히 밝혔다.

▲지난달 30일자 조선일보 28면.
▲지난달 30일자 조선일보 28면.

기사를 보면 조선일보 윤리위원회(위원장 손봉호)는 지난달 28일 조선닷컴에서 조국씨 부녀 일러스트 등을 부적절하게 사용한 문제를 놓고 회의를 열어 상세한 경위 설명, 책임 소재 규명 및 사과, 재발 방지 대책 등을 조선일보에 권고했다. 윤리위원회는 문제가 된 부적절할 일러스트 사용이 조선일보 윤리규범 2개항을 위반했다고 판단했다. 윤리위는 책임 소재 규명을 조선일보에 요청했다.

조선일보는 기사에서 “이에 따라 조선일보는 조만간 징계위원회를 열어 책임 소재를 밝히고, 이에 합당한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아직 징계위는 열리지 않은 상황이다.

조선일보 관계자는 16일 미디어오늘에 “징계위가 열릴 예정이다. 정확히 언제 결과가 나올지 모른다. 결과가 나오면 알릴 것”이라고 밝혔다. 관례적으로 조선일보는 구성원들에게 징계위 개최 일정이나 수위 등의 정보를 따로 공지하지는 않는다.

[관련 기사 : 조국 부녀 일러스트 게재 경위 한면 털어 밝힌 조선일보 “윤리규범 위반”]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