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가 자사 양아무개 기자와 소아무개 취재PD의 ‘경찰사칭’ 논란 관련해 외부인사가 참여하는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15일 조사에 착수한다.

MBC는 14일 외부위원 1인과 내부위원 3인 등 총 4인으로 구성된 진상조사위를 꾸렸다고 밝혔다. 외부위원은 현재 MBC 시청자위원회 부위원장을 맡고 있는 최세정 고려대 미디어학부 교수가 참여한다. 내부위원은 박미나 경영지원국장, 최진훈 법무부장, 이진용 감사1부장 등이다.

최세정 교수를 위원으로 위촉한 데 대해 MBC 관계자는 “시청자위원회는 방송 프로그램에 의견을 내면 실제로 반영이 될 수 있는 법적 기구라는 점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조사위는 가능하면 이달 내로 조사를 마친다는 방침이다. 조사위가 해당 취재진에 대해 인사조치가 필요하다고 권고할 경우 인사위를 개최하게 된다.

MBC는 이날 조사위 구성 사실을 전하며 “진상조사위원회 활동은 사안의 중대함을 고려하여 신속하고 정확하게 진행하겠다”며 “문화방송은 일각에서 제기한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조사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앞서 MBC는 2018년 예능 프로그램 ‘전지적 참견 시점’의 세월호 참사 비하 장면 사용, 지난해 취재기자의 ‘텔레그램 성착취 사건’ 관여 의혹 등에 대해 외부인사를 포함한 진상조사위 조사 및 인사 조치를 공개한 바 있다.

▲서울 마포구 MBC 사옥
▲서울 마포구 MBC 사옥

MBC 내부에서는 우선 조사 결과를 주시한다는 분위기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는 “앞으로 회사가 잘 처리하는지, 문제를 묵과하지 않을지 지켜보고 있다”고 전했다. MBC 기자회도 사측에 철저한 진상조사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MBC 양아무개 기자, 소아무개 취재PD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배우자 김건희씨의 박사논문 표절 의혹을 취재하던 중 자신들을 ‘경찰’로 칭했다. 김씨의 논문지도 교수가 살았던 주소지 앞 차량 주인에게 전화를 걸어 해당 교수의 소재를 묻는 과정에서다. 해당 취재진은 9일 업무에서 배제되고 13일자로 대기발령됐다.

취재진이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경찰’ 등을 사칭한 행위는 명백한 취재윤리 위반이다. 한국기자협회 윤리강령은 “취재과정에서 항상 정당한 방법으로 정보를 취득하며, 기록과 자료를 조작하지 않는다”고 밝히고 있다. 언론윤리헌장에도 “윤리적 언론은 취재보도 과정에서 정당한 방법을 사용하고, 취재원에게 예의를 갖춘다”고 명시돼 있다. 향후 조사위가 이번 사안의 경위, 책임 단위 등을 어떻게 파악하고 조치를 권고할지 관심이 모인다.

한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은 해당 취재진과 지시 책임자를 10일 서울 서초경찰서에 고발했다. MBC의 취재윤리 위반과 별개로, 차기 대권주자가 배우자 관련 의혹을 취재하던 이들을 고발한 행위 역시 평가가 필요한 대목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