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연합뉴스 대주주인 뉴스통신진흥회 차기 이사에 조복래 전 연합뉴스 콘텐츠융합상무를 추천했다. 조 전 상무는 박근혜 정부 당시 정부편향 보도 주역으로 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지부는 국민의힘에 추천 철회를 요구한 상황이다. 청와대의 뉴스통신진흥회 이사 추천도 오늘(9일) 중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9일 차기 뉴스통신진흥회 이사에 조복래 전 상무를 추천했다. 조 전 상무는 “9일 진흥회 이사에 추천된 것이 맞다”고 했다.

조 전 상무는 언론노조가 과거 발표한 ‘적폐 정권 언론부역자’ 명단에 포함된 인사로, 지난해 말 국민의힘의 진흥회 이사 공모에 참여한 사실이 알려진 직후부터 연합뉴스 안팎에서 논란이 일었다. 

조 전 상무는 박근혜 정부 낙하산 인사 논란이 거셌던 박노황 전 사장 당시 임원을 지내며 정부편향 및 불공정 보도로 비판을 받았다. 조 전 상무는 2016년 장충기 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차장에게 보낸 문자로도 구설에 올랐다. 그는 그해 7월 이건희 당시 삼성그룹 회장의 별장 성구매 보도를 가리키며 “시절이 하수상하니 안팎으로 조심하는 수밖에 없을 거 같습니다. 누워계시는 이건희 회장님을 소재로 돈을 뜯어내려는 자들도 있구요. 나라와 국민, 기업을 지키는 일이 점점 더 어려워져갑니다”라고 문자를 보냈다.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는 9일 성명을 내고 “제1야당이 기어코 적폐 언론인 출신을 진흥회 이사로 추천했다”며 “국민의힘은 여전히 짙은 적폐의 그늘에서 벗어나지 못했음을 스스로 증명했다”고 비판했다. 연합뉴스지부는 “조 전 상무는 박노황 경영진에서 노조 탄압에 앞장선 인물”이라면서 “조 전 상무는 당시 경영진의 일원으로 2012년 103일간의 ‘공정보도 쟁취’ 총파업을 이끈 전직 조합 지도부를 쫓아내듯 지방 발령하는 데 일조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각종 불공정 보도를 양산했다는 의혹에서도 편집 총책임자로 중심에 서 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보도, ‘이건희 성매매 동영상’ 기사 송고 지연·축소 등이 대표적”이라고 했다.

▲ 뉴스타파에 따르면 ‘충성 문자’로 연합뉴스 구성원들의 반발을 샀던 조복래 전 연합뉴스 콘텐츠융합담당 상무는 2016년 7월 장충기 전 사장에게 다음과 같이 문자를 보냈다. 사진=뉴스타파 화면 캡처
▲ 뉴스타파에 따르면 ‘충성 문자’로 연합뉴스 구성원들의 반발을 샀던 조복래 전 연합뉴스 콘텐츠융합담당 상무는 2016년 7월 장충기 전 사장에게 다음과 같이 문자를 보냈다. 사진=뉴스타파 화면 캡처

연합뉴스지부는 “당시 박노황 사장의 심복으로 정치 권력과 자본 권력의 입맛에 맞는 보도를 쏟아내 연합뉴스를 권력의 나팔수로 전락시키고, 공정보도 수호를 위해 투쟁한 회사 구성원을 괴롭히는 데 앞장서 협력한 인물. 이것이 연합뉴스 구성원의 평가”라며 국민의힘에 조 전 상무 추천을 당장 철회할 것을 요구하는 한편 조 전 상무를 향해서도 “당신의 행태로 고통받고 수치심을 느낀 후배들에게 한 점의 미안함이라도 있다면 이사 후보에서 자진해서 사퇴하는 것이 옳은 결정”이라고 했다.

미디어오늘은 야당 추천 몫 진흥회 인사를 담당한 것으로 알려진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추경호 원내수석부대표는 추천 철회 요구에 대한 입장을 묻기 위한 취재에 답하지 않았다.

한편 청와대도 진흥회 이사 추천을 오늘 중 마칠 것으로 알려져, 진흥회 소관 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날 모든 추천 명단을 처리하고 임명을 위한 후속 절차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정부 몫 2인 가운데 1인으로는 김주언 전 기자협회장이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문체부 관계자는 “오늘 내 추천을 모두 처리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최대주주이자 경영감독기구인 뉴스통신진흥회 이사는 총 7인이다. 정부가 2인, 국회의장과 여야 교섭단체 대표가 3인, 신문협회와 방송협회가 각 1인을 추천하고 대통령이 임명한다.

나머지 추천 현황을 보면 정부 몫 2인 가운데선 5기에 보궐로 들어온 김인숙 이사가 유임키로 했다. 국회 3인 몫 가운데선 박병석 국회의장이 전종구 전 중앙일보 중부사업본부장을, 더불어민주당은 이준한 인천대 교수를 추천했다. 한국신문협회는 강홍준 현 신문협회 사무총장을, 한국방송협회는 임흥식 MBC C&I 대표이사를 추천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