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주요 종합일간지 1면 사진, 머리기사는 전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차지했다. 지난 3월 검찰총장직을 임기 중에 그만 두고 117일 만에 나선 그의 대선 기자회견 관련이다. 이날 각 신문의 1면 머리기사에선 각 신문이 윤석열이라는 인물에 무엇을 투영하고 있는지 엿볼 수 있었다.

서울신문: 링 위 오른 윤석열 “반드시 정권교체”
한국일보: 윤석열 “반드시 정권 교체” 8번 반복했다
경향신문: “정권 교체” 외친 윤석열, 비전은 흐릿
한겨레: ‘반문’ 깃발만 들고 나선 대선 출정식

9개 일간지 가운데 1면 기사 제목에 윤석열 전 총장의 기자회견 평가를 담은 신문은 경향신문, 한겨레, 한국일보 정도다. 전반적으로 뚜껑을 열어보니 알맹이가 모호했다는 시선이 드러났다.

▲6월30일 주요종합일간지 1면 모음
▲6월30일 주요종합일간지 1면 모음

경향신문은 “그(윤석열)의 메시지에서 ‘반(反)문재인’은 선명했다. 미래 비전과 국정운영 구상은 흐릿했다”고 평가했다. 이 신문은 ‘자유민주주의’ ‘공정’ ‘상식’ ‘법치’ 등으로 자신의 정치철학을 설명한 윤 전 총장을 향해 “정치관이 추상적인 단어들로 설명되면서 대선 주자로서의 의제나 정책은 구체적으로 드러나지 않았다”며 “앞으로 시대정신과 조응하는 대선 의제를 어떻게 내보이느냐가 ‘정치인 윤석열’이 ‘반문’ 정서가 모이는 ‘보’에 그칠지, 스스로 물줄기를 내 대권 행로로 흐를지를 가르는 관건이 될 것”이라 봤다.

한겨레는 윤 전 총장 기자회견을 다룬 성한용 선임기자의 뉴스분석 기사를 1면 머리에 배치했다. 한겨레는 이날 윤 전 총장이 사용한 주요 키워드를 “섬뜩하다”고 표현했다. 현 정부를 향한 ‘국민을 약탈’ ‘기만과 거짓 선동’ ‘부패완판’ 등을 말한 것이다. 이어 “문재인 정부를 싫어하는 야당 지지자들은 속이 시원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런다고 대통령이 되는 것은 아니다. 윤 전 총장에게서는 경제·복지, 외교·안보에 대한 가치·노선·정책을 찾아보기 어렵다”며 “반정치주의는 우리 대선에서 아직 한번도 성공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한국일보는 “윤석열 ‘반드시 정권 교체’ 8번 반복했다”란 제목의 기사에서 윤 전 총장의 대선 출마 변에 담긴 키워드. 내용을 분석했다. 이 신문은 “윤 전 총장이 읽어내린 4,000자 분량의 대선 출마의 변은 ‘국민 호출론’으로 요약된다”며 “△소득주도성장 △부동산정책 △탈원전정책 등 현 정부의 핵심 정책을 ‘매표에 가까운 포퓰리즘 정책’이라고 비판했을 뿐, 경제·부동산·외교안보·산업 등 각 정책 분야에 대해 어떤 구상을 갖고 있는지는 구체적으로 공개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국민일보: “부패·무능한 세력 집권 연장 막겠다”
세계일보: 尹 “文정권 권력 사유화…반드시 정권 교체”
조선일보: 윤석열 “국민약탈 정권, 연장 막겠다”
중앙일보: “문 정부, 권력사유화 정권교체 꼭 해내야”

한편 한겨레가 ‘섬뜩하다’ 표현한 주요 발언들은 여러 신문의 1면 기사 제목이 됐다. 현 정부가 ‘권력 사유화’를 하고 있다는 대목이 주로 부각됐다. 세계일보는 “尹 ‘文정권 권력 사유화…반드시 정권 교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윤 전 총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문재인정부의 실정을 조목조목 비판했다”며 “검찰총장 재직 시절 공직에 봉사했지만, 국민적 여망에 부응해 대권의 길에 나섰다는 소명론을 강조”했다고 봤다.

조선일보는 사진 사용에 있어 다른 신문들과 차별점을 뒀다. 윤 전 총장이 기자회견장에 서거나 앉아서 발언하는 모습을 담은 사진이 대다수인 가운데, 이 신문은 그가 회견장을 나서자 모여드는 지지자들에게 에워싸인 장면을 썼다. 기사에선 윤 총장의 발언 내용을 나열한 뒤 윤 전 총장에 대한 더불어민주당의 비판을 덧붙였다. 기사 제목에는 “국민약탈 정권, 연장 막겠다”는 윤 전 총장 발언을 사용했다.

논란의 현직 감사원장 사퇴, 최재형에 비판·우려 계속

대선을 앞둔 최재형 전 감사원장의 사퇴는 여전히 논란이 진행 중이다. 감사원은 29일부터 새 감사원장이 임명되기 전까지 강민아 선임 감사위원의 원장 직무대행 체제에 들어갔다. 내년 3월 대선, 5월 차기 정부 출범까지 11개월 남은 시점이다. 서울신문은 관련 기사(감사원장 대행체제 계속 갈까 새 원장 임명해 ‘대못’ 박을까)에서 “그동안 정권 교체기에는 차기 대통령이 감사원장을 임명할 수 있도록 현 대통령은 인사권을 절제하는 것이 불문율처럼 지켜져 왔다”며 “임기의 상당 기간을 차기 정부에서 일할 감사원장을 ‘대못 박기’해서는 안 된다는 의견과 현직 대통령의 정당한 인사권 행사라는 의견이 팽팽히 맞설 수 있다”고 했다.

이중근 경향신문 논설주간은 “최재형의 대선 출마는 자기 부정이다”라는 제목의 칼럼을 썼다. 이 논설위원은 “최 전 원장이 문재인 정권에서 어떤 일을 겪었기에 임기 중 사퇴·대선 출마라는 결론에 도달했는지 나는 알지 못한다. 최 전 원장의 선택에 여권이 원인을 제공했다는 점은 짐작한다. 하지만 그것이 그가 감사원장에서 곧바로 정치인으로 변신하고, 또 대선에 나설 명분이 될 수는 없다”며 “1년 내내 정권에 맞서 수사를 진행하던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비해서도 그의 출마 명분은 약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최 전 원장이 진정 감사원의 독립성을 지키고자 한다면 정치에 참여할 뜻을 재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6월30일 동아일보 12면 기사
▲6월30일 동아일보 12면 기사

오거돈 전 부산시장 성추행, 1심서 징역 3년형

29일 부산지방법원은 직원 성추행 사건으로 재판에 넘겨진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게 징역 3년형을 선고했다. 강제추행·강제추행치상·강제추행 미수·무고 등 4개 혐의 모두 유죄로 판단됐다.

한강 대학생 실종·사망사건 ‘수사 종결’ 의결

경찰 변사사건심의위원회가 ‘한강 대학생 실종·사망사건’에 대해 수사를 종결할 것을 의결했다. 그러나 고인의 유가족을 경찰 수사에 불복하고 있다. 경향신문은 이를 “불신의 꼬리 못 자르고…한강 대학생 사망 사건 ‘종결’”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전했다.

▲29일 여순사건 특별법 국회 통과에 환호하는 유가족 모습을 담은 한겨레 8면 사진기사
▲29일 여순사건 특별법 국회 통과에 환호하는 유가족 모습을 담은 한겨레 8면 사진기사

여순사건 특별법 통과, 73년만에 진상 밝혀질까

여순사건의 진상을 밝히기 위한 특별법이 73년 만에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여순사건 특별법은 여순사건을 ‘여수 주둔 국방경비대 14연대가 제주 4·3 진압 명령을 거부하고 봉기한 1948년 10월19일부터 지리산 입산금지 조치가 풀린 1955년 4월1일까지 여수와 순천을 포함한 전남·북과 경남 일부 지역에서 일어난 무력 충돌과 이 과정에서 민간인 다수가 희생당한 사건’으로 규정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