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대변인(서기관급)으로 한국일보 황상진 논설실장이 채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공수처는 15일 대변인 채용 최종합격자를 공고했으나 이름은 공개하지 않았다. 공수처는 아직 신원조회·건강검진 등 임용절차가 남아있어서 6월 말은 되어야 대변인을 공식 발표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적임자가 없어 정책기획담당관이 겸직해 온지 3개월만에 사실상 출범 이후 첫 대변인이다. 

지난 2월 공수처는 대변인 채용을 진행했지만 3월 “합격자가 없다”고 발표했다. 이후 5월 초 또다시 대변인 경력 채용공고를 내며 ‘언론사 사회부 기자 근무경력’을 우대요건으로 넣었다. 2월 초 경력 채용공고 당시 없었던 우대요건이 추가되면서 기자들 사이에선 기자 출신 대변인이 오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많았다. 

황상진 논설실장은 연세대 신문방송학과 출신으로 1989년 한국일보에 입사해 사회부장, 디지털전략본부장, 미래전략실장을 거쳐 2016년 편집국장으로 활동했다. 미디어오늘은 황상진 논설실장에게 공수처 대변인에 지원한 계기 등을 물었으나 “나중에 적당한 시점에 말씀드리겠다”는 답변을 받았다. 

▲황상진 한국일보 논설실장. ⓒ황상진 페이스북
▲황상진 한국일보 논설실장. ⓒ황상진 페이스북

황상진 실장은 앞서 지난 5월2일자 칼럼에서 현 정부를 가리켜 “‘조국 일가 수사’ 이후 정권에 불리한 수사가 이어지자 연일 윤 전 총장과 검찰에 정권 차원의 날 선 공세를 가했다. 겉으론 검찰개혁을 내세웠지만, 속으론 수사 차단 효과를 노렸다”고 비판하면서도 “그러나 검찰개혁은 거스를 수 없는 과제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나 국가수사본부 발족은 검찰 권한 분산 및 견제를 위한 제도 차원의 개혁 성과”라고 밝혔다. 

한편 공수처는 대변인 모집 과정에서 “선진적 공보제도” 확립을 강조한 바 있다. 김진욱 공수처장도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법조 기자단의 배타적 문화, 서로 정보를 주고받는 관행을 답습하지 않고 우리 나름대로 공보 준칙이나 규칙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공수처 첫 대변인의 역할이 중요할 것으로 보이는 이유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