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보유에 위법소지가 있는 더불어민주당 의원 12명의 명단 공개와 탈당·출당조치 결정에 국민의힘이 역풍을 맞고 있다. 국민의힘도 전수조사를 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힘은 국민권익위원회를 못믿겠다며 감사원에 의뢰했다. 그런데 정작 감사원법 상 국회의원 조사가 불가능하다. 이렇게 고집을 부리고 있는 국민의힘에 대해 내부에서도 “감사원이 국민의힘 하청업체냐”며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특히 민주당의 결기가 섬뜩하다며 움찔하는 반응도 나왔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지난 9일 오후 감사원에 국민의힘 의원들의 부동산 보유 및 거래 과정의 위법성 여부를 전수조사해달라며 의뢰서를 제출했다. 이에 가장 먼저 이견을 제시한 것은 조경태 의원이다. 당 대표 경선에 출마한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은 9일 오후 늦게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 나와 국민의힘에 “즉각 부동산 전수조사 실시하자”며 “감사원이든 권익위든 어느 기관에 조사를 맡길지는 중요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감사원 감사가 현행법으로 가능하지 않다면 권익위에라도 의뢰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며 “권익위원장이 민주당 국회의원 출신이기 때문에 여러 논란이 있을 수는 있지만, 저는 사명감 높은 권익위 공무원들을 믿고 맡겨도 된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김기현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 대행이나 전주혜 원내대변인의 생각과 전혀 다른 목소리다.

조경태 의원은 “만약 권익위 조사에서 우리 당 의원님들의 문제가 발생한다면, 결코 무죄추정의 원칙 뒤에 숨지 않겠다”며 “가칭 부동산 부정비리척결위원회를 즉각 구성하고, 엄격한 도덕적 잣대를 적용하여 출당, 제명, 수사 의뢰 등 공당이 할 수 있는 최고수위의 징계를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당대표에 출마한 조경태 의원이 4일 오후 대전시 서구 KT대전인재개발원에서 열린 제1차 전당대회 충청권 합동연설회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당대표에 출마한 조경태 의원이 4일 오후 대전시 서구 KT대전인재개발원에서 열린 제1차 전당대회 충청권 합동연설회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후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도 10일 새벽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국민의힘 지도부를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장 의원은 “많은 의원들이 아니라고 하는데, 당 지도부가 고집을 부리고 있는 것 같다”며 “감사원이 국민의힘 산하기관이냐, 아니면 감사원을 정치권이 의뢰하면 법에도 없는 일을 해주는 하청기관으로 생각하는 것이냐”고 성토했다. 장 의원은 “자당 식구들을 출당까지 시키며 제 살을 도려내고 있는 민주당의 결기가 섬뜩하다”고 털어놓으며 “이에 반해, 감사원에서 전수조사를 받겠다고 우기고 있는 국민의힘의 모습은 왠지 어설퍼 보인다”고 비교했다.

장 의원은 “아직도 보궐선거 승리의 달콤함에 빠져 있는 것은 아니냐”며 “국민들은 뭔가 찔려 시간을 끌고 있는 것이 아닌지 의심의 눈초리로 쳐다보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그는 “감사원으로부터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라며 정식으로 퇴짜를 맞는다면 그 때는 더 난감해 질 것”이라며 “전현희 전 민주당 의원이 수장으로 있는 국민권익위에 맡기지 못하겠다는 결정까지는 타당한 측면이 있으나 감사원에 조사를 의뢰하겠다는 판단은 실수”라고 지적했다.

장 의원은 “경실련이나 참여연대 같은 시민단체에 맡기든, 대한변호사협회에 의뢰해서 전수조사를 받으면 된다”며 “그게 상식이다. 상식에서 벗어나면 정치적이거나, 꼼수로 비춰진다”고 지적했다. 그는 “누구나 실수는 할 수 있다”며 “실수는 인정하고 바로잡으면 된다.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국민들이 공직자들의 부동산 투기에 대해 얼마나 분노하고 있는지 잊어서는 안 된다”고 촉구했다. 그는 “감사원 조사의뢰를 조속히 철회하고, 의원들이 하루빨리 부동산 투기에 대한 전수조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합리적인 조치를 취해 달라”고 덧붙였다.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사진=장제원 페이스북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사진=장제원 페이스북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