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이 방송·언론 관련 기관 인사 추천을 미루고 있는 것에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자유언론실천재단과 새언론포럼은 14일 “뉴스통신진흥회 이사진 추천과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위원 구성이 한없이 늦춰지고 있는 현실을 개탄한다”며 “정부와 국민의힘은 즉각적인 이사 추천과 위원 구성을 마무리함으로써 연합뉴스와 방통심의위가 정상적 언론 기관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뉴스통신진흥회는 연합뉴스 대주주이자 관리·감독 기구다. 연합뉴스 사장 추천권을 갖고 있다. 지난 2월 5기 진흥회 이사진 임기는 만료됐으나 후임 인선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올해 초 진행돼야 할 연합뉴스 사장 선임 절차도 기약 없이 미뤄지고 있다. 진흥회 이사는 국회 추천 3인, 신문협회와 방송협회 추천 각 1인을 포함해 대통령이 7인을 임명한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상황도 대동소이하다. 지난 1월 4기 방심위 임기가 끝났다. 마찬가지로 후임 인선은 무소식이다. 방통심의위는 국회의장이 각 교섭대표와 협의해 3인, 소관 상임위원회인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가 3인을 추천하고 대통령이 3인을 지명한다. 총 9명으로 구성된다.

▲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 등은 지난 1월28일 오전 11시30분 서울 청와대 입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백만 전 교황청 대사에 대한 뉴스통신진흥회 이사 추천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사진=문현호 대학생기자
▲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 등은 지난 1월28일 오전 11시30분 서울 청와대 입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백만 전 교황청 대사에 대한 뉴스통신진흥회 이사 추천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사진=문현호 대학생기자

자유언론실천재단과 새언론포럼은 “정부와 국민의힘이 뉴스통신진흥회 이사 추천을 방기함에 따라 국가기간뉴스통신사인 연합뉴스 새 사장 선임 또한 언제 이뤄질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며 “방통심의위 역시 위원 추천을 하지 않아 5기 방통심의위 출범은 계속 미뤄지고 있다. 벌써 수개월 전에 끝났어야 할 일들이 여전히 오리무중인 이 상황을 도대체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 답답하기 그지없다”고 비판했다.

두 단체는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는 청와대 앞에서 진흥회 이사 추천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한 달 가까이 계속하고 있다. 언론노조는 공영언론 지배구조 개선을 비롯한 ‘좋은 언론 만들기' 4대 입법 쟁취 총력 투쟁을 선포한 상태”라며 “오죽하면 현직 언론인들이 이렇게 나서겠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연합뉴스와 방통심의위의 파행적 운영은 결국은 그 피해가 국민에게 돌아간다”고 우려한 뒤 “뉴스의 1차 전달자로서 막중한 공적 기능을 수행해야 할 연합뉴스가 사장과 편집 책임자 임기가 만료된 상황을 이어가고 있다는 것은 정부와 국민의힘이 연합뉴스를 내팽개치고 있는 것과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두 단체는 “산더미처럼 쌓여가는 방송통신 심의 건수는 어떻게 할 것이며 특히 디지털 성범죄 심리가 안 되는 것은 또 어쩌자는 것인가”라며 “진흥회 이사와 방통심의위 위원 추천 하나 정상적으로 하지 못하는 정치권이 안타깝고 실망스럽다. 국민의힘은 지금 즉시 진흥회 이사와 방통심의위원을 추천하라. 정부·여당은 더는 야당 추천을 기다리지 말고 진흥회와 방통심의위를 정상화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