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문 우리사주조합이 3대 주주인 호반건설의 보유 지분을 매입하기로 전격 합의 체결했다. 12일 사주조합 투표 결과에 따라 매매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매입이 성사되면 사주조합은 의결권 과반을 지닌 과점 주주로 올라서게 된다.

서울신문 우리사주조합은 호반건설이 보유한 서울신문 지분 19.4% 전량을 매입한다는 내용을 담은 합의서를 28일 호반건설과 체결했다. 매입 대금은 180억원이고, 매매계약 체결 뒤 90일 안에 대금을 완납한다는 내용도 합의서에 담았다.

서울신문의 지분 구성은 기재부(30.49%), 우리사주조합(29.01%), 호반건설(19.40%), KBS(8.08%) 순이다. 매매 계약이 체결되면 사주조합은 48.41% 지분을 갖게 되며, 서울신문 자사주를 제외하면 사주조합은 의결권 기준 53.4% 지분을 갖게 된다. 진행 중이던 기재부와의 협상을 지속할 필요성은 사라진다.

우리사주조합은 29일 오전 사주조합원에 이 같은 내용을 알리고, 호반건설과의 합의에 따른 매매 계약 안건에 대한 조합원 투표를 공고했다. 오는 5월 6~12일 투표를 진행한 뒤, 통과 직후 매매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이번 합의는 1대 주주인 기재부가 지분을 전량 팔겠다고 밝힌 뒤, 우리사주조합과 기재부 사이의 협상 난항이 논의 중심에 놓였던 터에 전격적으로 이뤄졌다. 사주조합이 줄곧 호반건설에 보유 지분 매각을 요구해온 맥락과 호반건설이 경영권을 행사할 수 없는 3대 주주 지위를 지속할 수 없다는 판단이 포개진 결과로 보인다.

▲서울신문 사옥인 프레스센터 전경. 사진=미디어오늘
▲서울신문 사옥인 프레스센터 전경. 사진=미디어오늘

앞서 호반건설은 2019년 사실상 ‘국민주’로 인식되던 포스코 지분 19.4% 전량을 갑작스럽게 사들이면서 ‘적대적 인수합병설’이 일었다. 서울신문 구성원들은 서울신문의 지분 독립 계획에 대한 위협으로 보고 건설자본 유입에 강하게 반발해왔다. 호반건설은 결국 지난해 2월 ‘사주조합 동의 없이 서울신문 지분을 사지 않고, 현 보유지분은 팔도록 노력하겠다’고 협약했다. 이후 지분 변화 없이 3대 주주 지위를 이어왔다.

이후 기재부가 지난해 6월 지분 매각 방침을 통보하자 재차 ‘호반건설 대주주 만들기 시나리오'가 일었다. 서울신문 내에는 호반건설의 지분 추가매입을 막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한층 높아졌다. 사주조합은 기재부 지분 인수 협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후 기재부가 협상 의지를 보이지 않자, 사주조합을 중심으로 한 지분인수 준비위원회는 지난 9월 ‘차라리 호반건설 지분을 인수하자’는 의견을 모았다. 이후 호반건설은 12월 매각 입장을 밝히고 조건과 금액을 알려달라고 공문을 보냈다. 이후 기재부와의 협상이 지지부진한 사이 호반건설과의 대화가 이어졌다.

박록삼 서울신문 사주조합장은 “기재부는 언론 독립이라는 큰 가치를 생각한다면 서울신문 구성원이 주인이 되는 과정을 최대한 존중하길 바란다. 기재부의 지분 처리가 목적이라면 이 상황이 달갑지 않겠지만, 언론사 자율성과 공공성, 독립성 실현 차원에선 큰 틀에서 동의하길 바란다”고 했다. 매각 대금인 180억원은 한국증권금융 대출프로그램과 회사 유동성을 이용한 자금 대여로 마련할 계획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