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재보궐선거 참패후 치러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경선 과정에서 후보자들이 그동안 침묵해온 조국 문제와 열성 지지층 문제에 내부비판을 쏟아내기 시작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오는 16일 실시될 원내대표 경선을 앞두고 13일 오후 처음으로 경선 토론회를 국민에 공개했다. 이날 토론회는 더불어민주당 유튜브 채널 ‘델리민주’로 생중계됐다.

원내대표 경선에 출마한 3선의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이날 오후 ‘일부 의원들이 조국 사태가 선거 패배의 원인이 됐다고 비판한 것에 어떤 입장인가’라는 질의에 “무리한 검찰 수사과정에 대해서는 국민도 검찰의 행태를 비판했고, (조국을) 지키는 것이 정의라고 봤다”면서도 “다만 조국 전 장관의 가족사를 보면서 문재인 정부가 기치로 내세운 공정 문제에 있어, 국민과 당원에 영향을 준 게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박 후보는 “‘아빠카드’, ‘엄마카드’라는 가장 예민한 학력에 대해 ‘공정하지 않다’, ‘과도하다’는 것을 보여준 것은 우리 정부에 대해 의심하게 한 측면이 있다”며 “총선 통해 극복은 했으나 젊은 층의 공정에 대한 의심을 가지게 할 수밖에 없었다”고 털어놨다.

박 후보는 무엇보다 이 문제를 평가하지도 못할 정도의 분위기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박 후보는 “저는 개인적으로 사실관계 평가, 혁신에 있어 성역이 없다고 본다”며 “있는 그대로 냉철하게 평가하고, 국민들이 어떻게 수용할지, 무엇이 사실이고 무엇이 잘못됐는지를 정확하게 성찰하는 것이 중요하지, 조국 사태를 논하는 것이 마치 자체를 금기를 넘는 것처럼 하는 당의 문화는 옳지 않다”고 비판했다. 혁신과정, 선거과정에서도 이 부분에 대한 논의를 충분히 하는 게 중요하다고도 했다.

함께 출마한 현 법사위원장인 윤호중 의원은 “대통령 인사권에 검찰총장이 인사에 개입한 부적절한 사건이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조 전 장관의 모든 가족사와 일상사가 모두 정의롭고 국민들 눈에 보기에 반드시 공정했다고 보지는 않는다”라고 지적했다. 윤 후보는 하지만 “모든 사법제도가 국민앞에 보다더 평등하게 적용돼야 하는데, 그런 균형과 형평이 무너졌다는 것도 우리 사법제도 문제 드러낸 사건이었다”며 “논란 끝에 우리당은 조 전 장관을 지키는데 노력했는데, 20~30대 청년층의 비난도 샀고, 우리 당이 대단히 힘든 과정을 겪었고, 그 원인이 됐다”고 털어놨다.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경선에 출마한 박완주 의원이 13일 오후 경선 토론회에서 조국 문제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영상 갈무리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경선에 출마한 박완주 의원이 13일 오후 경선 토론회에서 조국 문제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영상 갈무리

윤 후보는 조국 문제와 총선의 관계에 대한 진단에 있어 박 후보와는 미묘한 차이를 보였다. 윤 후보는 “조국 사태는 1년반 이전에 진행된 사건이고, 지난해 총선을 통해 충분히 국민들의 평가와 심판을 받았다”며 “그 이후 사법개혁과 검찰개혁 과제를 하나하나 실천 노력하고 있다”고 해석했다.

열성지지층 문제는 두 후보 모두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윤호중 후보는 ‘강성 지지층에 의해 국회의원과 당내 구성원이 다양한 의견 낼 수 없고, 일부 의원들에 의해 좌지우지 된다’는 우려의 목소리에 관한 질의에 “당의 열혈지지층의 의사표시, 문자메시지, 휴대폰 SNS 활동 역시 당내 민주주의의 하나”라면서도 “이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것은 좀더 의원들을 존중해주고, 의원들이 왜 그런 발언을 하고 행동하는지 생각해달라”고 했다. 윤 후보는 “민주주의 정당에서 다른 의견을 갖고 있는 것은 틀린 게 아니다”라며 “다른 의견을 가진 이들과 공존하지 못하면 민주주의 정당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윤 후보는 열성 당원과 일부 의원들에게 “다른 의견이 불편해도 욕설이나 폄하발언은 삼가달라”며 “SNS와 문자메시지는 소통의 공간으로 작동하도록 노력해달라”고 요청했다.

박완주 후보도 이와 관련 기조연설에서 “소신파와 소장파의 충언이 당의 회초리가 되어 왔는데, 어느 순간부터 비판하는 목소리가 터부시되고 있다”며 “강성당원 과도한 압박에 대해 이제 당내에서 토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 후보느 “모든 당원의 목소리 소중하지만 건전한 비판이 작동하도록 해야 한다”고했다.

내로남불에 대한 비판도 나왔다. 박 후보는 “민심을 읽지 못했다”며 “보선 참패의 원인은 내로남불이었다. 우리가 원인을 제공하고 시행도 하지 않고 당헌당규를 바꿨다. 규칙을 바꿔서라도 이길 수 있다는 오만이었다”고 반성했다.

윤호중 후보는 “이번 선거로 국민이 두가지 준엄한 가르침을 줬는데, 첫째 좀더 겸손하고 자신에 대해 엄격하라는 것이고 둘째 국민을 잘 살피고 유능하게 개혁해달라는 것”이라고 했다. 윤 후보는 겸손하고 엄격하라는 지적을 두고 “대단히 중요하다”며 “민주당이 야당일 때 매서운 회초리와 강도 높은 비판을 통해 국민 여러분의 뜻과 함께 했는데, 그렇게 다른 정부에 대해 가졌던 태도만큼 우리 정부에 대해 더 엄격하고 철저해야 한다는 좋은 가르침이었다”고 반성했다.

박완주 “인국공, 내 아들도 이해못해… 중수청 속도조절했어야”
윤호중 “입법토론회 활성화, 국민참여 의회민주주의해야”

‘2030 남성위한 민심수습과 정책적 대안’을 두고 박완주 후보는 “더 공정할 줄 알았는데, 더 도덕적일 줄 알고 총선에서 압도적 지지했는데, 그렇지 않아 허탈감 크다는 뜻”며 20대인 자신의 아들이 ‘인국공(인천국제공항공사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문제)에 대해 어떤 말도 하지말라’고 했던 일화를 꺼냈다. 박 후보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필요성을 언급했더니 아들은 ‘그러면 꼰대라는 것’이라고 했다면서 “아들도 이해못하는 것이 현실”이라고 털어놨다. 그는 “2030 의원들이 있는데, 50대인 제가 아직 소통이 잘 안되고 있다고 느낄 것”이라며 “그들의 눈높이에서 정책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경선에 출마한 윤호중 의원이 13일 오후 경선 토론회에서 조국 문제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영상 갈무리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경선에 출마한 윤호중 의원이 13일 오후 경선 토론회에서 조국 문제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영상 갈무리

윤호중 후보는 “집권기간 통한 희망과 비전을 살리지 못한 것 대단히 죄송하다”며 “청년 일자리, 청년 창업, 청년 주택 문제 등에서 기대에 미치지 못했고, 안심시켜주지 못했다”고 반성했다.

당심과 민심과 괴리 현상을 두고 박완주 후보는 “유불리에 따라 당의 입장 변하는 것을 오만하다고 느낀다”며 “민심 이길 당심은 없다”고 지적했다. 대표적으로 부동산정책과 검찰개혁문제를 꼽았다. 특히 박 후보는 “중대수사청 문제를 꺼내자 국민들이 ‘왜 또 저러지’ 했을 때는 속도조절을 했어야 한다”며 “개혁의 성과는 국민이 편해야 하는데, 그것을 못하면 호된 회초리를 맞는다”고 시인했다.

윤호중 후보는 입법청문회 활성화 필요성을 들어 “야당이 무조건 반대하고 퇴장할 때 그동안 민주당은 다 통과시켰다”며 “그때 왜 이법이 필요한지, 왜 개혁해야 하는지 국민들이 이해할 시간이 없었다. 여당 의원중심으로라도 입법토론회를 열어 국민들을 국회의사당 안으로 끌어들이고, 국민과 함께하는 의회민주주의를 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