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성문 쓴 민주당 초선의원들

4·7 재·보선 패배 이후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들이 쇄신과 성찰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자 일부 강성 지지층의 반발이 일어났다.

초선 의원들은 성명을 통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검찰개혁의 대명사라고 생각했지만, 그 과정에서 국민들이 분노하고 분열한 것은 아닌가 반성한다”고 했다. 이 대목에 일부 지지층의 반발이 이어졌다. 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에는 입장문을 낸 오영환, 이소영, 장경태, 장철민, 전용기 의원을 ‘초선 5적’으로 규정하고 거센 비난과 항의가 이어지고 있다.

▲ 12일 조선일보 기사
▲ 12일 조선일보 기사

12일 아침신문은 일부 지지층의 ‘공격’에 초점을 맞추고 비판적으로 다룬 경우가 많았다. “자성론 꺼낸 여의원들에 ‘초선 5적’이라며 좌표 찍는 문파”(매일경제) “조국으로 갈라진 여... ‘초선 5적 쫓아내라’”(조선일보) “여 쇄신론에... 친문 ’초선 5적, 시건방 하늘 찌른다’ 분란 지속”(국민일보) “극성 친문, 반성촉구 여 초선들에 비난문자 폭탄 초선 5명 ‘친문 비문 분열 조장말라 재차 성명’”(동아일보) 등의 기사가 나왔다.

동아일보는 “극성 지지층의 공세가 다시 시작되면서 여당 의원들의 고심도 깊어지고 있다”며 “소수의 지지층에 끌려가다가는 계속해서 민심을 잃을 가능성이 크다”는 한 여당 의원의 발언을 전했다. 서울신문은 “민생 문제에 천착하라는 민심과 개혁 노선을 강화하는 당심의 충돌인 셈”이라며 현재를 분수령으로 규정했다.

▲ 12일 아침신문 1면 모음
▲ 12일 아침신문 1면 모음

언론 민주당에 강성 지지층과 거리두기 주문

특히 이날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국민일보는 ‘강성 지지층’을 비판하고 이들과 거리두기를 주문하는 사설을 냈다.

중앙일보는 “여권, 강성 친문 뒤에 숨어선 미래 없다” 사설을 내고 “선거 참패를 바라보는 젊은 의원들의 자기반성과 당청을 향한 고언에 귀를 기울여도 모자랄 판에 입을 틀어막겠다며 실력 행사에 나서는 행태에 여권을 바라보는 국민의 불신은 더욱 커져갈 뿐”이라고 지적했다. 

▲ 한겨레와 중앙일보 사설 제목
▲ 한겨레와 중앙일보 사설 제목

한겨레 역시 “민주당 일부 당원의 초선의원 공격, 지나치다” 사설을 냈다. 한겨레는 “초선의원들을 거칠게 공격하는 이유가 일반 국민의 정서나 판단과는 거리가 있어 보인다는 점도 걱정스럽다”며 “이 정도 수위의 의견 개진조차 용납되지 않는다면 정당의 내부 공론장이 제대로 작동한다고 말하기 어렵다”고 했다. 한국일보는 “민주당, 강성 지지층 반발에 자성 멈출 건가” 사설을 통해 “민주당에선 강성 지지층 눈치를 보느라 입을 다물고 이견이나 토론 없이 일방 독주하고, 갈수록 강성 지지층만 남는 악순환이 계속돼 왔다”고 지적했다.

“한 순간에 10년 전으로” 부산 민주당 허탈

부산지역은 민주당이 ‘낙동강 벨트’로 규정하고 확장세를 위해 오랜 기간 노력하며 영향력을 키워왔다. 그러나 이번 부산시장 선거 결과 김영춘 후보의 득표율은 34.4%로 박형준 후보의 절반 가량에 불과했다. 부산일보는 “‘당 후보 지지율이 선거 때마다 지속적으로 상승해왔는데, 한순간에 10년 전으로 되돌아갔다’며 허탈감을 감추지 못했다”는 분위기를 전했다. 부산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부산일보에 “부산 지역은 서울보다 정권 심판론이 훨씬 강했는데 중앙당의 기조에 편승했을 뿐 지역 민심을 고려한 접근법이 없었다”고 했다.

▲ 12일 부산일보 기사
▲ 12일 부산일보 기사

국제신문은 “입법 여 주도, 행정 야 장악... 사상 첫 양당구도 협치 숙제”기사를 냈다. 박형준 부산시장이 당선됐지만 부산시의회는 더불어민주당 39석, 국민의힘 6석, 무소속 2석으로 여당이 압도하는 구조다. 서울보다 여당 의석 비율이 적긴 하지만, 부산의 경우 행정과 입법을 주도하는 정당이 달랐던 경우가 없었기에 그 어느 때보다 ‘협치’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국제신문은 “사상 처음으로 시장과 시의회를 대표하는 정당이 갈라진 상황”이라며 “협력할 분야로는 코로나19 대처와 민생 분야가 꼽힌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제신문은 “하지만 시의원 중에서 가덕신공항 건설과 2030 부산월드엑스포, 메가시티 추진 등 현안의 추진 방향에서 이견이 나올 수도 있다며 경계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고 전했다. 

LG·SK 배터리 분쟁 극적 합의

전기차 배터리 영업비밀 침해로 인한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의 분쟁이 막을 내렸다. 미 국제무역위원회가 지난 2월 LG의 손을 들어주는 판정을 한 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거부권 행사’ 결정을 앞두고 극적 타결을 이끌어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번 합의로 LG는 배상금 2조권을 받게 되고, 조지아주 공장 신설, 미국 내 배터리 사업을 계속 하게 된다. 

▲ 12일 경향신문 기사
▲ 12일 경향신문 기사

언론은 ‘바이든의 승리’라고 입을 모았다. 바이든 대통령이 한쪽의 손을 들었다면 미국으로선 피해가 예상됐기 때문이다. 미 국제무역위 결정을 수용해 LG의 손을 들 경우 SK가 건설 중인 전기차 배터리 공장의 가동이 불투명해질 가능성이 높았다. 여기에 SK의 배터리 부품 미국 수입이 중단되면 SK와 계약을 맺고 있는 미국 전기차 생산에도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었다. 그렇다고 거부권을 행사한다면 바이든 행정부의 ‘지식재산권 보호’ 원칙이 흔들릴 수 있었다.

경향신문은 이번 합의의 의미에 대해 “서로 윈윈하는 현실적인 타협점을 찾은 것”이라며 “미 바이든 행정부로선 일자리 창출과 배터리 공급망 구축, 지식재산권 보호까지 두루 실익을 챙겼다”고 평가했다. 동아일보는 “SK측이 조지아주 공장을 철수하면 미국 내 전기차 공급이 타격을 받고, 일자리도 줄기 때문이다. 이번 합의를 미국의 국익을 고려한 압박이 상당한 영향을 미친 결과로 봐야 한다”고 분석했다. 

부산일보 코로나 애도 프로젝트 ‘늦은 배웅’

부산일보는 박혜수 설치미술가, 부산시립미술관과 함께 코로나19 사망자 애도 프로젝트라는 새로운 형식의 ‘부고’ 기사를 선보였다. 가족이 고인에게 미처 전하지 못한 이야기를 전하면 부산시립미술관 전시와 부산일보를 통해 소개하는 방식이다. 이날 신문에는 이수희씨 자녀들이 사연을 보냈다. 

▲ 12일 부산일보 기사
▲ 12일 부산일보 기사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