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서울시장 부산시장 재보궐선거 참패의 가장 중요한 원인 중 하나가 내로남불과 온정주의였다고 털어놨다. 당 지도부는 선거결과에 책임지고 총사퇴하고 당분간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8일 국회 당대표실에서 연 오후 입장 발표를 통해 “이번 선거에 나타난 민심을 겸허히 수용한다. 우리의 부족함으로 큰 실망을 드렸다”며 “이번 선거 결과에 책임을 지고 지도부 전원이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김 대행은 “이번 선거로 많은 과제를 주셨고, 철저한 혁신과 성찰을 하고, 국민여러분이 됐다고 할 때까지 당 내부의 공정과 정의를 바로 세우겠다”며 “지도부의 총사퇴가 그 출발이 되기 바란다”고 밝혔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어 가진 브리핑에서 향후 전당대회를 5월2일 개최하고 원내대표 선거를 4월16일 오전 10시에 실시한다고 밝혔다. 최 수석대변인은 원내대표 선출시까지 임기와 역할을 할 비대위원장으로 도종환 의원을 결정했으며 비대위원으로 도 의원을 포함해, 민홍철, 이학영, 도종환, 신현영, 오용환 의원,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 박정현 대전대덕구청장 등 7명으로 구성하기로 의결했다고 전했다.

‘이 가운데 당 내부의 공정과 정의를 바로세우겠다는 것은 ‘내로남불’을 뜻하는 것이냐, 정부 여당 내에 내로남불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느냐’는 미디어오늘 질의에 최 수석대변인은 “이번 선거에서 우리 당이 패배하게 됐던 큰 원인 중의 하나라고 인정한다”며 “앞으로 ‘내로남불’ 사례가 있지 않도록, 있으면 원칙적으로 대응한다는 것이고, 온정주의로 대응하지 않았는지 자성도 하면서 원칙적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향후 비대위나 새 지도부에서 근본적으로 대응할 내용 정리하겠다고 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오전에 열린 의총에서 여러 의원들도 언급했고, 부동산 문제도 마찬가지”라며 “지위고하 정치적 유불리를 떠나 이 문제에 대한 강력한 대응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태년 직무대행의 말 중 어떤 과제를 어떻게 혁신하고, 무엇을 성찰하겠다는 것이냐’는 질의에 최 수석대변인은 “원내대표 선거와 전당대회 과정에서 의원들과 소통하고, 당원과 소통을 전면화하겠다”며 “의총에서는 우선 재보궐선거의 원인 제공을 한 정당으로서 책임을 다했나 성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고 전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부동산 대책의 경우 2.4 부동산 대책은 일관되게 추진하고, 모자랐던 대책은 무주택자에 자기집을 장만할 수 있도록 공급대책을 마련하고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있었다고 전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LH 투기 사태 같이 내부정보로 사익을 취하는 행태는 절대 발 붙이지 못하도록 발본색원하고 예방 대책도 만들어가겠다고 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8일 오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선거결과에 책임을 지고 지도부 전원이 총사퇴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YTN 영상 갈무리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8일 오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선거결과에 책임을 지고 지도부 전원이 총사퇴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YTN 영상 갈무리

 

이런 가운데 민주당은 선거 과정에서 오세훈 서울시장 당선자의 처가 내곡동 땅 의혹과 박형준 부산시장 당선자의 각종 의혹은 제대로 검증되지 않았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 최 수석대변인은 “이번 선거를 평가하면서 여러 아쉬운 점은 네거티브와 후보검증이 제대로 구분이 안 됐다는 점”이라고 밝혔다. 그게 무슨 의미냐는 질의에 최 수석대변인은 “선거 기간은 후보 검증의 장이기도 하다”며 “후보가 살아왔던 과정이나 그 과정에서 시정과 국정을 제대로 할 것인지 가늠하는 장이기도 하다. 정책과 자질검증을 포함해 여러 면의 서울시장 부산시장 국민의힘 후보 검증이 ‘네거티브’로 치환돼 정치공세의 장, 정치공방의 장으로 치우친 점에 대해 안타깝다”고 설명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부산이나 서울시정이 투기나 특혜나 이런 의혹이 없기 위해서라도 이와 관련된 검증은 중요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번 선거과정에서 오세훈 박형준 당선자에 대한 검증이 제대로 안됐다는 것이냐는 미디어오늘 질의에 최 수석대변인은 “그럼 됐다고 보느냐”며 “덜 된 부분이 있다면 국민들이 지켜보고 평가하지 않겠느냐. 그 분(추후 지도부-기자 주)들이 잘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선거에서 후보 검증에 치우친 나머지 오히려 역효과가 일어난 것 아니냐는 평가에 대해 최 수석대변인은 “후보검증은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라며 “서울시장 후보나 부산시장 후보나 국민의힘 후보에 대해 (국민들이) 상당부분 아는 과정이 있었고, 나름의 판단도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최 수석대변인은 “이번 선거 만큼은 그런 부분 보다는 서울 부산 시민들이 집권 여당과 정부에 대한 회초리들어야 한다는 생각이 우선이었다는 게 가장 큰 패인”이라며 “그에 대해 달게 받고 반성과 혁신을 철저히 하겠다”고 반성했다. 그는 “다만 아쉽다는 관점에서 네거티브와 후보검증 구분이 안됐다는 것이고, 앞으로 서울 부산 시정에서는 부동산 관련 어떤 특혜시비나 의혹이나 투기가 있어서는 안될 부분이라는 점을 상기시켜드리고 싶다”고 강조했다.

2030 민심이 돌아선 이유를 두고 최 수석대변인은 “의총에서 여러의원들이 공정과 정의에 민감한 2030 세대에 우리 당과 정부가 근본적인 의문을 갖게 했고, 그 의문이 풀리지 않아 2030이 저희 당에 큰 회초리를 내렸다고 판단한다”며 “내로남불, 온정주의, 시간을 질질 끌어 사태를 악화시킨 문제, 과도한 선민의식 등에 대해 근본적인 자성과 성찰, 뼈를 깎는 대처를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필요하면 읍참마속의 심정으로 대처하겠다는 자세로 돌아가야 한다는 의견도 많았다”고 전했다.

김종민 최고위원이 아침 라디오 인터뷰에서 언론보도가 불공정한 것이 요인이라고 언급한 것을 두고 최 수석대변인은 “그런 문제 이전에 우리 스스로의 잘못, 우리 탓에 대한 성찰을 강조하고, 우리 탓을 전제로 한 상태에서 그런 문제(언론보도 불공정 문제)에 대한 게 공유됐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