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와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4·7 재보궐선거 마지막 토론에서도 내곡동 땅 문제로 설전을 벌였다.

내곡동 처가 땅 측량현장에 간 적이 없다고 했다가 기억에 없다고 했던 오세훈 후보는 당시 서울시장 되기전에 현장에 간 것이 무슨 이해충돌이냐고 한 이해찬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말을 소개하면서 들어 제대로 얘기한 것이라고 밝혔다.

박영선 후보는 5일 오후 방송기자클럽초청 ‘2021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자 토론회’에서 오 후보에서 내곡동 의혹 일지를 제시하면서 △오 후보가 2002년 이명박 서울시장 대변인을 했고, △2005년 6월10일엔 처남 내곡동 땅 측량을 신청한데 이어, △같은해 6월13일엔 오 후보 처가 땅 두필지를 측량했는데, △6월22일엔 SH공사가 내곡동 개발계획을 위한 설계용역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이걸 모르는 일이었느냐고 지적했다. 박 후보가 제시한 일지를 보면, 이후 2009년 8월11일~11월12일 김효수 주택국장이 4차례에 걸쳐 국토부에 지정의견을 제출하고, 그해 11월30일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최종 확정되고 나서 2010년 오 후보가 서울시장에 재선된 그해 8월에 김 국장이 김효수 주택국장 2급으로 승진했다가, 이듬해 1월에 1급 본부장으로 승진했다. 이를 들어 박 후보는 “이런 경우(고속 승진)는 거의 없다”며 “이 두가지 사례만 보더라도 내곡동 땅의 개발계획을 오 후보가 사전에 알았다는 충분한 의심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박 후보가 내곡동 현장에 같이 갔다는 처남은 왜 조용하느냐, 기자회견도 안하고 고소고발도 없느냐고 따지자 오 후보는 “수사기관에서 대질 신문 한 번이면 완전히 끝난다”며 “고소는 이미 다 했고, 대질신문은 아니 경찰이 불러야 하죠”라고 답했다.

내곡동 땅 관련 오세훈 후보는 그린벨트 지구지정을 어떻게 국장전결로 할 수 있느냐는 비판을 두고 “분명히 근거와 법령이 있다”고 반박했다. 내곡동 현장에 갔는지를 두고 오 후보는 “원래 진실을 밝히려면 그냥 내버려두면 된다”며 “그쪽에서 스스로 인터뷰하면서 자체모순 자꾸 나온다”고 지적했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와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가 5일 오후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논쟁을 벌이고 있다. 사진=KBS 영상 갈무리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와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가 5일 오후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논쟁을 벌이고 있다. 사진=KBS 영상 갈무리

 

오 후보는 이어 “제가 측량현장에 갔는지 여부가 중요하지도 않지만, 중요하다 해도 ‘오세훈 시장이 시장되기 전에 현장에 간게 무슨 이해관계 충돌이냐’는 이해찬 전 대표 말씀도 존중해달라”며 “그분이 제대로 말씀하신 것”이라고 밝혔다. 가지 않았다는 부인 취지의 언급이 아니라 갔다 해도 문제가 없다는 주장이다.

박영선 후보는 “‘진실을 밝히려면 그냥 내버려두면 된다’ 여기에 진실이 숨어있다”며 “이명박의 BBK 진실을 밝히려면 그냥 내버려둬서 13년 만에 밝혀졌느냐”고 반문했다. BBK가 민생과 무슨 관계가 있느냐고 하자 박 후보는 “관계가 있다”며 “거짓말은 서울을 가장 혼란스럽게 만든다. 거짓말이 난무하는 시장을 원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에 오 후보는 돌연 “거짓말이라면 박후보가 거짓말의 본체”라며 “박영선 후보의 존재 자체가 거짓말 아니냐”고 비난했다. 오 후보는 “후보 안내기로 하지 않았느냐”며 “그런데 거짓말 하지 않았느냐. 규정 까지 바꾸면서”라고 주장했다. 이에 박 후보는 “무슨 그런 말씀을 하느냐”며 “상대 후보에 대해 그 존재 자체가 거짓말 이건 아주 몹쓸 얘기”라고 비판했다.

전광훈 목사가 주퇴하는 태극기 집회에서 연설한 것을 두고 오 후보는 “태극기 집회가서 연설한 것이 잘못됐느냐”며 “가서 문재인 대통령 독재자라고 했다. 야당무시하고, 국민의사를 무시하면 독재”라고 비난했다. 박 후보는 “독재라는 말이 굉장히 쉬워졌다”며 “그럼 오 시장같이 용산참사 일으킨 사람은 뭐냐”고 비판했다. 향후에도 전광훈 목사와 함께 할 것이냐는 질의에 오세훈 후보는 “그거야 지금 어떻게 말씀드리느냐”며 “광화문광장 집회 허용은 광화문광장 위원회가 심의규칙에 따라 결정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내곡동 땅 거짓말 총공세 ‘허위사실 공표 고발’ 시의회는 특별조사

이와 함께 더불어민주당은 내곡동 땅 측량 당시 현장에 있었다는 폭로와 관련해 허위사실 공표로 추가고발하는 등 선거 막바지 전방위 압박에 나섰다. 김회재 더불어민주당 법률위원장과 홍승권 중앙선대위 대변인은 이날 오후 4시 오 후보의 허위사실공표 혐의 고발장을 서울중앙지검에 접수했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은 오 후보가 2005년 6월 내곡동 땅 측량 당시 현장에 있었다는 목격자들의 폭로에 △지난달 29일 MBC 100분토론에서는 ‘안 갔다’고 답했고 △31일 관훈클럽 토론회에서는 ‘제가 안 간 건 분명하다. 기억에 없다’, ‘큰 처남은 분명히 갔다’고 발언해 당시 현장에 가지 않았다는 허위 주장을 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오 후보가 현장에 갔다는 근거로 △측량 현장에서 오 후보를 목격했다는 복수의 경작인 진술 △경작인 진술 중 오 후보가 ‘선글라스’를 쓰고 있었다는 공통의 진술 △당시 내곡동 땅 측량팀장도 오 후보가 있었다고 진술 △측량 후 생태탕을 먹으러 갔다는 경작인의 주장과 일치하는 당시 생태탕 식당 주인의 증언 △당시 오 후보의 옷차림을 상세히 기억하고 있는 생태탕 식당 주인 아들의 상세히 기억 △오후보 처남이 별도의 행사에 참석해 정황상 측량 현장에 참석하기 어려웠을 것으로 보이는 점 등을 들었다.

또한 민주당은 진성준 의원이 언급했던 ‘중대결심’과 관련 서울시의회의 민주당는 오 후보 처가의 내곡동 땅 보금자리주택 지구 지정 내부정보 유출 및 오 후보 이해충돌 의혹규명을 위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진성준 의원과 서울시의회 민주당은 이날 오후 4시 기자회견에서 “오세훈 후보의 배우자와 처가 식구들이 상속해 소유하고 있던 내곡동 땅이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되어 개발제한구역에서 해제돼 매수되었고, 오 후보 처가 식구들이 36억5000만원의 보상금과 단독택지까지 특별분양받은 것은 명백한 사실”이라며 “모두 오세훈 후보의 시장 재임 시절에 셀프로 이루어졌다는 것 역시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고 밝혔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 김회재 의원, 최인호 수석대변인이 5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 허위사실공표 혐의 추가고발 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 김회재 의원, 최인호 수석대변인이 5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 허위사실공표 혐의 추가고발 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들은 ‘보금자리주택건설 등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에 따르면 서울시장은 사업시행자인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의 제안을 보고받고 승인해야 할 권한과 의무를 갖고 있다며 오세훈 후보는 내곡동 보금자리주택 사업을 서울시의 핵심평가지표(KPI)로 선정해 매월 정기적으로 사업추진 상황에 대해 점검해 왔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오 후보가 서울시장 시절 자신의 권한을 이용해 사적 이익을 취해 ‘공직자윤리법’ 상의 이해충돌 회피의무를 저버렸다는 합리적 의심을 할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특히 오 후보의 토지측량 입회의혹과 관련, 이들은 오 후보가 토지측량에 입회한 날은 2005년 6월13일인데, 그로부터 일주일 후인 6월20일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지구지정 제안을 위한 조사설계용역계약을 체결했다는 점을 들어 “이는 부패방지법상 내부 기밀정보 이용 금지 규정의 위반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시의회는 “선거결과와 무관하게 오 후보 관련 법률 위반 의혹에 대한 진상을 규명하는 일을 더 이상은 미룰 수 없게 되었다”며 “서울시의회는 오늘 내곡동 보금자리주택지구 관련 내부정보 유출 및 오 후보의 이해충돌 의혹에 대한 행정사무조사 요구안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향후 특별위원회가 △서울주택도시공사 ‘국민임대주택 지구 지정 관련 조사설계 용역’ 사전 및 사후 정보 유출 및 용역 적정성 △오세훈 일가의 내곡동 토지측량 경위 및 개발제한구역 해제 가능성 인지 여부 △서울시의 내곡동 국민임대주택지구 지정 제안의 적정성 및 제안 철회 경위 △2007년 오세훈의 내곡지구 시찰 여부 △내곡동 보금자리주택지구 지정 제안의 경위와 적정성 △사업 추진 중 서울시 내부 보고 및 국토교통부 등 정부 협의 과정의 적정성 △내곡동 보금자리주택지구 토지보상의 적정성 △내곡동 국민임대주택 및 보금자리주택 사업 과정에서 공직자윤리법 및 부패방지법 위반 여부 등에 대한 특별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당은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의 각종 비리 의혹에 대해서도 서울중앙지검에 수사의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