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진술 바꿔” 한겨레 “머리 아픈 일 생길까봐 모른다고 한 것”

4·7 재·보궐 선거가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2005년 6월 처가가 소유한 서울 내곡동 땅 측량에 참석했는지가 논란이 됐다. 당시 한 생태탕 식당 주인이 오 후보가 가게에 들렀다고 밝히면서 의혹을 뒷받침할 ‘근거’가 제시됐다. 그러나 생태탕 식당 주인이 증언에 앞서 진행했던 일요시사와 인터뷰가 뒤늦게 공개됐는데,  당시에는 오세훈 시장 방문 여부에 대해 “기억나지 않는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김어준 방송에선 ‘오 기억난다’ 하더니 생태탕집 주인, 그 나흘전엔 ‘기억 없다’” 기사를 내고 “식당 주인 황모씨가 나흘 만에 진술을 바꿔 논란이 일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조선일보는 “야당은 ‘제2의 김대업 만들기냐’ ‘생떼탕 끓이느냐’고 반발했다”고 전했다. 김대업씨는 2002년 대선 당시 이회창 후보 장남이 돈을 주고 병역을 면제받았다며 허위 의혹을 제기했던 인물이다. 

▲ 5일 아침신문 1면 갈무리.
▲ 5일 아침신문 1면 갈무리.

반면 한겨레는 “내곡동 생태탕집 아들 ‘오세훈 분명히 온 거 맞다” 기사를 냈다. 한겨레는 “식당 주인 아들 ㄱ씨가 4일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오 후보가 분명히 우리 가게에 왔다’고 거듭 밝혔다”며 “그는 5일 기자회견을 열고 당시의 정황을 공개하겠다고 밝혔다”고 했다. 생태탕집 사장 아들은 한겨레와 통화에서 “내가 어머니를 설득해 오 후보가 생태탕을 먹으러 왔다는 사실을 언론에 밝혔는데 있는 사실을 말해도 마치 거짓말쟁이가 된 것 같은 지금 상황에 화가 난다”고 했다. 

지난 3일 일요시사가 공개한 어머니 인터뷰 내용이 번복된 이유에 대해 생태탕 식당 사장 아들은 “어머니가 외부에서 전화를 받고 머리 아픈 일 신경 쓰면 피곤하니까 ‘그때는 오래전 일이라 모른다’ 답했다”며 “제가 오히려 어머니를 설득해 방송 인터뷰까지 하게 된 것이다. 심지어 ‘뉴스공장’도 방송 인터뷰 나가기 전에 예전에 전화 통화했을 때는 ‘나도 모른다’ 그런 식으로 답했었다”고 했다. 

▲ 5일 조선일보 기사.
▲ 5일 조선일보 기사.

생태탕집 사장 아들은 5일 ‘김어준의 뉴스공장’과 인터뷰에서 “어머니께서는 내곡동에서 35년 정도 가게를 하셨기 때문에 외부에서 ‘하지 말라, 그냥 모른다고 해라’ 이렇게 얘기를 들었다고 한다”며 이후 자신이 설득해 증언을 하게 된 것이라고 거듭 밝혔다. 김어준씨는 “저희도 어머님께 처음 연락드렸을 때 어머님이 인터뷰를 거절하셨다.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하시면서”라고 했다.

▲ 5일 한겨레 기사.
▲ 5일 한겨레 기사.

서울 높은 사전 투표율, 샤이진보 결집? 정권심판?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의 사전 투표율이 21.95%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자치구별 투표율은 종로구가 24.44%로 가장 높았고 이어 동작구(23.62%), 송파구(23.37%) 순으로 나타났다. 

여야는 높은 사전투표율을 아전인수식으로 해석했다. 민주당은 “여권 지지층이 뭉친 것”이라고 했고 국민의힘은 “정권 심판론의 바람이 불기 시작한 것”이라고 했다. 중앙일보는 “더불어민주당이 높은 사전투표율에 기대를 거는 건 사전투표율이 20%를 넘긴 최근 세 번의 전국 단위 선거에서 모두 이겼던 경험 때문”이라며 “반면에 국민의힘은 ‘사전투표율 상승=민주당의 유리’란 공식이 깨졌다고 본다”고 전했다.

▲ 5일 동아일보 기사.
▲ 5일 동아일보 기사.

이와 관련 동아일보는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동아일보는 “눈에 띄는 점은 서울시장 선거의 유권자 수가 가장 많은 송파구가 투표율에서도 상위를 기록했다는 점”이라며 송파구가 부동산 문제에 민감한 곳이지만 강남3구 중 유일하게 민주당 의원을 21대 총선에서 배출한 곳이라 유불리를 점치기는 쉽지 않다는 여권 관계자의 발언을 전했다.

경향신문은 “코로나19 때문에 선거 당일을 피해 투표한 노년층도 적지 않았다”며 “선거의 높은 관심도와 사전투표제 안착이라는 의미 이상은 과잉 해석”이라고 밝히면서 “(야권 우세인) 현재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으로 연결된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그 근거로 “금천구 등 민주당 강세 지역의 투표율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점”을 전했다.

부산도 높은 사전투표율

부산지역 역시 사전투표율이 역대 재보선 최고치를 기록했다. 부산시장 보궐선거 사전투표율은 18.65%를 기록했다. 

부산일보는 ‘우열을 판단하기 힘들다’고 봤고, 국제신문은 신중한 태도를 보이면서도 야권 강세 경향이 있다고 판단했다.

부산일보는 “이번 보선에선 부산 중서구와 중동부 권역의 사전투표율이 20.1%, 19.57%로 부산 전체 투표율보다 높았다”며 “(여론조사에 따르면) 중서부는 민주당 김영춘, 중동부는 국민의힘 박형준 후보가 각각 우세를 보인 곳이라 권역별 사전투표율 수치로도 어느 한쪽에 치우쳤다고 볼 수 없기 때문”이라고 했다.

▲ 5일 국제신문 기사.
▲ 5일 국제신문 기사.

국제신문은 “부산의 지역별 투표율을 보면 일단 보수 지지세가 강한 원도심과 중앙대로 벨트, 동부산에서 비교적 높은 투표율을 보였다”며 “반면 북구, 강서구, 사하구, 사상구 등 상대적으로 민주당 강세지역인 서부산은 낮은 투표율을 기록했다”고 전했다. 이어 국제신문은 “여야의 유불리를 따지기 어렵다는 관측도 나온다”고 덧붙였다. 

‘내로남불 금지’에 보수정당·언론 반발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4·7 재·보궐선거 투표를 독려하는 현수막에 ‘내로남불’이라는 표현을 쓰지 못하게 하자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국민의힘에 따르면 선관위는 “특정 정당을 쉽게 유추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조선일보는 “하지만 선관위는 작년 총선에서 ‘100년 친일청산 투표로 심판하자’ 문구를 허용했다가 본투표 이틀 전에애 다시 불허했었다”며 “반대로 당시 야당 측이 쓰려던 민생파탄, 투표로 막아주세요라는 문구는 현 정권을 연상하게 한다면서 하용하지 않았다”고 했다. 동아일보는 사설을 내고 “선관위가 편향성 시비에 휩싸인 것은 처음이 아니다. 지난달 한 시민단체가 ‘보궐선거 왜 하죠?’ 캠페인을 하려 하자 선관위는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이유로 제지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