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 여성영화 OTT 플랫폼 ‘퍼플레이’(대표 조일지)가 1일 개편을 맞았다. ‘퍼플레이’는 2019년 12월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여성영화 전문 OTT다.

퍼플레이는 ‘언제나 가까운 여성영화’를 슬로건으로 기존 영화 유통시장에서 소외됐던 국내 외 여성영화를 발굴하고 적극 알리는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다. 퍼플레이가 말하는 ‘여성영화’란 여성감독이 만들었거나, 여성의 이야기를 하거나, 젠더 이분법에 도전하는 영화이다.

현재 약 300편의 영화를 선보이고 있고 영화 90%는 국내 여성감독의 작품이다. 회원은 약 2만명을 보유하고 있다. 임순례, 변영주, 김보라 등 유명 여성 감독의 첫 번째 영화를 보유하고 있기도 하다.

현재 퍼플레이는 창작자에게 수익의 70%를 돌려주는 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다. 특히 성평등 문화를 나눈다는 취지에 영화계와 여성 감독, 관객들의 지지를 얻고 있다. 운영사인 퍼플레이컴퍼니는 지난 3월10일 고용노동부로부터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기도 했다.

▲퍼플레이 홈페이지.
▲퍼플레이 홈페이지.

1일 퍼플레이는 플랫폼을 전면 개편하고 전문성 강화에 나선다고 알렸다. 퍼플레이 2.0버전은 기존 건별 결제방식에서 충전 후 차감하는 전용 포인트인 ‘퍼니’를 도입했다. 100원은 50퍼니에 해당하며 최소 결제비용은 1100원부터다. 영화의 가격은 무료부터 4000퍼니 사이이며, 결제한 영화는 72시간 이내 관람하면 된다.

여성영화 전문 서비스의 특징을 살려 ‘성평등 지수’도 체크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영화 큐레이션을 세분화해 ‘성평등&다양성’ 카테고리를 만들고 각 영화에 벡델 테스트, F등급, 퀴어 등 아이콘을 부여해 차별화했다. 벡델 테스트는 영화의 성평등을 가늠하는 지수이며 F등급은 감독, 캐릭터 등 여성이 작품에 얼마나 주체적으로 개입했는지를 가리키는 지표다.

▲퍼플레이 홈페이지 화면.
▲퍼플레이 홈페이지 화면.

이 밖에 영화인 DB 정보도 기존보다 업그레이드해 감독, 배우 등 국내외 알려지지 않은 여성 영화인들의 정보를 접할 수 있다.

퍼플레이는 2.0 개편을 기념해 이달 15일까지 오픈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퍼플레이 회원 가입자 전원에게는 500퍼니를 지급한다.

조일지 퍼플레이 대표는 “지난 3월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고 본격 도약을 시작하는 퍼플레이의 첫 걸음”이라며 “좋은 여성영화를 더 많은 사람이 볼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진화된 서비스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