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정, 박원순 ‘피해호소인’ 언급 사과 후 朴대변인 사퇴
고민정, 박원순 ‘피해호소인’ 언급 사과 후 朴대변인 사퇴
“잘못된 생각으로 고통안겨줘 머리숙여 사과” 양향자도 사과, 남인순은?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과거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피해자를 피해호소인이라고 부른데 대해 머리숙여 사과한다면서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 캠프 대변인직을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피해자를 ‘피해호소인’으로 언급하는데 동의했던 양향자 의원도 사과한데 이어 박영선 후보도 사과한다면서 용서해달라고 했다. 박영선 후보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맡고 있는 남인순 의원은 아직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피해자가 기자회견에 나와 피해호소인이라고 부른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비판하자 해당 여성의원들이 잇달아 사과에 나서고 있다.

고민정 의원은 18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어떻게 해야 피해자의 아픔을 치유해 드릴 수 있을까 지난 몇 개월 동안 끊임없이 고민해 왔다”며 “저의 잘못된 생각으로 피해자에게 고통을 안겨드린 점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썼다. 고 의원은 “피해자의 일상이 회복될 수 있기를, 이 괴로운 날들 속에서 벗어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며 “직접 만나뵙고 진실한 마음 전할 수 있기를 바란다. 더불어서 박영선 캠프 대변인직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양향자 의원도 지난 17일 피해자의 기자회견 직후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저는 사건 초기 ‘피해 호소인’이라는 매우 부적절한 표현에 동의 했다. 저의 잘못”이라며 “한 정치인이기 전에 한 여성으로서 피해자의 아픔을 헤아리지 못했다”고 시인했다. 양 의원은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바로 잡아야 할 잘못에 함께 했습니다. 부끄럽기 짝이 없다”고 밝혔다. 양 의원은 “당의 최고위원으로서 2차 가해에 대한 당 차원의 책임 있는 조치를 요구한다”며 “우리 당 선출직 공직자부터 2차 가해에 대한 책임을 지게 해달라. 저 역시도 잘못이 있다면 책임을 피하지 않겠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의원이 지난해 12월 1일 국회 본회의에서 법률안 제안 설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의원이 지난해 12월 1일 국회 본회의에서 법률안 제안 설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영선 후보도 17일 저녁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제가 진심으로 또 사과 드리고 용서도 받고 싶다”며 “저희 당 다른 분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는 모두 제게 해주십시오. 제가 모든 것을 짊어지고 가겠다”고 했다. 그는 “부족함이 많지만 더욱 겸허한 마음으로 용서를 구한다”고 썼다.

뉴스1 등 언론보도에 따르면, 박원순 전 시장 성추행 피해자는 기자회견에서 “민주당이 피해호소인이라는 명칭으로 저의 피해사실을 축소, 은폐하려 했고 서울시장에 후보를 내 지금 선거 캠프에는 제게 상처줬던 사람들이 많이 있다”며 “남인순 의원은 반드시 정치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하고, 민주당 차원의 징계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박영선 후보가 따끔하게 혼내주셨으면 좋겠다고도 했다.

한편, 이 같은 더불어민주당 여성의원들의 박원순 전 시장 성추행 피해자에 대한 ‘피해호소인’ 명명 논란은 더불어민주당 여성의원 28명이 모인 단체대화방에서 지난해 7월 박 시장 사망 이후 어떤 의원들이 ‘피해호소인’이란 용어를 쓰자고 주장했는지를 TV조선이 지난 1월1일 보도하면서 알려졌다. 백혜련 의원이 올린 여성의원 성명서 초안에 ‘피해호소여성’이란 표현이 있었지만 정춘숙 의원이 이를 지적하자 백 의원도 “피해자로 바꾸는 게 좋을 것 같다”고 입장을 바꿨다. 이를 비롯해 권인숙·이소영·김영주 의원 등은 ‘피해자’로 쓸 것을 주장했지만 남인순·김상희(4선, 국회부의장)·양향자·이수진(비례) 의원이 ‘피해호소인’을 쓰자고 밀어붙였다. 청와대 대변인 출신 고민정 의원도 “피해자로 규정하기 이른감이 있다”며 입장문 내는 것 자체에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미류나무 2021-03-19 07:35:33
민주당찍으면 2차가해 란다... 세월호참사.용산참사.국정농단세력을찍는건 몇차 가해인가?

ㅇㅇ 2021-03-18 23:46:44
이미 수천번 사과함. 하지만 대선까지 계속 우려먹으며 계속 사과 요구할 예정임. 애시당초 정치적 의도로 벌인 일이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