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국회의원들이 18일 오후 2시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 조선일보와 ABC협회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했다. 애초 김승원·민형배·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최강욱 열린민주당 의원이 고발인으로 참여할 예정이었으나 지난 16일 문화체육관광부의 ABC협회 사무검사 결과 및 조치 권고사항이 발표된 이후 고발에 참여하겠다는 의원이 29명으로 늘어났다. 

이번 고발장에 이름을 올린 국회의원은 김승원, 강병원, 권인숙, 김경만, 김남국, 김용민, 민병덕, 민형배, 박완주, 박주민, 소병훈, 안민석, 양이원영, 양향자, 오영환, 유정주, 윤영덕, 이규민, 이수진, 이용빈, 이탄희, 진성준, 천준호, 최강욱, 최혜영, 한준호, 홍영표, 홍정민, 황운하 의원이다. 이들은 이날 조선일보와 ABC협회 등을 국가보조금법 위반, 형법상 사기죄 등의 혐의로 고발했다. 

이날 경찰청 앞에서 김승원 민주당 의원은 “우리는 국가공무원으로서 범죄 혐의가 있는 것은 고발해야 할 의무가 있다. 의무에 따라 조선일보와 ABC협회를 고발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조선일보는 작년에 116만 부 유료부수를 가지고 국가로부터 보조금과 정부 광고를 받았는데 유료부수가 절반밖에 안 된다면 절반은 사기로 받은 것으로, 국민 세금을 탈취한 범죄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 18일 오후 2시 국회의원들이 조선일보와 ABC협회 고발장을 제출하러 경찰청에 들어가는 모습. 사진=ⓒ 정철운 기자
▲ 18일 오후 2시 국회의원들이 조선일보와 ABC협회 고발장을 제출하러 경찰청에 들어가는 모습. 사진=ⓒ 정철운 기자

이들은 고발장에서 “조선일보는 2020년 76억1600만 원의 정부 광고를 수주했지만 부수공사를 조작하지 않았다면 조선일보에게 적용되는 단가는 최대 23만 원(A군)이 아닌 최대 15만 원(B군)이었을 것”이라며 “조작으로 인해 조선일보가 한 해에만 약 30억 원 규모의 재산상 이익을 받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현재 유료부수 60만부 이상만 정부 광고 A군은 조선·중앙·동아일보뿐이다. 

신문지국을 상대로 국수본 수사가 이뤄지면 조선일보의 실제 유료부수가 드러날 가능성이 높다. 대다수 신문지국은 본사로부터 소위 ‘부수 밀어내기’와 함께 높은 지대로 인한 어려움을 호소해왔다. 향후 문체부가 전국적으로 부수검증에 나서기로 한 가운데 조선일보 외 다른 신문사에 대한 조사 샘플이 늘어날 수 있어서 향후 다른 신문사를 상대로 한 추가 고발도 가능해 보인다.  

앞서 문체부는 지난 16일 “사무 검사와 신문지국 인터뷰를 통해 ABC협회에서 발표한 유가율·성실률과 실제 유가율·성실률 간 상당한 차이를 확인했다”며 “신문지국의 평균 유가율(발행부수 대비 유료부수 비율)은 62.99%, 평균 성실률(신문사 보고 부수와 ABC협회 표본지국 부수 공사 결과와의 격차)은 55.37% 수준”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조선일보 유가율은 95%, 성실율은 98% 수준이었다. 

한편 이날 박용학 전 ABC협회 사무국장도 이날 이성준 회장과 ABC공사원 12명을 업무상 배임, 업무방해 혐의로 국수본에 고소했다. 박용학 전 사무국장은 이들을 향해 “언론매체의 부수를 공정하게 조사해야 하는 임무가 있음에도 조선일보 공사결과를 조작했다. 이를 통해 조선일보가 각종 광고비와 지원금 산정에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하게 해 협회의 공신력을 훼손했고, 존립 자체가 불가능할 정도의 막대한 손해를 끼쳤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은 부수를 조작하고 조작된 공사결과를 발표하는 방식으로 ABC협회의 공정한 부수공사 업무를 방해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