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산하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원장 나윤경)과 한국언론진흥재단(이사장 표완수)이 ‘양성평등 문화조성과 젠더 보도 확산’을 위한 상호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언론의 바람직한 젠더 보도 방향 제시 및 양성평등 의식 확산을 도모하기 위한 ‘언론인 교육 협력’을 목적”으로 추진된 협약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양성평등 문화조성을 위한 연수 및 교육 △양성평등 의식 확산을 위한 연수·교육 콘텐츠 개발 △기타 상호간 업무지원 및 우호증진에 관한 사항 등을 협력할 예정이다.

▲나윤경
▲나윤경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장이 한국언론진흥재단과의 업무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사진=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제공

우선 내달 8일 나윤경 양평원장이 기자들을 대상으로 ‘저널리즘 윤리로서의 젠더보도 저널리즘 교육’을 진행한다. 향후 수습기자 및 경력기자 등에 대한 직급별·맞춤형 연수·교육이 연 12회, 총 42시간에 걸쳐 제공될 예정이다. 두 기관은 앞으로 양질의 젠더보도 확산을 위한 언론인 연수·교육 및 관련 콘텐츠 개발 등의 협업을 지속적으로 확대·발전시켜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나 원장은 “‘미투’(#MeToo)운동 이후 젠더 이슈 관련 언론 보도행태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과 함께 언론 내부의 자정 노력도 활발해졌으며, 최근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언론을 포함한 미디어의 사회적 중요성과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사회적 영향력이 큰 언론인의 성인지 감수성이 향상되어 우리 사회 전반의 성평등 의식과 문화가 한층 더 굳건하게 자리잡기 바란다”고 밝혔다.

표완수 한국언론진흥재단 이사장은 “미디어가 성인지감수성과 인권감수성이 반영된 양질의 젠더 이슈를 보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며 “현직 언론인 교육으로 성평등한 미디어 환경을 조성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