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미디어·언론 상생TF가 11일 오전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ABC협회 부수조작 사건’과 관련해 신속하고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민주당 언론상생TF 단장인 노웅래 의원은 “기성 언론의 유료부수 조작은 사회적 공기로서 언론의 책무를 져버린 것으로 국민을 기만한 행위다”라고 강하게 비판하며 “언론 정상화를 위해 수사기관이 신속히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TF에는 노 의원을 중심으로 양기대·김승원·최인호·정필모·허종식·정태호·김영호·민형배·윤영찬·이병훈·양경숙·고민정·한준호·전용기·박수현·조한기·남영희 의원이 참여하고 있다. 

미디어·언론 상생TF 소속 의원들은 이날 성명을 통해 “최근 한국ABC협회 직원의 내부고발을 통해 조선일보 등 일간신문의 유료부수가 조작되어 온 것으로 드러났다”며 “문화체육관광부가 일부 지국을 현장 실사한 결과 유료부수는 약 50% 정도로 ABC협회가 공시한 유료부수 98%와는 두 배 가까운 격차가 났다. 이를 토대로 보면 협회가 밝힌 2019년 조선일보 유료부수 116만 부 중 절반인 58만 부만 실제 유료부수였던 셈”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로 인해 조작된 뻥튀기 부수를 기준으로 정부 보조금이 부당 지급되고 정부와 일반기업의 광고단가가 부풀려 산정됐다. 문체부 조사에 따라 계산하면, 조선일보의 경우 2배 이상 부풀려진 조작 부수를 통해 지난 5년간 최소 20여억 원의 국가보조금을 부당수령 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어 “부풀려진 부수를 기준으로 정부 광고 등급을 산정한다는 사실까지 감안하면 조선일보가 부당수령한 금액은 공익광고비까지 합해 수백억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 조선일보, 한국ABC협회 로고. 그래픽=안혜나 기자
▲ 조선일보, 한국ABC협회 로고. 그래픽=안혜나 기자

의원들은 “ABC협회와 신문사의 유착과 이로 인한 부수 조작 행위는 명백한 대국민 사기이며, 우리 언론계의 신뢰를 무너뜨리는 행위다. 이를 바로잡기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수사당국의 신속하고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앞서 민생경제연구소 등 시민단체들은 ABC협회와 조선일보 등을 사기·공무집행방해·보조금법 위반 등 혐의로 고발한 바 있다. 

의원들은 “수사 지연은 ABC협회와 관련 신문사가 자료를 은폐할 시간만 벌어줄 뿐”이라며 “부수 조작의 근거가 된 24개 지국부터 수사를 시작하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ABC협회는 매년 20여 곳의 표본 신문지국 실사를 통해 본사가 ABC협회에 밝힌 부수와의 ‘성실률’(격차)을 확인한 뒤 부수인증에 나서고 있다. 

TF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또한 “ABC협회 관리 감독기관인 문체부는 눈치 보지 말고 사무검사 결과에 따른 제재조치와 부수 조작 방지를 위한 개혁방안을 조속히 발표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조작되어 부풀려진 부수로 국가보조금, 광고비를 부당 수령한 부분은 철저히 조사해 즉각 환수 조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공정한 신문부수 조사를 위한 입법도 조만간 추진할 것”이라며 부수인증방식의 변화를 예고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