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가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을 다시 추진하는 가운데 종합일간지들이 회원사로 소속된 한국신문협회가 반대 입장을 내고 문화체육관광부와 협의를 촉구했다.

신문협회보에 따르면 신문협회는 반대 의견서를 통해 “사회적 합의가 안 돼 추진이 중단된 지상파 중간광고를 다시 추진하려면 먼저 반대 의견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관계부처 간 면밀한 정책적 합의가 이뤄져야 지지를 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 한국신문협회 로고.
▲ 한국신문협회 로고.

신문협회는 “지상파 중간광고는 국민의 시청권을 제약하는 등 시청자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사안이므로 미디어 정책 전반을 담당하는 문화체육관광부와 정책적 합의가 우선돼야 한다. 합의 과정이 생략된 채 방통위가 일방적으로 입법예고한 방송법시행령 개정안은 즉각 폐기돼야 한다”고 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신문 산업을 담당하는 부처다.

그러면서 신문협회는 “시청자 권익에 막대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사안을 결정하고 시행하려 할 때는 방송사의 의견에만 귀 기울일 것이 아니라 시청자·전문가·관계부처·타 매체 등의 의견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며 “특히 정책의 실패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사후 처방이 아니라 사전에 시청자 영향 평가 등을 시행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했다.

▲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 추진 때마다 신문협회 및 소속 신문사들은 반발하고 있다.
▲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 추진 때마다 신문협회 및 소속 신문사들은 반발하고 있다.

지상파 중간광고가 도입되면 지상파 방송사에 광고가 늘면서 상대적으로 매체 경쟁력이 떨어지는 신문 광고가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신문협회 소속 일부 신문사들이 지상파 중간광고로 인해 직접적인 타격을 입는 종합편성채널을 겸영하는 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방통위는 지난 1월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을 재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2019년 1월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을 추진했으나 무산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