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위행위로 직위해제된 당진시 관리자급 공무원의 실명을 보도했다는 이유로 당진시 공무원들이 지역신문 ‘당진시대’에 대한 절독과 취재제한 조치가 보복행정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YTN 지난해 11월 보도를 보면 충남 당진의 한 커피숍에서 업주가 턱에 마스크를 걸친 고객들에게 마스크를 제대로 써달라고 요청했는데 알고 보니 당진시청 간부급 공무원으로 밝혀졌다. 해당 공무원 중 한명은 오히려 마스크를 내렸다 올리거나 업주의 마스크를 벗기려는 듯 손을 뻗는 동작을 하기도 했다. 이후 당진시장이 사과를 했고, 긴급인사위원회를 열어 해당 공무원들을 직위해제했다. 

지역신문인 당진시대는 직위해제된 공무원들이 누군지 보도했고, 이들에 대한 입장 인터뷰 기사도 실었다. 이에 전국공무원노조 당진시지부는 당진시대 보도를 이유로 신문 절독과 취재제한으로 대응했다. 이에 지역신문 단체들이 ‘보복행정’이라며 비판 성명을 냈다. 또한 이번 사건을 YTN에 제보한 커피숍 업주는 최근 네 차례나 단속이 나와 압박을 느껴 폐업을 고민하고 있다. 공무원 노조는 “국민신문고 민원이 들어와서”라고 그 이유를 전했다. 

[관련기사 : ‘턱스크 공무원’ 실명 보도 후 이상한 일이 벌어졌다]

▲ 지난해 11월24일(위)과 26일 YTN 보도화면 갈무리. 24일 보도를 보면 당진시청 과장 A씨가 마스크를 내리고 있다. 26일 보도화면에는 A씨가 커피숍 사장 얼굴쪽에 손을 뻗는 모습이 등장했다.
▲ 지난해 11월24일(위)과 26일 YTN 보도화면 갈무리. 24일 보도를 보면 당진시청 과장 A씨가 마스크를 내리고 있다. 26일 보도화면에는 A씨가 커피숍 사장 얼굴쪽에 손을 뻗는 모습이 등장했다.

 

충남지역언론연합(회장 신문웅)은 26일 “한국신문윤리실천요강 등은 취재원을 실명으로 보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익명을 통한 피해자 보호의 경우 공익제보자·내부고발자·범죄피해자 등에 대해 예외적으로 허용하도록 권고하고 있다”며 “그런데도 실명보도를 문제삼는 것은 직위해제된 공무원들을 공익제보자·피해자로 대접해달라는 얘기와 같다”고 지적했다. 

이에 충남지역언론연합은 당진시 공무원들에게 보복행정 중단, 당진시 공무원들의 성찰, 김홍장 당진시장이 방관하지 말 것 등을 요구했다. 

이 단체는 “소속 간부공무원이 물의를 일으켜 직위해제되면 공무원노조는 오히려 동료 공무원의 명예를 실추시킨 간부공무원을 대신해 사과하고 재발방지대책 마련에 나서는 게 당연한데 당진시 공무원들은 정반대의 행보를 보였다”며 “보복행정을 즉각 중단하고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당진시대의 관련보도는 수많은 다른 언론사 보도와 비교해 오히려 가장 입체적이고 객관적인 보도로 평가되는데 직위해제된 공무원들을 인터뷰해 ‘다른 언론보도가 자극적으로 편집돼 와전된 부분이 있어 안타깝다’는 당사자 의견까지 자세히 전했다”며 “당진시 공무원들은 다른 언론에는 침묵하고 ‘좋은 보도’를 한 언론사만 표적으로 삼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공격하기 쉬운 작은 언론을 골라 화풀이 상대로 삼았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했다. 

당진시장은 사건 발생 직후 “모범을 보여야 할 공직자가 마스크 착용을 요구하는 시민들에게 불쾌한 언행을 해 시민들에게 심려를 끼쳤다”며 “진심으로 송구하다”고 사과했다. 이 단체는 “하지만 당진시장은 당진시대에 대한 공무원노조의 부당행정에는 당진시와 무관한 일이라며 선을 그었다”며 “김 시장이 약속한 ‘재발방지대책’이 언론보도와 시민제보를 막는 ‘보복행정’이 아니라면 소속 공무원들의 부당행정에 침묵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해당 성명에는 충남시사·공주신문 등 13개 지역신문이 이름을 올렸다. 

▲ 당진시청 청사 모습. 사진=당진시
▲ 당진시청 청사 모습. 사진=당진시

 

안상진 전국공무원노조 당진시지부장은 지난 24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취재거부’ 논란에 대해 “갑작스런 방문이나 전언취재를 실명으로 보도하다보니 공무원들이 피해를 보는 사례가 있어 정식 취재요청을 받겠다는 뜻”이라고 했고, 절독에 대해선 “절독은 우리 권리”라고 답했다. 또한 ‘턱스크 공무원’ 사건이 빌미가 되긴 했지만 그전부터 당진시대의 실명보도로 다수 피해사례가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당진시대를 포함해 전국 40여개 풀뿌리 지역신문의 모임인 바른지역언론연대(회장 이영아)도 이번 사건 관련해 입장표명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