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정부 부처의 기자단 운영 문제에 대해 TF를 구성하고 개선안을 마련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 총리는 25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출입처 중심 기자단 운영 지원 개선방안 및 주요 정책 현안’ 관련 첫 개방 브리핑을 개최하고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을 가졌다.

‘기자단에 가입되지 않으면 정부 부처 자료를 얻기 어려운데 대안이 있느냐’는 질문에 정 총리는 “기자단 운영 문제는 언론, 정부의 대변인격인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언론학자, 언론단체 등이 TF 같은 것을 만들어 개선안을 만들면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5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열린 기자단 운영지원·주요 정책 현안 관련 e-브리핑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25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열린 기자단 운영지원·주요 정책 현안 관련 e-브리핑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정 총리는 “보도자료 등과 같은 자료는 모든 언론, 심지어는 국민 모두에게 다 오픈돼야 한다. 특히 언론이 정보공개청구를 하면 신속하게 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우리가 다른 나라가 하는 걸 꼭 그대로 따라해야 할 이유는 없지만, 좋은 사례가 있으면 해야 한다. 국내 언론이 백악관에 질문해도 백악관은 답변한다. 정부 전체가 그런 모습으로 다가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기자단 해체나 기자실 폐쇄를 생각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질문에 정 총리는 “기자단을 해체하거나 폐쇄한다고 하는 건 아주 지혜롭지 못하다. 그럴 계획이나 생각도 갖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검찰 등을 출입하는 법조 기자단을 겨냥해 “특히 서초동 쪽에 문제가 많다고 많은 국민들이 걱정하고 있다. 그 내용을 자세히는 모르지만 일리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 총리는 “그러나 기자단은 필요에 의해 만들어졌을 것이고 그 운영에 혹시 문제가 있다면 바로잡으면 될 일이다. 뿌리째 흔들 이유는 없다”며 “개선은 기자들 스스로 해야 한다. 왜냐면 언론이 국민으로부터 신뢰를 충분히 받지 못하면 그것은 언론인에게도 바람직하지 않고, 국가적으로도 바람직하지 않은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국민 뜻을 잘 받드는 것은 행정이나 정치인만의 책무가 아니다. 언론도 예외일 수 없다”며 “언론인들이 정말 헌신적으로 노력하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국민적 신뢰는 그렇지 않다. 그런 차원에서 언론 스스로 혹시 문제가 있다면 알아서 개선해주는 게 좋다”고 했다. 

그는 “제가 이렇게 소통하는 것도 정부와 행정, 언론이 제대로 소통해서 국민이 알고자 하는 내용을 충분히 알리려고 하는 것”이라며 “특정 분야나 특정 언론만 국한해 소통하지 않고, 넓게 열어서 개인 미디어, 인플루언서들 등과 충분히 소통하면 행정과 국민의 거리를 더 좁히는 상황이 만들어질 것”이라고도 했다.

정 총리는 25일 첫 개방 브리핑을 시작으로 일주일에 한 번 브리핑을 진행할 계획이다. 2차 정책 현안 관련 브리핑은 다음달 4일 오후 2시 진행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