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정훈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은 25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ABC협회 부수조작 의혹’ 토론회 인사말에서 “정부 광고의 집행 기준에서 분명한 원칙과 투명성을 확보하고 여론과 지역 다양성 기준에 맞춰 신문산업 지원정책을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김서중 민주언론시민연합 상임대표는 “민주주의에 필요한 언론기능을 하는 신문을 공정하게 지원하는 정책까지 종합적으로 고민하는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했다.

오 위원장은 이날 “이제라도 신문 유료부수를 현실화하고 신문사 광고단가 책정 기준과 신문우송료 지원 방안을 투명하게 마련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문화체육관광부와 국회 입장에 언론노조도 이견이 없다”며 “명확한 사실을 밝혀내고 조작이 있었다면 사법적 처벌뿐 아니라 제도개선, ABC 해체까지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오 위원장은 “다만 조작에 대한 문제 제기가 신문사회 전반 개선과 지역신문 개정 특별법 개정으로 이어져 신문산업 지원정책 방식이 바뀌어야 한다”며 “이미 선진국은 신문산업 발전을 위해 많은 지원을 하고, 그 기준을 유료부수 발행 숫자에 국한하지 않는다. 모든 선진국은 신문산업 지원 정책 기준을 여론 다양성과 지역 다양성에 맞추고 있다. 부수가 작은 언론사도 지원 대상”이라고 했다.

▲오정훈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이 ‘ABC협회 부수조작 의혹’ 긴급토론회가 25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렸다. 김승원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가 공동주최하고 미디어오늘과 민주언론시민연합, 전국언론노동조합이 공동주관했다. 사진=이재진 기자
▲오정훈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이 25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ABC협회 부수조작 의혹’ 긴급토론회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사진=이재진 기자

오 위원장은 “유료부수 기준을 A, B, C 등급으로 나눈 현행 제도는 더 이상 유효하지도, 인정받을 수도 없다. 정부 광고 집행 기준에 있어 보다 분명한 원칙과 투명성 확보를 위한 새로운 개선책이 마련되어야 한다”며 “신문업계에 만연한 구조적 문제 해결, 어려움에 처한 신문업계의 투명한 지원 확대란 두 가지 문제 해결을 전제 또는 목표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사실 신문 발행부수, 유가부수 등이 불투명하다는 것은 오래된 사실이고, 이는 신문시장에서 이뤄지는 불공정 행위 결과이자 원인”이라며 “이번 사건은 신문을 지원하는 한국언론진흥재단에 대한 업무 방해, 사기 행위에 해당할 수 있다”고 했다.

김 대표는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이미 2008년 유가 부수 조작 의혹을 두고 근본적으로 ABC 협회를 개혁하거나 별도의 신뢰할 수 있는 부수 공사 기관 설립 등 대안을 찾으라고 요구했다. 이 주장이 묵살되고 오히려 이명박 정부 시절 ABC 결과에 근거해 정부 광고 집행을 결정하면서 이런 사태는 예비됐다”고 했다.

▲ ‘ABC협회 부수조작 의혹’ 긴급토론회가 25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렸다. 김승원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가 공동주최하고 미디어오늘과 민주언론시민연합, 전국언론노동조합이 공동주관했다. 사진=이재진 기자
▲ ‘ABC협회 부수조작 의혹’ 긴급토론회가 25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렸다. 김승원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가 공동주최하고 미디어오늘과 민주언론시민연합, 전국언론노동조합이 공동주관했다. 사진=이재진 기자

김 대표는 “ABC 문제 해결에 국한하지 말고 신문시장 불공정성을 해결하는 노력의 새로운 출발점이 되기 바란다. 나아가 신문을 공정하게 지원하는 정책까지 고민하는 종합적인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기사 수정 : 3월 24일 13시 20분]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