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C협회의 조중동 등 주요 신문 부수 조작 의혹을 두고 실체를 규명해 조치하라는 목소리가 연일 나오고 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25일 오전 당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최근 상임위에서 논의된 내용이라며 ABC협회가 발표한 주요일간지 부수 조작 의혹을 들어 “빠른 시일 내에 문화체육관광부는 사실관계를 조사해서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홍 위의장은 “종이신문 유료부수(조작 의혹) 문제는 오래전부터 제기돼왔던 언론개혁의 과제 중 하나”라며 “지난해 12월 내부고발자의 진정서가 문체부에 접수되면서 조사가 시작된 문체부의 일부 현장조사 결과에 따르면, 실제 주요언론사의 공시된 부수보다 실제 조사 결과는 그 절반도 못미치는 49%에 불과했다”고 전했다.

홍 의원은 “조선일보의 경우 116만부 달하는데 실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절반이면 58만부 내외에 불과하다는 것”이라며 “몇가지 사실관계를 밝혀야 하는데, ‘ABC협회 임직원이 개입해서 허위공시결과 발표하도록 압력 가했는지’, ‘신문사가 허위자료를 제출해서 ABC(협회 부수조작)에 함께했는지’ 등”이라고 지목했다. 그는 “이 내용을 문체부는 빠른 시일내에 조사 결과 발표하고 필요하면 검찰 수사 의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홍 의원은 “ABC협회 유료지표는 광고단가, 신문사의 국고지원과 관련되어 상당히 큰 경제 이익 취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조선 중앙 동아 3개 신문사는 발행부수 공시결과에 따라 A군 편입되면서 가장 좋은 광고단가와 신문운송료 지원을 받고 있다”며 “이 부분에 대해 빠른 시일 조사해서 만약 부당한게 있다면 사실상 부당수익이고 국민 혈세를 부당하게 편취한 것이다. 정부의 빠른 조사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정책위의장)이 25일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영상 갈무리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정책위의장)이 25일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영상 갈무리

 

이와 관련, 한국ABC협회의 ‘부수조작’ 실태를 살펴보고, 불법행위 근절 대책을 모색하기 위한 토론회가 25일 오후 3시 한국프레스센터 20층 내셔널프레스클럽에서 열린다. 이 토론회는 전국언론노동조합, 민주언론시민연합, 미디어오늘이 공동주관으로 열리며, 미디어오늘과 민언련 유튜브채널을 통해 동시 생중계한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전날 국회 과방위에서 논란이 됐던 방송통신심위원회 위원 추천 지연과 관련한 지적도 나왔다.

이용빈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는 “한달째 공회전하고 있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와 관련해 국힘당은 조속히 방심위원을 추천해야 한다”며 “5기 방심위 한달째 아무 것도 하지 못하는 식물상태”라고 지적했다. 이 부대표는 “방심위원 9명 중 국회 몫인 6인 가운데 야당 몫 3명을 국민의힘이 아직 추천하지 않아 공당의 무책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부대표는 특히 방심위가 가짜뉴스 불법정보의 불법 유통을 심의하는 업무도 하고 있다며 최근 백신에 불신을 조장하는 악의적 가짜뉴스 대응도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방심위원 구성이 되지 않아 쌓인 안건이 지난 7일 기준 6265건이라며 이 가운데 448건이 디지털 성범죄와 관련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 부대표는 “유해정보는 퍼지는 속도 빠르고 피해 걷잡을 수 없다”며 “방심위 구성 늦어지는 동안 불법정보 여과없이 분출돼서 제2의 n번방 사태를 막지 못하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 돌아간다. 국힘당은 국민이 피해를 당해도 괜찮은 것인지, 그렇지 않으면 방심위원 추천을 거듭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