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가 방송광고 결합판매 제도를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전국언론노조 CBS지부가 “우려스럽다”며 비판 성명을 발표했다. 언론노조 CBS지부(지부장 박재홍)는 현재 방통위 논의가 주요 방송사들의 광고영업을 자유롭게 하는 것에 방점이 있을 뿐 중소방송 생존 논의는 배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방통위는 지난 17일 약 40년여 이어진 방송광고 결합판매 제도를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방송광고 결합판매 제도개선 연구반’ 구성도 공식화했다. 특히 방통위는 결합판매제도에 대한 헌법소원 결과와 상관없이 제도 개선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결합판매란 지역, 중소, 종교방송사 등의 광고를 지상파 3사가 결합해 판매하는 제도다. KBS와 MBC 광고 판매를 대행하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는 지역MBC·EBS·CBS 등 종교방송 광고를, SBS 미디어렙(방송광고판매대행사)은 OBS를 비롯한 9개 민영방송 광고를 함께 팔고 있다. 

[관련 기사: 방송 광고 결합판매제도, 위헌 여부 상관없이 무조건 바뀐다 ]

▲CBS 사옥.
▲CBS 사옥.

언론노조 CBS지부는 24일 “방통위의 현재 개선 논의 방향이 결합판매제도 폐지를 전제로, 주요 방송사들의 광고 영업을 자유롭게 하는 것에 방점이 있다”며 “중소·지역방송 생존에 대한 대안적 논의는 우선순위에서 배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안으로 논의되는 방송발전기금 등 공적 재원 지원책 등도 매우 한시적인 미봉책 수준”이라며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스스로 살아남으라는 시장 논리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언론노조 CBS지부는 “제도 개선 논의 핵심은 방송 다양성과 공공성 가치를 보장하는 안정적 재원확보 및 보호 방안 구축이 반드시 전제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언론노조 CBS지부는 자신들이 파악한 정부의 미디어발전TF 내용에는 CBS를 특수방송으로 분류하고, 결합판매제도 축소 후 CBS를 종교 교단 지원을 받는 방송으로 유도하려는 방안도 있었다며 “충격적”이라고 밝혔다. 

이어 “CBS노조는 향후 결합판매제도 및 미디어법 개선논의 과정을 똑똑히 지켜보겠다”며 “한국 사회 공기로서 방송 다양성과 공공성을 말살하려는 시도가 발견된다면 우리는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강력히 거부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