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문 성향의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참여하고 있는 민주주의4.0연구원이 23일 조선일보 보도를 반박하며 정정보도를 요청했다.

조선일보는 지난 22일자 4면 “靑 내부서도 ‘민주주의 4.0 멤버들, 그들이 다 해먹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의 사의 표명 논란 원인으로 민주주의4.0연구원을 지목했다.

조선일보는 “여권 내부에서는 ‘4번째 정권 창출’이 최대 목표인 ‘민주주의 4.0’과 정권 임기 말 검찰과의 원만한 관계 설정에 주력한 신 수석 간의 충돌이 이번 사태의 근본 원인이라는 이야기가 나온다”며 “청와대 내부서도 민주주의 4.0 출신들의 국정 전횡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임기 말로 가면서 민주주의 4.0 소속 인사들이 다 해 먹는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어 “민주주의 4.0은 실제 현 정권이 임기 말로 접어들면서 급부상했다”며 “지난해 말과 올 초 입각한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모두 민주주의 4.0 멤버”라고 썼다.

▲ 조선일보는 지난 22일자 4면 “靑 내부서도 ‘민주주의 4.0 멤버들, 그들이 다 해먹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의 사의 표명 논란 원인으로 민주주의4.0연구원을 지목했다.
▲ 조선일보는 지난 22일자 4면 “靑 내부서도 ‘민주주의 4.0 멤버들, 그들이 다 해먹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의 사의 표명 논란 원인으로 민주주의4.0연구원을 지목했다.

민주주의4.0연구원은 23일 보도자료를 통해 “조선일보는 마치 본 연구원 소속 의원들이 검찰인사 등 강경 대응을 주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며 “또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과 관련한 일련의 사안에 본 연구원이 개입한 것처럼 기사화했다”고 했다.

민주주의4.0연구원은 “이 기사는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민주주의4.0연구원 소속임을 전제로 작성된 것”이라고 주장한 뒤 “그러나 박 장관은 본 연구원 회원으로 가입한 사실이 없다”고 반박했다.

22일자 지면과 달리 조선일보 온라인 보도는 박범계 법무부 장관에 대해 “박범계 장관은 민주주의 4.0의 모태가 된 ‘부엉이 모임’ 멤버 출신”이라고 정정된 상태다. 당초 지면에서는 박범계 법무부 장관도 민주주의 4.0 멤버라고 보도했다.

민주주의4.0연구원은 “‘민주주의4.0연구원과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의 충돌’이라는 표현은 아니면 말고 식의 전형적인 내지르기 기사”라고 비판한 뒤 “본 연구원은 조선일보에 공식적으로 정정보도를 요청한다. 기본적인 팩트체크조차 하지 않는 신문으로 남지 않으려면, 정정보도가 반드시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