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정수석 복귀에도 신문들, 대통령과 신 수석 모두 질타

23일자 전국 단위 아침종합신문 1면에는 ‘신현수 민정수석 복귀’ 소식이 보도됐다. 검찰 고위간부 인사에 대한 박범계 법무부 장관과 갈등으로 사의를 고수해온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이 지난 22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거취를 일임하고 복귀했다.

신 수석은 지난 18일부터 휴가를 냈다. 신 수석은 휴가 중에도 검찰 중간 간부 인사에 대해 협의를 했다고 한다. 신 수석이 복귀한 날에 법무부가 검찰 중간간부 인사를 단행했는데, 주요 수사팀이 유임돼 신 수석의 의견도 인사에 반영됐다는 평가가 나왔다.

▲23일자 아침종합신문 1면.
▲23일자 아침종합신문 1면.

신문들은 뜻을 굽힐 것 같지 않던 신 수석이 ‘복귀한 배경’에 대한 해설을 내놨다. 또 문 대통령의 리더십에 ‘생채기’가 났다고 평가했다.

한국일보는 1면 기사에서 “신 수석이 사의를 거두지 않은 채로 18일 휴가를 떠난 것 자체가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넌 신호로 읽히기도 했다. 이 때문에 ‘문 대통령에게 거취 일임’은 그야말로 깜짝 결론이었다”며 “신 수석은 자신의 선택으로 문 대통령이 상처 입는 상황을 걱정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23일자 경향신문 3면.
▲23일자 경향신문 3면.
▲23일자 국민일보 3면.
▲23일자 국민일보 3면.

경향신문도 3면에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말 레임덕(권력누수) 조짐으로까지 연결되는 등 정치적 파장이 커진 데 대한 부담 때문이라는 해석이 나온다”고 한 뒤 “신 수석이 마음을 돌렸다기보다는 자신의 사퇴가 미칠 후폭풍을 고려해 인사권자인 문 대통령에게 결정권을 넘긴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고 보도했다. 국민일보 역시 3면에 “신 수석 입장에서도 박범계 법무부 장관의 인사 방식을 비판하기 위한 사의가 문 대통령에게 맞서는 모양새까지 번지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다”고 해석했다.

경향신문은 사설에서 신 수석을 강하게 비판했다. 경향신문은 “민정수석이 법무부 장관과 공개적으로 충돌하고, 청와대 참모가 인사 소외 문제로 물러나겠다고 한 일은 일찍이 없었다. 문 대통령의 거듭된 사표 반려에도 사의를 굽히지 않아 신 수석 복귀는 전날까지도 회의적인 시선이 많았다. 사직할 때도, 돌아오는 과정도 신 수석의 행동은 공인답지 못했다. 그사이 청와대의 공식 부인에도 ‘대통령도 패싱한 인사’라는 식의 추측이 난무했다. 청와대 핵심 인사가 국정에 혼선을 준 것에 대해 신 수석은 자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23일자 경향신문 사설.
▲23일자 경향신문 사설.
▲23일자 한겨레 사설.
▲23일자 한겨레 사설.

한겨레는 사설에서 문 대통령에게 입장 표명을 신속히 할 것을 주문했다. 한겨레는 “문 대통령은 ‘추-윤 충돌’ 때 장기간 침묵하는 바람에 국민의 불안감을 조기에 해소하지 못했던 경험을 반면교사 삼아야 한다. 신 수석을 유임시키기로 결심했다면 신속히 알려 불필요한 오해와 혼선을 줄이는 게 맞다. 그간의 경위와 유임 이유 등에 대해서도 지체 없이 정리된 입장을 설명하고 국민의 이해를 구하기 바란다”고 조언했다. 한국일보도 사설에서 “지난해 이른바 ‘추-윤 갈등’ 상황에서도 문 대통령의 침묵이 사태를 악화시켰다는 지적이 저지 않았다. 검찰과의 갈등이 재연되지 않으려면 무엇보다 대통령의 분명한 입장 표명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동아일보, 국회의원들의 산재 청문회 당시 질문 수준 비판

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지난 22일 산업재해가 많이 발생한 9개 기업 대표를 불러 산재 청문회를 열었다. 이날 청문회에는 현대건설, GS건설, 포스코건설, LG디스플레이, 현대중공업, 포스코, 쿠팡, CJ대한통운, 롯데글로벌로지스 등 9개 기업 대표가 증인으로 출석했다.

이날 9개 기업 대표들은 노동자의 부주의로 책임을 돌리는 등의 발언을 했고, 산재 사고에 대해 사과하면서도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는 못했다.

▲23일자 동아일보 4면.
▲23일자 동아일보 4면.

 

▲23일자 한겨레 1면.
▲23일자 한겨레 1면.

특히 현대중공업 대표는 노골적으로 노동자의 부주의가 사고의 원인이라고 이야기했다. 한영석 현대중공업 대표는 박덕흠 의원(무소속)이 산재사고를 예방할 대책을 묻자 “사고가 일어나는 유형을 보니, 불안전한 (작업장의) 상태와 작업자의 행동에 의해 많이 일어났다. 불안전한 상태는 바꿀 수 있지만 불안전한 행동은 (개선하기가) 많이 어렵다”고 말했다.

한겨레는 유일하게 1면에 청문회 소식을 보도하고 9개 기업 중에서도 ‘현대중공업’을 콕 짚어 비판했다. 한겨레는 “현대중공업은 출석한 9개 기업 중 유일하게 6년 연속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곳이다. 2016년 5명, 2017년 2명, 2018년 3명, 2019년 3명, 2020년 4명에 이어, 올해도 1명의 노동자가 작업 중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사설에서도 현대중공업을 비판했다. 한겨레는 “6년 연속 산재 사망사고가 이어졌고, 지난해에만 4건이 발생한 현대중공업의 한영석 대표이사는 산재의 원인을 노동자의 ‘안정 불감증’ 탓으로 돌리는 듯한 취지로 발언해 빈축을 샀다. 그의 태도로 볼 때, 세계 최대 조선사에서 왜 다른 나라 유수의 조선사와 견줄 수 없이 많은 산재가 일어나는지 짐작되고도 남는다”고 주장했다.

▲23일자 동아일보 사설.
▲23일자 동아일보 사설.

동아일보는 국회의원들의 질문 수준을 비판했다. 동아일보는 사설에서 “서너 명의 CEO에게만 질의가 집중돼 나머지는 들러리나 다름없었고 몇몇 의원은 군기 잡기식 구태를 재연했다”며 “진정으로 생산적인 논의를 할 생각이었다면 대기업 CEO만 불러 윽박지르고 호통을 치는 것으로 끝낼 게 아니라 기업의 산재 관련 책임자 및 노동계 인사, 산업안전 전문가 등을 불러 이틀이고 사흘이고 집중 청문회를 여는 게 차라리 나았을 것”이라고 했다.

신문들, 정치권의 ‘대통령 1호 접종 공방’ 비판

코로나19 백신 국내 접종이 오는 26일부터 시작됐다.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은 지난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아스트라제네카, 대통령이 먼저 맞아야 불신을 없앨 수 있다”고 글을 올렸다. 이에 정청래 민주당 의원은 지난 21일 “국가 원수가 실험 대상이냐”고 반박했다.

▲23일자 한겨레 사설.
▲23일자 한겨레 사설.
▲23일자 한국일보 사설.
▲23일자 한국일보 사설.

신문들은 정치권의 ‘대통령 1호 접종 공방’을 당장 멈추라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사설에서 “코로나 유행을 끝내는 데 가장 중요한 백신 접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도 모자랄 판에 소모적 논란으로 국민 불안을 부추기고 있으니 개탄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한국일보도 사설에서 “접종 여론에 힘을 모아도 부족할 판에 백신 불안을 정치 쟁점화하는 건 무책임하고 불썽사납다”고 비판했다.

이어 한국일보는 “대통령이 해외 정상들처럼 백신 불안 해소를 위해 선도 접종에 나서는 정치적 판단은 필요하다”면서도 “하지만 대통령의 선도 접종이 1호 접종일 필요가 없는 상황에서 그것을 정치 이슈화하고, 정치권 요구에 밀려 시행할 문제는 아니다. 백신 불신을 더 부채질해 국민만 피해자로 만들 뿐이다. 그러잖아도 22일 발표된 한국사회여론연구소 조사에서 ‘순서가 오면 접종하겠다’는 응답이 45.8%에 그쳤으나, 백신 접종을 연기 또는 거부하겠단 답변은 52.8%에 달했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