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 편집국이 3일 한겨레 법조 분야를 비롯한 데스크 보도 논조와 소통 문제를 주제로 토론했다.

임석규 편집국장을 포함한 한겨레 데스크와 현장 기자들은 이날 저녁 7시부터 2시간가량 내부 토론회를 열었다. 국장단과 최근 성명에 연명한 기자들을 중심으로 30명 내 인원이 토론회에 직접 참석했고, 나머지는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참여했다. 

한겨레 법조 기자는 이 자리에서 발제를 통해 이용구 법무부 차관의 택시기사 폭행 관련 기사와 ‘추-윤 갈등’ 갈등을 둘러싼 한겨레 보도 과정 문제점을 지적했다. 현장 기자는 데스크와 소통 과정에서 겪은 문제를 언급하며 논조 편향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임석규 국장은 데스킹 실무 과정이 미진해 일어난 일이라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자들은 법조 보도 분야를 넘어 취재 지시와 피드백 등 소통 문제도 제기했다. 성명 뒤 보직 사퇴한 이춘재 사회부장과 김태규 법조팀장은 토론 현장에 참석하지 않았다.

▲한겨레 사옥. 사진=미디어오늘
▲한겨레 사옥. 사진=미디어오늘

한겨레 소속 A씨는 “그간 주니어 기자들이 하지 못했던 말들이나 느낀 점을 주로 말하고, 국장이 이런 질문에 답했다”며 “많은 제안과 질문이 나왔는데 무엇보다 어떻게 하면 소통이 그때그때 막힘없이 되도록 할 것인지 답을 찾아야 한다는 데 이견이 없었다. 그 지점이 중요하다는 전제로 토론이 이뤄졌다”고 했다. 

B 기자는 “결국 한겨레 내부 소통에 대한 토론이었다. 사생결단할 주제가 아니지 않느냐”면서 “주로 사안을 어떤 방식으로 해결할지 대화가 이뤄졌다”고 했다.

임 국장은 토론회 진행 내용과 결과를 정리해 공지하기로 했다. 앞서 한겨레 21~27기 현장 취재기자 41명은 지난달 26일 “한겨레의 법조 기사들은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쓰여지고 있다”는 취지로 내부 성명을 냈다. 성명은 한겨레 법조 보도에서 ‘현장 목소리를 배제한 채 무리한 편들기’가 지속됐고 오보 사태에까지 이르렀다며 편집국 책임자들 사과와 재발 방지책을 요구했다. 한겨레 사회부장과 법조팀장은 이틀 뒤인 28일 보직사퇴 의사를 밝혔고, 임 국장은 내부에 사과 이메일을 보냈다. 한겨레는 성명이 언급한 이용구 차관 폭행 보도와 관련해 지면을 통해 사과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