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8일 “한겨레 기자들의 양심선언에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의 ‘검언유착’이 한꺼풀 벗겨졌다”고 치켜세웠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한겨레 기자들 양심선언이 놀랍다”며 이렇게 말했다.

한겨레 기자 41명은 지난 26일 자사 법조 보도가 데스크 주도로 정권 편향적으로 작성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수차례 문제 제기를 했지만 개선된 게 없었다”며 사회부 데스크와 국장단에 사과와 재발방지책을 요구했다. 법조 보도가 정부·여당 편향적이라는 자성이다.

[관련기사 : 한겨레 기자 “정치적 이해 따라 법조기사 작성” 집단 성명]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1657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왼쪽)와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사진=국민의힘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왼쪽)와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사진=국민의힘

주 원내대표는 “한겨레는 ‘김학의 출국 금지’ 상황이 벌어지기 20분 전 이를 특종 보도해 검언유착 논란에 휩싸였다”면서 “여기에 더해 ‘추미애 라인’ 검사가 건넨, 사실관계가 틀린 자료들로 이용구 법무부 차관을 봐주는 기사를 실었다가 오보 사태를 맞이했다고 한겨레 기자들이 양심선언을 했다. 한겨레가 과연 제대로 된 언론인지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 발언은 한겨레 기자들이 지난달 21일 “이용구 차관 관련 검찰 수사지침 ‘목적지 도달 뒤엔 운행 중 아니다’”라는 보도에 대해 “이 사건이 검찰에 송치됐어도 어차피 특가법 적용을 하지 못했다는 여론을 만들기 위해 추미애 라인 검사에게 받은 자료를 사실 확인도 하지 않고 받아써 준 결과”라고 비판한 것에 대한 반응이다.

주 원내대표는 “그렇지 않아도 이 정권에는 드루킹 조작의 추악한 그림자가 어른거리는데 검언유착은 사실관계·여론 조작뿐 아니라 민주주의를 조작하는 반사회적 행위”라며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검언유착 실체를 스스로 밝히고 책임져야 한다. 제대로 규명이 안 되면 국민의힘은 ‘검언유착 청문회·국정조사’를 검토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이춘재 한겨레 사회부장은 기자들 반발 성명에 대해 26일 미디어오늘에 “조만간 기자들이 해당 사안을 논의할 일정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편집국에서 과거에 해왔던 것을 보면 문제 제기가 있을 때마다 그래왔다(토론 자리가 열렸다)”고 말했다. 한겨레 데스크들은 성명 내용에 별도 입장을 밝히진 않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