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방송통신심의위원장에 정연주 전 KBS 사장, 방통심의위원에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 소속 인사들을 내정했다며 이를 ‘방송장악’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KBS 이사회가 27일 수신료 인상안을 상정하는 것에 반대 목소리를 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야당 간사인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은 26일 오전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오늘 청와대가 방통심의위원장에 KBS 역사상 가장 편향된 정권 나팔수였던 정연주 전 KBS 사장을 내정하고 인사 검증 중이라고 한다”며 “방통심의위는 문재인 대통령 편드는 민언련 출신들이 들어가고 있는데 방송 공정성이 위기에 빠져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방통심의위는 방송 내용의 공공성과 공정성을 보장하는 조직인데 정 전 사장과 민언련 출신이 가니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꼴”이라며 “공정해야 할 방통심의위 더불어민주당 추천 몫으로 정민영 현 민언련 정책위원과 김수정 민언련 이사, 청와대 추천으로 김유진 전 민언련 이사가 거론되고 있다”고 말했다.

여기서 민주당 추천 몫에 대한 내용은 조선일보가 지난 22일 보도한 내용이다. 해당 보도를 보면 민주당 관계자는 이들 인사가 지원한 것은 맞지만 추천하기로 한 건 아니라는 입장이다. 민주당은 25일 정민영 변호사에 대해서는 방통심의위원에 추천하기로 결정했다.

▲ 정연주 전 KBS 사장. 미디어오늘 자료사진
▲ 정연주 전 KBS 사장. 미디어오늘 자료사진

박 의원은 “이들을 검토하고 있다면 당장 철회해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다”며 “방통심의위는 인사청문회를 거치지 않다는 걸 이용해 방송장악을 노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방통심의위원들도 인사청문회 대상으로 개정하는 인사청문회법 개정안 제출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KBS 이사회는 27일 정기이사회에서 수신료 인상안을 상정할 예정이다. 박 의원은 “이사회에서 현행 2500원에서 3840원으로 인상하겠다는 안을 강행하기로 했다”며 “과방위 간사로서 KBS 수신료 인상 문제에 심각하게 지적했음에도 강행하는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고 했다. 

수신료를 올리는 이유가 높은 인건비를 감당하기 위해서라고 박 의원은 판단했다. 

박 의원은 “지난해 KBS 적자가 795억원인데 2급 이상 고위직 임직원 비율이 56%를 차지하고 있다”며 “이게 적자 구조 가장 큰 이유”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 부담을 줄여야 하는 마당에 국민 부담을 가중시키는 수신료 인상 강행하는 건 청와대와 민주당의 허락이 있었기에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며 “청와대와 민주당은 수신료 인상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즉각 인상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