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철 정의당 대표가 같은당 장혜영 의원을 성추행한 사실을 인정하고 25일 사퇴한 가운데 주요정당들은 “충격적”이라는 반응을 내놨다. 

안희정 전 충남지사, 오거돈 전 부산시장, 박원순 전 서울시장 등 성범죄 사건에서 자유롭지 못한 더불어민주당은 원칙을 강조하는 수준의 공식입장을 냈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충격을 넘어 경악을 금치 못할 일”이라며 “지금까지 정의당의 모습에 비춰 이번 사건으로 국민의 충격은 가늠하지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이어 “정의당은 발표한 것처럼 이 사건을 무관용의 원칙으로 조치를 취해야 하며 또 다른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한때 ‘성누리당’이라는 별명을 가졌던 국민의힘은 이날 오후에서야 뒤늦게 입장을 냈다. 배준영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인권과 성평등 실현에 앞장서 왔던 정의당이기에 김 대표 성추행 사건 관련 사퇴는 더욱 충격적”이라며 “성 관련 비위로 수백억원의 혈세를 들여 서울·부산 재보궐선거를 치러야 하는 시점에서 가해자가 공당의 대표, 피해자가 소속 국회의원이라니 당혹스럽다”고 했다. 

배 대변인은 김 대표의 사과에 대해 “당연하다”며 정의당을 향해 “가해자에 대한 합장한 조치와 피해자에 대한 2차 피해 확산 차단에 힘써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형두 국민의힘 원내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인권’과 ‘진보’를 외쳐온 그들의 민낯과 이중성이 국민을 더 화나게 하고 있다”며 민주당을 비판했다. 최 원내대변인은 “이 사건에 ‘충격을 넘어 경악을 금치 못한다’는 민주당은 그러나, 사과 태도에 관한 한 정의당의 10분의 1이라도 따라가기 바란다”며 민주당이 ‘피해호소인’이라며 2차 가해를 했고 민주당 지지자들이 성추행 피해자를 ‘박원순 살인죄’로 고발하겠다고 한 사례를 언급했다. 

▲ 김종철 정의당 대표. 사진=노컷뉴스
▲ 김종철 정의당 대표. 사진=노컷뉴스

 

연루된 성범죄 사건이 없는 국민의당은 정의당을 강하게 비판했다. 신나리 부대변인은 “여성인권과 젠더 평등을 외치는 정의당의 배신”이라는 논평에서 “정의당이 추구하는 핵심가치 중 하나가 여성인권이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번 사건은 매우 충격적”이라며 “성범죄는 한 인간의 인격과 존엄성을 무참히 짓밟는 범죄이며 안희정, 박원순, 오거돈 사건 등 정치권에서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성범죄는 반드시 근절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 부대변인은 “여성인권과 젠더평등을 외쳐왔던 정의당은 말과 행동의 무게를 올바르게 자각하는지 성찰하고 당 존재 이유에 대해 다시 한번 상기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장 의원을 향해선 “하루 속히 마음을 추스르고 용기있는 정치인으로서 여성인권을 대변하는 일에 더욱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피해자에 대한 연대 메시지를 중심으로 입장을 낸 정당도 있었다. 신지혜 기본소득당 대표는 “가늠할 수 없는 아픔에도 이 모든 일을 밝히기로 결심하고 사건 해결을 위해 누구보다 힘쓰고 계신 정의당 장혜영 의원께 존중과 연대의 마음을 보낸다”고 했고, 진보당은 대변인실 공식논평에서 “진보당은 피해자 장혜영 의원이 인간으로서 존엄을 회복할 수 있도록 마음을 다해 연대하며, 2차 피해를 낳는 어떠한 상황에도 단호히 맞설 것”이라고 했다. 

한편 정의당은 공식 브리핑에서 사과의 뜻을 밝혔다. 정호진 수석대변인은 “김 대표의 성추행 사건으로 큰 충격과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해 국민 여러분과 당원 여러분께 머리 숙여 깊이 사과드린다”며 “조직문화를 점검하고 진단해 대책 방안을 마련하고, 향후 당 대표 보궐선거를 비롯한 사항 등은 당 의결기구 등을 거쳐 논의·의결할 예정”이라고 했다. 정 수석대변인은 “원칙과 성인지 감수성, 당헌당규 등에 따라 단호하게 조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