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석 전 목포MBC 사장이 근무했던 목포MBC와 방송통신심의위원회 구성원들도 이 전 사장의 방통심의위 상임위원 내정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을 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목포MBC지부는 이 전 사장이 세월호 참사 당시 경영자의 보도 불개입 원칙을 어겼다고 비판했다.

언론노조 목포MBC지부는 12일 성명에서 “(이 전 사장을 방통심의위원에 추천한) 박병석 국회의장에게 묻는다. 공정방송을 방해하는 세력에 편승했던 인물을 서슴지 않고 내정할 만큼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간단한 자리인가”라며 철회와 해명을 요구했다.

언론노조 목포MBC지부는 “이 전 사장이 목포MBC 대표이사로 취임한 뒤 2014년 4월16일 세월호 참사가 발생했다. 보도국장실까지 직접 행차해 보도국장 컴퓨터에 앉아 보도부에서 본사로 송고했던 기사 면면을 살폈던 그의 모습, 당시 보도책임자 보도제작국장이 불쾌감에 국장실을 박차고 나왔던 모습을 목포MBC 구성원은 아직도 기억한다”고 했다. 

목포MBC지부는 “경영자는 뉴스에 개입하지 않고, 일반 시청자처럼 TV로 전해지는 뉴스를 시청한 뒤 내용을 알게 되는 것이 정상”이라며 “경영자의 난입에 가까운 돌출 행동은 그 이전에도, 그 이후에도 다시없던 유일한 일”이라고 했다.

▲디자인=이우림 기자.
▲디자인=이우림 기자.

목포MBC지부는 “그런 그가 5기 방통심의위원으로 내정됐다니 어이가 없다. 더욱이 세월호 참사와 관련한 과거 정권의 실정에 분노하고, 촛불 앞에 진상규명을 약속했던 집권 여당 더불어민주당 출신 국회의장의 추천에 의한 것이라니 말문이 막힌다”며 박 의장을 향해 “공정방송을 방해하는 세력에 편승했던 인물을 서슴지 않고 내정할 만큼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간단한 자리인가. 아니면 세간의 소문처럼 학연 등 개인적인 관계를 앞세울 만큼 사사로운 자리인가”라고 했다.

목포MBC지부는 “더불어민주당, 과반 의석을 가진 집권 여당은 어째서 입을 닫고 있느냐”며 “단순히 내정을 철회하는 것으로 끝낼 일이 아니다. 공정방송에 대해 한없이 가벼운 철학을 내비친 국회의장의 진정성 있는 사과가 우선”이라고 밝혔다.

언론노조 방송통신심의위원회지부도 13일 성명을 내 “이장석씨는 MB의 낙하산 김재철 사장이 처음으로 임명한 MBC 보도국장 출신으로 선·후배, 동료들이 내쫓기고 핍박을 받는 동안 요직을 거친 자로 4대강 사업, 총리실 민간인 사찰 같은 정권에 불리한 이슈에 철저하게 침묵했으며, 언론노동자를 탄압한 전력이 있다”며 “박 국회의장은 이장석 심의위원 추천을 즉시 철회하라”고 밝혔다.

한편 언론노조 KBS본부도 여당 추천 방통심의위원 내정자로 거론되는 강선규 전 보도본부장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에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고 밝혔다. KBS본부는 강 전 본부장이 박근혜 정부 시절 보도본부장을 역임하면서 이완구 총리 후보자를 비판하는 KBS 단독 보도를 총리실 연락을 받고 자의로 삭제했다고 밝혔다. KBS본부는 “이완구 총리가 ‘성완종 리스트’로 거센 사퇴 압박을 받던 시점, 강씨는 총리의 결단을 촉구하는 해설위원의 뉴스해설을 해설위원 교체라는 무리수까지 둬가며 가로막았다”고도 했다.

KBS본부는 “우리를 더욱 비참하게 하는 것은 현재 강씨를 방심위원으로 추천하려 하는 주체가 야당도 아닌 정부 여당이라는 점”이라며 “제작 자율성에 대한 기본적 개념도 갖추지 못하고 권력의 목소리에만 집중했던 인물이 방송의 공공성과 공정성을 심의하는 방통심의위원이라니 가당키나 한 말인가”라고 했다.

강 전 보도본부장은 통화에서 “다시보기 삭제의 경우 객관성과 사실성이 결여돼 이완구 당시 총리 후보의 정정보도 요구에 인격권과 반론권 차원에서 일단 다시보기에서 내렸다. 다음날 오전 취재기자가 세금 낸 영수증을 확인해 정정보도했다”고 주장했다. 강 전 본부장은 이 총리 후보에 대한 해설기사 수정에 대해서는 “수사가 본격화하기 전에 단정 보도하는 것은 시점상 이르다고 판단해 검토를 요구했고, 해설실 내부 논의 끝에 단정적 표현을 완화해 나간 것이다. 이 총리는 결국 뇌물수수 혐의에 무죄확정판결을 받았다”고 했다.

그러나 언론노조 KBS본부는 해당 보도가 오보가 아닐뿐더러, 근거를 확인하지 않은 채 총리실로부터 직접 연락을 받은 뒤 기자와 일말의 확인 절차 없이 보도에 개입한 과정 자체가 심대한 편성규약 위반이라고 밝혔다. KBS본부에 따르면 이완구 총리는 기사 삭제 뒤 “실무자 착오로 축소 기재한 것”이라고 주장했고, KBS는 별도의 정정 보도를 내지 않았다. KBS본부는 또 해설기사 개입 의혹을 두고는 “기존엔 본부장이 해설기사 자율성을 위해 확인을 거치지 않았음에도 강 당시 본부장이 거듭 수정 지시를 해 녹화가 완료된 상태에서 해설위원 교체까지 이뤄졌다”고 재반박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